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공학에 대한 장점과 찬성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남녀공학의 개념, 도입, 교육적 의의, 성과 양성평등, 찬성의견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남녀공학이란?
2. 남녀공학제도의 도입
3. 남녀공학의 교육적 의의
4. 청소년의 성과 양성평등
1) 청소년의 성과 성의식의 발달
2) 양성평등 교육의 필요성
5. 남녀공학의 찬성의견
1) 남녀평등 사상 구현
2) 사회적 성장 촉진
3) 학습 효과 증진
4) 건전한 이성 교제
5) 정서 순화 촉진
6) 인구 정책에 기여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남녀공학이란?
오늘날 학교 교육이 제도적으로 남녀공학이 적극 권장됨에 따라 중등학교에서 체육도 혼성 학습에 의한 학습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남녀 혼성 수업은 남학생의 체육의 질적 수준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여학생의 체육의 질 향상을 꾀하며 남녀가 균등하게 체육 수업에 참여하여 체육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그동안의 체육교육에서 행해진 남녀 이분법적 교육에서 벗어나 남학생과 여학생을 ‘남학생’, ‘여학생’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그냥 '학생'들로 바라볼 수 있는 통합적 사고가 필요하다. 즉, 남학생들에게는 남성의 특성을 살린 체육 교육과 여학생들에게는 여성의 특성을 살린 체육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 때 남성의 특성과 여성의 특성은 생리적 차이와 변화를 강조하는 의미의 특성이 결코 아니다. 사회적, 문화적, 인지적, 정서적인 특성 등을 고려하는 체육교육을 의미한다. 운동기능이나 체력향상에 초점을 두는 체육교육은 필연적으로 어느 한쪽에 유리한 체육교육이 되곤 한다. 다른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체육교육이 가지고 있는 다른 측면의 요소(예: 체육 문화 체험, 이해 및 향유 등)를 통합하여 제시하는 체육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유정애․김윤희, 2002).
- 참고문헌
-
• 손경희, 남녀공학과 비공학 고등학생의 자아개념,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92.
• 오영호, 남녀공학 중학생의 체육혼성수업 선호도 분석, 한서대학교 논문, 2003.
• 유봉호, 우리나라 남녀 공학 고등학교 현황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1973.
• 유정애.김윤희, 양성 평등 체육 교과의 한계, 현실 및 도전, 한국스포츠 교육학회지, 2002.
• 이선주, 남녀 공학 고등학교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2.
• 주경숙, 집단상담식 성교육 프로그램이 보호시설 청소년의 성의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2.
• 한국여성개발원, 현대 사회와 여성의 역할, 한국여성개발원,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