조사교육 방법 연구 - 보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보조사 교육의 목적과 그 방법
조사는 주로 명사에 참가되어 그 명사의 격(格)을 표시하는 것이 주된 기능인 품사이다. 이는 교착어(膠着語)에서만 나타나는 품사로, 인도유럽어에서는 술어와 다른 부분과의 관계가 명사(또는 대명사)의 격변화에 의해 나타나 굴절어와 교착어를 구별하는 근거가 된다. 조사는 굴절어의 전치사와는 달리 명사 뒤에 부속되므로 후치사라고도 하고, 문장에 있어서 단어와 단어, 또는 절과 절의 관계를 나타내주기 때문에 관계사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표적 굴절어인 영어에는 조사에 해당하는 품사가 없어 조사의 영역인 particle이 관사 ․전치사 ․부사 ․간투사 ․접사를 포함한 불변화사로 나타나는데, 국어의 조사와는 또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단순하게 대치시키기는 힘들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격조사가 격을 표시하는 일을 담당하는 조사라면 보조사는 어떤 의미를 더해주는 조사로 이미 격조사가 결합된 명사구에 다시 덧붙는가 하면, 격과 전혀 관계없는 부사나 활용어미에 결합되기도 해서 문법적 설명에 어려움이 따른다. 국어 문법 학자들 사이에서도 같은 기능을 가진 어휘를 보조사로 설명하기도 하고 연결어미로 설명하기도 하는 등 견해가 분분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수'에서 정확한 문법 개념의 정립보다는 실제적인 활용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특히 보조사는 격조사와는 달리 형태론적 표지를 생략할 경우 의미나 의도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에, 화자의 의도나 화맥에 주목한 교수법이 더욱 요구된다. 여기서는 보조사 ‘-부터, -마다, -밖에, -(이)라도, -(이)라든지’의 의미와 수업 구성 방안을 생각해 보기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어학 이대교 중국적 마르크스주의 창도자
  • 예시자요, 사심 없는 실천적 혁명가로서 그들 이념의 고귀한 첫 순교자였다는 점에 더 큰 이유가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이병주,『중국 근대화를 이끈 걸출한 인물들』, 지식산업, 2006이병주, 5.4기 이대교 사상의 변전-막스주의 수용문제를 중심으로, 한림과학원 편, 1995윤형주, 5.4 운동기 이대교의 사상 변화에 대하여 - 공화정으로부터 마르크스주의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1988, p.9유명종 이광률 공저『중국 철학사 下』중문 출판사 1999

  • 국어 통사론 연구의 경향 2001년을 중심으로
  • 교육 부대 장교들의 언어 공동체를 대상으로 경어법 사용 모습을 구체적으로 살핀 논의인데, 목차는 ‘서론/ 연구 방법론: 경어법 사용의 분석을 위한 주요 개념들/ 자료 조사와 연구 대상 언어공동체/ 경어법 사용에 대한 거시적 분석: 설문 조사/ 경어법 사용에 대한 미시적 분석: 참여관찰․면접 조사/ 경법법 사용 전략과 그 일반화/ 결론’으로 되어 있다. 『국어 명사구의 내적 구조』(김병일)은 ‘들어가기/ 명사구 내적 구조 설정의 이론적 근거,

  •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조사 이가와 은는 교육 방안 연구
  • 조사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교육 방안이 필요하다고 본다.1.2 연구의 목적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은 한국어를 이해하고 익히는 과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조사나 활용형이 발달한 한국어에 비해 중국어는 한국어에 대응하는 조사나 용언의 활용형이 적거나 없는 것이다. 특히 주격 조사 ‘-이/가’와 보조사 ‘-은/는’의 용법에 대해 헷갈림으로 인한 오류가 많이 나타났다. 주시다시피 조사 ‘-이/가’와

  • [졸업][국어교육] 표준어교육 실천방안연구
  • 연구, 서울: 태학사.박영순(1998), 한국의 언어계획과 언어정책에 대하여, 사회언어학 6권 2호, 한국사회언어학회.오미정(1999), 국어의 기초어휘 선정에 대한 연구 -영역의 어휘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이익섭(1983), 한국어 표준어의 제문제, 한국 어문의 제문제, 일지사.(1988), 국어 표준어의 형성과 변천, 국어 생활 13, 국어연구소.(1998), 나라사랑은 국어사랑, 서울: 문학사상사.이희승(1932), 표준어에 대하여, 조선어문학회보

  • [학사] 프랑스와 한국의 외국인에 대한 자국어 보급 현황의 비교와 분석
  • 연구방법본 연구는 연구문제에 접근하기 위해 비교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다양한 자료 수집을 통해 외국어로서 프랑스어와 한국어 교육의 현황을 각각 조사하고, 비교 분석의 적용이 가능한 부분들끼리는 테마별로 구분지어 전개할 것이다. 본 연구주제와 관련이 있는 합당한 논문이나 이론서를 발견하지 못하였으므로, 방문 조사를 통한 담당자들과의 질의와 토론과정에서 도출된 내용 전개의 방향을 토대로, 인터넷 상에 있는 자료들을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