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한국교육의 문제점과 대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책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입시위주의 교육
1) 현황
2) 대책방안

2. 공교육의 붕괴
1) 원인
2) 공교육의 정상화 방안

3. 사교육의 팽창
1) 원인
2) 대책방안

4. 평준화 정책
1) 현황
2) 대책방안

5. 학벌주의 사회
1) 현황
2) 대책방안

6. 교육 자율화 문제
1) 필요성
2) 성공적인 자율화의 방안

7. 주입식 교육
1) 현황
2) 대책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최근, 우리나라 교육은 제도적으로는 아주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일제고사, 교원평가제, 대학자율화 등으로 정부의 부단한 노력이 반영된 것은 일단 반가운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문제점은 해결되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을 꼽자면, 공교육의 붕괴와 사교육의 성장이라 할 수 있다. 이로 인하여 학교 교사의 지위는 떨어질 데로 떨어졌고, 학부모님들은 학생의 사교육이 마련에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은 가정적, 교육적 문제일 뿐만 아니라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지 오래이다. 자녀에 대한 높은 교육열은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맹목적 치맛바람으로서 자연히 사교육비 지출을 증가시켜 가게와 국가 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사교육비의 지출이 크다는 것은 학교교육에 대한 국민적 불신이며 학교 교육의 부실화와 황폐화의 반증이기도 하다. 이는 우리가 분명히 해결해 나가야 할 우리의 최대 교육 현안이며 이를 방치할 경우, 우리의 가계, 국가경제, 학교교육 자체를 붕괴시킬 위험과 심각성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사교육이 급증하는 원인으로는 공교육에 대한 불신과 과도한 경쟁체제 구축, 학부모의 과도한 교육열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외에 입시위주의 교육, 평준화정책, 학벌위주의 사회, 교육자율화 문제, 주입식 교육 등이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이 된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의 원인과 대책방안을 분석해보고, 앞으로 우리나라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http://www.eduhope.net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매일경제 사회 이병문 2001.01.08
서울신문 사회 김영준 EBS 언어논술강사 2008.05.06
한국일보 칼럼 김영명 한림대 정치행정학과 교수 2009.05.06
[사교육은 평준화정책이 키웠다] 한국경제 정재형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2009.07.03
['학벌주의' 극복하려면] 동아일보 사회 2001.10.04
포커스신문 사회 홍후조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 2009.06.12
한겨레 사회 이범 와이즈멘토 이사, EBS·곰TV 강사 2007.10.14
서울신문 칼럼 서정화 홍익대 교육학 교수 2009.05.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필요한 내용이네요 좋아요
  • durim***
    (2013.05.20 18:12:00)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효과3) 통합교육의 장단점5.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1)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부족2) 정부의 지원 부족3) 전통학습 방법의 고착4) 교사의 부족과 시설의 열악6.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대책방안1) 장애학생에 대한 대책2) 통합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변화 3) 일반교원의 책무성 확립을 위한 노력 4) 한국적 통합교육 모형의 개발5) 장애아동 통합교육 지원 체제 개선6) 행정적 측면의 적극적

  •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효과3) 통합교육의 장단점5.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1)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부족2) 정부의 지원 부족3) 전통학습 방법의 고착4) 교사의 부족과 시설의 열악6.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대책방안1) 장애학생에 대한 대책2) 통합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변화 3) 일반교원의 책무성 확립을 위한 노력 4) 한국적 통합교육 모형의 개발5) 장애아동 통합교육 지원 체제 개선6) 행정적 측면의 적극적

  • 한국 관료제의 부패 문제와 개선방안
  • 한국 관료제의 부패 문제와 개선방안I. 서 론 1II. 이론적 고찰 11. 논문 “부패 통제의 시각들과 미국 공공행정의 전개” 요약, 비판 1(1) 내용요약 1(2) 비판 32. 관료부패의 연구 4(1) 관료부패의 개념정립 4(2) 관료부패의 악순환 5(3) 관료부패의 원인 5III. 부패의 심각성 61. 해외의 부패 사례 6(1) 미국의 부패사례 7(2) 싱가포르 72. 우리나라의 현황 8(1) 한국사회의 부패실태 9(2) ‘한국적 부패’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특성 10① 사회문화적

  • 교원평가제도에 대하여
  • 교육비 경감대책」의 핵심과제로 발표우수교원확보를 위한 다면평가제 도입 등 “교원평가체제 개선”04.3.11~교원평가제도 개선 T/F팀 구성․운영- 우리 부 관계자 및 교원 평가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04.5~교직단체와「교원평가 관련 협의회」개최- 한국교총과 2회, 교원노조와 3회 04.8~05.2「교원평가제도 개선 정책연구」추진 - 한국교육학회․한국교육행정학회․한국교육평가학회 공동 주관- 지역별 토론회(2회), 공청회(1회) 개최05.5~06.2도

  • [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 시설, 설비의 확충 등 조기 교육에 필요한 시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라고 되어 있다. 이제 특수 유아에 대한 조기교육을 공식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법적인 장치가 마련된 셈이다. 특수 유아 교육에 대한 요구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강하게 확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에게 공교육적 차원에서 질 높은 특수 교육을 제공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문제들이 있다. 특수 학교 유치부를 포함한 특수 유아 교육기관의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한 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