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이란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경(詩經)>의 명칭

2. <시경>의 편집

3. 삼가시(三家詩)

4. 모시(毛詩)

5. <시경>의 내용

6. <≪시경≫>의 문학적 성격

7. ≪시경≫의 예술적 특징

본문내용
시경(詩經)이란.....≪시경(詩經)≫은 중국 최초의 시가총집인 동시에 중국 순문학의 시조이다. ≪시경≫에는 지금으로부터 약 2500 여 년 ~ 3000여 년 전인 서주(西周) 초기로부터 춘추(春秋) 중기에 이르는 약 500 여 년 간의 시가 305편이 수록되어 있다. ≪시경≫은 당시에 민의(民意)의 소재를 파악하기 위하여 채시(采詩), 진시(陳詩), 헌시(獻詩) 등의 방법에 의하여 수집되었다. 민간가요와 사대부들의 작품 및 신에게 제사 드리는 송사(頌辭)가 포함되어 있는 ≪시경≫에는 풍부한 언어, 사회학적 자료가 내재되어 있다.

1. <시경(詩經)>의 명칭
"시경"이란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지는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 옛날에는 단지 그것을 "시(詩)" 또는 "시삼백(詩三百)"이라고 칭하였으며, ≪역(易)≫, ≪서(書)≫, ≪예(禮)≫, ≪춘추(春秋)≫ 등과 마찬가지로 "경(經)"이란 존칭이 없었다. 물론 전국시대 말기부터 이미 "육경(六經: 詩, 書, 樂, 易, 禮, 春秋)"이니 하는 말은 있었지만, 후세의 ≪십삼경(十三經)≫ 중에서 ≪효경(孝經)≫을 제외하고는 초기에는 모두 서명(書名) 뒤에 "경(經)"자를 붙여 "시경(詩經)"이나 "역경(易經)" 등으로 칭하지 않았다.
책의 이름으로서 "시" 뒤에 "경"자가 붙여진 것은 남송(南宋) 초엽 요강(廖剛)의 ≪시경강의(詩經講義)≫가 가장 빠른 듯하다. 그 후에 이러한 기풍은 매우 유행하여 명대(明代) 이후에는 ≪시≫, ≪서≫, ≪역≫ 등의 경서에 "경"자가 붙여진 말이 더 흔히 쓰이게 된다. "경"자는 이들 책을 높이는 뜻에서 붙여진 것이다.

2. <시경>의 편집

≪시경≫의 시가 300여편으로 정착되기에는 그 과정에 있어서 대체적으로 산시설(刪詩說), 채시설(采詩說), 헌시설(獻詩說), 진시설(陳詩說) 등이 있다.
옛날에는 시를 채집하는 관리가 각 지방의 시가를 모아 오면 임금은 그것을 보고 민심의 동향을 알아내어 행정(行政)에 참고하였다. ≪시경≫은 이러한 채시관(采詩官)들이 모은 시로 이루어진 것인데, 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마케팅 SWOT,STP,4P전략 비교분석과 홈플러스,이마트의 기업경영분석및 나의견해 레포트
  • 레포트요약iii. 선정기업소개a. 대형할인마트 성장배경분석b.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Ⅱ. 본론i. 대형마트별 전략분석a. 이마트 마케팅전략분석1) 제품전략 (PRODUCT)2) 가격전략 (PRICE)3) 유통전략 (PLACE)4) 촉진전략 (PROMOTION)5) 고객서비스 전략6) 시설 및 기타전략b. 홈플러스 마케팅전략분석1) 제품전략 (PRODUCT)2) 가격전략 (PRICE)3) 유통전략 (PLACE)4) 촉진전략 (PROMOTION)5) 고객서비스 전략c.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SWOT분석 STP전략 비교분석1) 이마

  • [중국전통시가] 애정시
  • 시경의 당풍에 나오는 땔나무 묶음(綢繆)라는 시이다. 화자는 여성으로써 사랑하는 연인을 기다리는 심정을 표현하고 있다. 낮에 땔나무를 해놓고, 꼴 다발을 묶는 등 일을 하면서 주체할 수 없는 떨리는 감정을 애써 진정시키고자 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도 어쩔 수 없는 기대감과 설레임이 시 전체에서 느껴진다. 특히 ‘오늘은 어떤 저녁?’ 이라고 계속해서 되묻는 어구를 통해 자신의 기대감을 숨김없이 드러낸다. 마치 어린아이처럼 천진한 모

  • [경영전략] 교촌치킨 경영전략 분석
  • 시경에 주문을 하는지 등에 대한 개인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여 자주 주문하는 시간에 미리 준비를 해두고 주문을 빨리 받으면 그만큼 음식을 빨리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5) 차별화 된 광고전략: 교촌치킨의 현재 TV광고는 개그콘서트의 ‘언저리 뉴스’를 패러디 하여 개그맨 김미화 씨를 출연 시키고 있다. 이 광고는 단기적으로는 젊은 소비자 층의 관심을 유발 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미지 형성에는 도움이 되지 못 할 것이다. 또한,

  • 김치의 역사 레포트
  • 동국세시기1849년경나박김치,배추물김치, 동치미, 겨울막김치, 섞박지, 장김치조선요리1940년경통김치, 비늘김치, 보김치, 장김치, 나박김치, 박김치, 동치미, 풋김치, 오이소박이, 가지김치, 오이지, 짠무김치, 무싱건지, 양배추김치, 홍김치(깍두기)-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대학 레포트 자료실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정보아이디어지식 복합 포탈의 리더 다자바컴(www.dajaba.com)

  • 김치의 역사 레포트
  • 동국세시기1849년경나박김치,배추물김치, 동치미, 겨울막김치, 섞박지, 장김치조선요리1940년경통김치, 비늘김치, 보김치, 장김치, 나박김치, 박김치, 동치미, 풋김치, 오이소박이, 가지김치, 오이지, 짠무김치, 무싱건지, 양배추김치, 홍김치(깍두기)-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대학 레포트 자료실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정보아이디어지식 복합 포탈의 리더 다자바컴(www.dajaba.co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