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아동 건강 교육-교통 안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통안전 목차>
1. 교통안전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8. 안정장치 및
유아교육기관의 차량 운행
1)교통안전 교육의 개념 1)안정장치
2)교통안전 교육의 필요성 2)유아교육기관의 차량운행
➀안전운행을 위한규칙
2.교통 안전사고의 실태 및 사례 ➁응급 시 대처
1)교통 안전사고의 실태 ➂차안에 두어야할 것
2)교통 안전사고의 사례 및 기사
9.활동계획안
3.교통사고 대처방법
10.긴급전화번호 및 온라인 안전교육안내
4. 교통 안전규칙
1)보행자안전
➀길을 걸을 때 안전규칙
➁길을 건널 때 안전규칙
➂보행할 때 유아들이 알고 지켜야 할 사항
2)승차안전
➀버스 탈 때
➁승용차 탈 때
③에스컬레이터 탈 때
④퀵보드 탈 때
⑤자전거 탈 때
⑥바퀴달린 신발 탈 때
⑦지하철과 기차 탈 때
3)통원로와 통원방법

5.우리나라 교통법과 보행안전교육
1)우리나라 도로교통법
2) 보행안전교육
①보행할 때 유아들이 알고 지켜야 할 사항
②시간 상황 변화에 따른 보행안전

6.외국의 교통안전교육 사례
1)스웨덴
2)미국
3)일본

7.유아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 에서의 교통안전
본문내용
1)유아교육과정
2)표준보육과정
1. 교통안전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교통안전 교육의 개념
자동차는 생활의 편리함을 주는 대신 우리의 삶에 있어 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피해와 손실, 교통 혼잡,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주차난 등 부정적인 측면이 사회문제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교통사고는 인적 요인, 차량적 요인 및 도로 환경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한다. 따라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고 위험요인을 미리 제거하고 사고를 당했을 경우 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교통사고 예방 전략으로는 교통안전교육, 법적인 제도정비, 환경개선 및 운전자와 보행자의 형태변화, 차량정비 등을 들 수 있다.
어느 상황에서나 교통사고의 발생과 예방은 인간의 태도와 행동과 깊은 관계가 있다. 따라서 교통사고는 안전에 관련된 지식과 태도를 형성하여 인간의 행동을 직, 간접으로 보완함으로써 방지할 수 있다. 결국 교통사고를 포함한 각종 안전사고는 사람과 관계 되는 것이므로 예방에 대한 최선책은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각 개인이 어릴 때부터 교통안전이 생활화 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교육을 실시해나가는 것이 장기적인 안목에서 볼 때 교통안전의 가장 기본적인 대책이라 하겠다(*교통안전공단, 1995)
유아 교통안전교육이란, 유아들을 대상으로 교통생활을 하는데 있어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요소로부터 유아 스스로 사고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도록 안전을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익혀 습관화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교통안전공단, 1995
*교통사고통계(2008)
*출처-교통안전관리공단.
*2008-05-19 /한국 국정일보
*2008.10.22 16:01/국민일보
*전문개정 2011.6.8
*한국생활안전연합(http://www.safia.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