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입시위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입학사정관제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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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초등·중등학교 교육의 변질

1. 변질된 초등·중등학교 교육

2. 문제의 소재


Ⅱ. 본래의 취지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는 대학입시제도
의 예 : 입학사정관제

1. 입학사정관제의 정의

2. 입학사정관제의 취지

3. 현행 입학사정관제의 문제점
1) 입학사정관제를 실시하는 대학이 겪는 내부적 문제점
2) 입학사정관제를 실시로 인해 학생, 학부모, 초등·중등학교가 겪는
외부적 문제점
Ⅲ. 해결방안

1. 결과 면에서의 대안: 대학입시제도의 내실화

→ 입학사정관제의 내부적 문제점과 외부적 문제점 해소 수단

2. 과정 면에서의 대안:
초등·중등학교 내 상담·지원체계 창설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조선시대, 일제강점기부터 나타난 입시위주 교육의 폐단

← 해법: 대학입학시험제도의 변경

대학입학시험제도 :
특정 대학교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건립이념, 추구하는 인
재상, 탐구하고 있는 학문의 영역, 희망하는 학생의 자질과
열정 등의 제반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그 모든 요소
에 걸맞은 학생을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

우리나라 : 대학입시제도의 왜곡
→ 초등, 중등학교의 교육의 상당한 차질과 병폐

중략

Ⅰ. 입시위주 교육으로 인한 초등·중등학교 교육의 변질
2. 문제의 소재

1) 초등·중등 교육에 미치는 문제점

학교 교육과정을 도외시한 선발 방식을 고수하는 대학입학 전형제도 → 진로와 적성을 무시하는 맹목적인 진학열을 조장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대학입시 준비기관으로 전락

일부 능력 있는 소수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인하여 학습부진 학생의 학습결손이 방치

참고문헌
참고 문헌
강창동, 『한국 대학입시제도의 사회사적 변천과 특징에 관한 연구』,
권승아, 『입학사정관 제도 운영 실태와 입학사정관의 인식』
권충훈․김훈희, 『핀란드 교육의 성공 요인 분석과 논의』
김승태, 『대학 입학사정관제도의 운영성과 평가: 시범실시 대학을 중심으로』
김승태, 『입학사정관제도와 사교육의 연관성에 관한 소고』
성열관, 『핀란드 교육 성공 요인의 중층 구조 분석』
성태제, 『최신 교육학 개론』
윤정일 외, 『한국 교육정책의 쟁점』
이철호, 『대학입시, 사이비 종교』
정용교, 『학교 입시교육에 대한 성찰적 대안』
최상근, 『고등학생의 학업생활과 문화 연구』

참고 자료
교육과학기술부, 『선진형 대입전형을 위한 입학사정관제 대폭 확대 - 「선택과 집중」 원칙에 따른 선도대학 집중 지원, 「입학사정관 전문 양성과정」 신규 개설‧운영』
서울신문, 『[사설] 고교체육 집중 이수제 바람직한 건가』
이데일리, 권태욱, 『봉사활동 눈 감은 공무원들』
한국일보, 양홍주·박철현, 『[질문이 사라진 교실] 입시위주 교육이 호기심을 지웠다』
한국일보, 한준규, 『중학교 74% 영어 수업 늘렸다… 교과개정 후 국영수 편중 심화』
MK뉴스, 송윤정·박소연·김민주·장혜원, 『[커버스토리] 봉사 통해 배움을 얻는다면 보람 더욱 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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