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심리학의 연구 영역-학습에 대한 이해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4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육심리학의 개념
2.교육심리학의 영역
3.학습에 대한 이해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4.학습이론 비교
본문내용
교육심리학의 개념
'교육심리학 이란?'


심리학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연구하는 과학

교육학
: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하여 인간을 만들어가는 실천적인 학문


-> 심리학의 방법과 이론을 응용하고,
그 자체의 이론과 방법을 가진 교수-학습의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교육심리학의 영역

교육심리학
-학습자 이해
-학습
-교수
-평가

학습에 대한 이해 영역
'학슴에 대한 이해'

->행동 주의 학습이론
->인지 주의 학습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고스키의 생애와 사상
  • 학습교육현장의 적용시키는 새로운 방법으로 상호교수와 협동학습이 있다. 상호교수는 독해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상대로 개발된 교수법인데 최근에는 여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다.한 명의 교사와 2~4명의 아동들이 한 집단이 되어 내용에 대한 대화를 나누면서 학습하는 상호교수는 질문, 요약, 명료화, 예측의 인지전략이 사용된다. 협동학습은 학습현장에서 또래와의 협동을 강조하는 학습방법인데 또래와의 갈등을 통해 아동들은 의견차이를

  • 교사가 알아야 하고 그들의 훈련의 결과로 써 할 수 있는 것
  • 연구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 찾은 자료에 보면, 김영우(1994)는 교사는 교육활동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교육의 질을 좌우한다고 했는데, 예를 들어, 영어교사에게는 수업에 대한 열정,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 수업내용의 이해가 쉬움, 재미있고 효율적인 수업을 위해 다양하고 적절한 방법의 사용, 학생의 능력을 적절히 평가하고 학습의욕을 촉진시키기 위한 평가문항 제작 등이 있을 것이라는 거야(김은주,2002). 하지

  • 비고스키의 생애와 사상
  • 학습교육현장의 적용시키는 새로운 방법으로 상호교수와 협동학습이 있다. 상호교수는 독해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상대로 개발된 교수법인데 최근에는 여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다.한 명의 교사와 2~4명의 아동들이 한 집단이 되어 내용에 대한 대화를 나누면서 학습하는 상호교수는 질문, 요약, 명료화, 예측의 인지전략이 사용된다. 협동학습은 학습현장에서 또래와의 협동을 강조하는 학습방법인데 또래와의 갈등을 통해 아동들은 의견차이를

  • 아동부 교제와 봉사
  • 교육은 이미지 중심적인 교육이다. 하나님의 형상을 달리 표현한다면 만인제사장적이며(이원론적인 성직자와 평신도의 분리를 극복), 하나님의 백성이라고하는 신학적 인간 이해의 이미지와 연관되며, 자기 지시적 학습자, 자아실현, 자기 자신이 되어가는 과정, 개체성, 상호주관성, 관계적 자아, 입체적 시각을 가진 인간이라고 하는 교육학적, 심리학적, 철학적인 인간 이해의 이미지와 관련된다. 통합교육의 이론적 근거로는 상상력에 대한 해석학

  • 교회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아동부
  • 교육은 이미지 중심적인 교육이다. 하나님의 형상을 달리 표현한다면 만인 제사장적이며(이원론적인 성직자와 평신도의 분리를 극복),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하는 신학적 인간 이해의 이미지와 연관되며, 자기 지시적 학습자, 자아실현, 자기 자신이 되어가는 과정, 개체성, 상호주관성, 관계적 자아, 입체적 시각을 가진 인간이라고 하는 교육학적, 심리학적, 철학적인 인간 이해의 이미지와 관련된다. 통합교육의 이론적 근거로는 상상력에 대한 해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