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미술치료의 실제와 아동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미술의 의미와 가치
2. 미술치료의 목적
1) 평가
2) 정화
3) 성장
3. 아동화와 미술창작 발달단계
1) 아동화의 발달단계
2) 미술창작의 발달단계
4. 미술작품의 해석
1) 과정해석
2) 형태해석
3) 내용해석
5. 미술치료의 실제
1) 미술치료를 위한 준비사항
2) 미술치료 과정시 주요사항
3) 구체적인 미술치료기법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예술은 바로 치료이다” (Kunst ist ja Therapie)라고 말한 Beuys(1991)은 인간이 지닌 창의성을 바탕으로 예술을 치료에 연결시키는 시도를 하였다. 그는 인간은 예술을 통하여 자신을 통찰하고 자신을 성장시키며 사회적 활동에까지 참여할 수 있게 된다고 믿었다.
인간의 무의식과 창의성에 관심을 가지면서 현대 미술가들은 아동미술, 원시인들의 미술, 정신병 환자들의 그림에도 영향을 받게 되었다. 미술가들이 이러한 미술들을 받아들임으로써 그들의 전문적 영역은 더 인간적이 되고, 일반인들에게도 미술의 문턱이 조금씩 낮아지기 시작하였다. 또한 이 시기에는 인간이 물질화, 기계화되어 가는 상황에서 예술이 인간을 위해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에 관심을 가지면서 치유적 힘도 함께 고찰하게 된 것이다.

Ⅱ. 본론
1. 미술의 의미와 가치
어린 연령의 아동들은 자신의 생각, 감정, 상상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미술활동을 좋아한다. 미술이 지닌 기능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측면에서 이야기 되어왔다.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며, 비언어적 수단으로서 통제를 덜 받게 된다.
미술은 즉시에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료의 영속성이 있고 내담자가 만든 작품을 필요한 시기에 다시 재검토 할 수 있다.
미술은 공간성을 지니므로, 자신의 가족 간에 관계를 공간감으로 표현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하는 장점이 있어 아동들에게 미술이 의미있고 가치있음을 알 수 있다.

2. 미술치료의 목적
상담자는 미술활동을 통해 아동의 자기 인식(감정, 느낌, 사고, 직관) 타인 인식, 환경인식 강화 할 수 있다. 치료적 기능을 지닌 미술은 아동상담 장면에서 평가, 정화, 성장의 목적을 위해 사용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을 활용한 아동상담(미술치료)
  • 아 동 상 담- 목 차 -1. 미술치료의 개념2. 미술치료의 정의3. 미술치료의 견해1) 나움버그(naumburg)의 견해 2) 크레이머(kramer)의 견해3) 울먼(ulman)의 견해4. 미술의 의미와 가치5. 미술치료의 목적1) 평가2) 정화3) 성장6. 아동화와 미술창작 발달단계1) 아동화의 발달단계2) 미술창작의 발달단계7. 미술작품의 해석1) 과정해석2) 형태해석3) 내용해석8.미술치료의 실제1) 미술치료를 위한 준비사항2) 미술치료 과정 시 주요사항3) 구체적인 미술치료

  • 아동 미술치료에 대해서
  • 목 차1. 미술치료의 역사2. 미술치료의 관점1) 나움버그(Naumberg)의 관점2) 크래머(Kramer)의 관점3) 울만(Ulman)의 관점4) 근대의 미술치료3. 미술치료의 개념4. 미술치료의 장점5. 아동 그림의 발달단계1) 로웬펠드(V. Lowenfeld)의 아동화 단계2) 말키오디의 미술 표현 단계3) 우리나라의 아동미술 발달단계6. 미술치료의 한계7. 미술치료의 실제1) 치료의 매체2) 미술치료사3) 미술치료실4) 미술치료의 접근방법5) 미술치료의 과정6) 미술치료의 기법7)

  • 자폐아장애 특성 및 치료
  • 설명해준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해야하고 조절해야 하는지, 사람들과 인사를 할 때는 어떻게 말하고 행동해야하는지 등 사회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들을 반복적 으로 알려주고 따라하도록 하면 아이가 조금씩 배우기 시작한다. 이러한 사회적 기술과 함께 행동 변화를 위해 그림 그리기나 염색하기 등 미술 활동을 함께 하기도 한다.3)미술치료자폐 학생의 행동 변화를 위해 촉각적 재료를 중심으로 미술 교육활동을 한 사례이다.

  • [방송대,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논의
  • 치료교육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이상으로 특수교육 주요 시책에 대한 문제점들을 살펴보았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9. 특수아동교육의 개선방안1) 특수교육 대상 유아의 무상교육 기회 확대장애유아 및 특수학급 장애학생의 직업과 치료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특수학교와의 교류교육을 통하여 치료교육적 혜택을 받도록 한다. 앞으로 특수학교는 지역사회의 치료교육과 상담을 담당할 지역의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상담 70.금융업-은행/사무원 71.디자인-그래픽디자인 72.디자인-산업디자이너 73.디자인-의상디자이너 74.디자인-제품디자이너 75.디자인-캐릭터디자이너 76.디자인-패션/잡화77.디자인-패션디자이너78.디자인-응용미술 79.인테리어-시공/설계80.인테리어-실내디자인 81.IT-디자인/웹디자이너 82.IT-웹디자인/그래픽디자인83.IT-웹디자인 84.IT-웹마스터 85.무역/경영 -사무직86.무역-마케팅87.무역/무역회사 88.무역/무역전문가 89.무역-일본해외영업 9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