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미술치료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1. 미술치료의 역사

2. 미술치료의 관점

1) 나움버그(Naumberg)의 관점
2) 크래머(Kramer)의 관점
3) 울만(Ulman)의 관점
4) 근대의 미술치료

3. 미술치료의 개념

4. 미술치료의 장점

5. 아동 그림의 발달단계

1) 로웬펠드(V. Lowenfeld)의 아동화 단계
2) 말키오디의 미술 표현 단계
3) 우리나라의 아동미술 발달단계

6. 미술치료의 한계

7. 미술치료의 실제

1) 치료의 매체
2) 미술치료사
3) 미술치료실
4) 미술치료의 접근방법
5) 미술치료의 과정
6) 미술치료의 기법
7) 아동 그림의 해석
참고자료
본문내용
미술치료의 근원적인 뿌리는 선조들이 자신들과 외부세계와의 관계를 동굴이나 벽에 표현하고 심상으로 실존의 의미를 추구하던 선사시대부터이다.
미술치료는 정신질환자들의 회화에 대해 관심을 갖게된 것이 19C 말부터인데 프랑스의 A.Tardieu, Max Simon과 이태리의 Cesare Lombroso 등에 의해서 환자들이 제멋대로 그린 그림들이 비록 의미가 없어 보이지만 환자들의 어떤 고뇌하는 생활과 관련이 있음을 인식하였다. 그 후 Sigmund Freud가 Michelangelo의 모세상과 Leonnardo da Vinci의 회화 분석에서 무의식과 생후 초기 경험들이 중요하다는 주장을 한 후, 이에 따라 무의식, 일차 사고과정과 꿈 작업, 방어기제, 해석 방법 등의 연구의 중심을 이루게 되었고, 미술치료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참고도서
․ 미술치료 캐시 A.말키오디 조형교육 2001
․ 표현에서 치유로 아동미술치료, 이렇게 하세요 전명주, 전현주, 안태희 형성출판사 2002
․ 아동미술심리이해 김동연 이재연 홍은주 학지사 2001
․ 아동화의 발달단계별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6세∼13세를 중심으로) - 2001, 석사학위논문, 황민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미술활동접근, 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의의,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와 역할과 중요성, 미술치료계획
  • 미술표현에 관한 국내 연구에서 비장애아와 비교하였을 때 나타나는 특성이나 소재 또는 발달단계의 차이에 관한 것은 있으나, 실제 지도에 있어서의 방법론적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흔히 지적능력이 지체된 아동에 대해서는 미술치료하기보다는 미술지도나 교육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그들의 문제를 늦은 발달력, 운동능력, 시 ․ 지각능력, 협응력, 언어이해 및 표현능력 등으로 국한시키고, 이들에 대한 지속적이고 반복학습

  • [현대인의 정신건강] 미술치료
  • 치료의 정의와 종류1)미술치료란?심리 치료의 일종으로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의 세계를 표현하고 기분의 이완과 감정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말로써 표현하기 힘든 느낌이나 생각들을 미술 활동을 통해 표현하여 안도감과 감정의 정화를 경험하게 하고 내면의 마음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하며 자아 성장을 촉진시키는 치료법입니다. 미술 치료는 우울증이나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불안, 적응의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의

  • [교육학] 미술치료의 실제와 아동상담
  • 제 8장 미술을 활용한 아동상담 (미술치료)목차Ⅰ. 들어가는 말Ⅱ. 본론1. 미술의 의미와 가치 2. 미술치료의 목적 1) 평가 2) 정화 3) 성장 3. 아동화와 미술창작 발달단계 1) 아동화의 발달단계 2) 미술창작의 발달단계 4. 미술작품의 해석 1) 과정해석 2) 형태해석 3) 내용해석 5. 미술치료의 실제 1) 미술치료를 위한 준비사항 2) 미술치료 과정시 주요사항 3) 구체적인 미술치료기법 Ⅰ. 들어가는 말“예술은 바로 치료이다” (Kunst ist ja Therapie)

  • 아동상담및실습-자아존중감향상프로그램
  • 자아존중감 프로그램♠ 대상: 10살 이성은♠ 장소: 우리 집 내방♠ 시간: 일요일 오후2시~3시♠ 상담자:♠상담 목적: 자기 자신에 대해 알고 마음안의 불만을 해소하여 자존감을 향상 하게 한다.♠배경이론: 인간중심 상담을 기초로 한 미술치료인간중심 상담이론은 모든 상담의 기본은 인간이 중심이 되어서 이루어 져야 한다는 이론으로 상담 시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진실한 관계가 기본이 되는 이론이다. 아동에게는 존경과 신뢰의 분위기만 갖

  • 미술과 테라피 - 미술치료의 역사와 이론적 배경, 융의 분석심리학
  • 미술작품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에 따라 정신의학자들은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가 그린 미술이 이 환자들의 병과 관련이 있는 여부를 알기 위해서 환자들이 그린 미술작품을 연구 하였다.이와 동시 미술교육자들은 아동이 자유롭고 순수하게 그린 미술표현이 정서적 의사소통과 상징적 의사소통을 보여준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이에 따라 미술가들은 실제로 미술치료가 등장하는데 관여하였다. 미술치료는 미술가가 정신병원에서 환자들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