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남녀공학에서의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남녀 공학의 정의
2. 남녀공학의 취지
3. 남녀 공학의 도입과정
4. 외국의 남녀 공학 현황
5. 우리나라 남녀 공학의 현황
6. 남녀 공학에 대한 의견
1) 전통적 관점
2) 여성주의적 관점
3) 교사들의 의견
4) 학생들의 입장
5) 학부모들의 입장
7. 보완 개선 방향
Ⅲ.결론
1. 양성평등교육이란
1) 각자의 개성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하여
2) 자립적인 마음과 태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3) 타인의 특성과 개성을 존중하는 마음을 기르기 위하여
4) 사회, 국가적으로 잠재되어 있는 인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 본문내용
-
Ⅰ. 서론
요즘 학교교육에서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이 아마도 남녀공학에 관련된 내용일 것이다. 기존의 한국사회는 남녀칠세부동석이라는 한자어가 말해주듯이 남녀간의 관계가 폐쇄적인 사회였다. 그러나 산업화가 진전되면서 남녀의 이성교제는 자연스러워 졌고, 그에 맞추어 남녀공학학교를 설립하는 것으로 변하여 갔다.
우리 나라의 경우 남녀 공학제 도입은 세계 여러 나라와 마찬가지로 민주주의 교육제도의 발달과 이에 따른 여성의 교육 기회 확대와 민주 시민 양성이라는 사회적 변화의 관련 속에서 실시되어 왔는데 초등학교 교육은 완전한 공학화를 이루고 있으며 점차 중.고등학교에 확대되어 2002년 현재 중학교에서는 전체 학교의 67%인 1,880개교가,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전체 고등학교 중 55%가 공학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최근 전통적인 남아선호사상이 많이 희석되었고 각각의 가정마다 산아제한의 영향으로 남녀간의 차별을 두지 않는 경향이 두드러짐에 따라 학교현장에서도 외형적으로 남녀구분을 두지 않는 형식인 남녀공학 교육제도를 지지 한 결과이다.
이에 우리는 남녀공학학교의 장단점을 사회학적 개념으로 분석하여, 이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연구해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