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남녀공학에서의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남녀 공학의 정의
2. 남녀공학의 취지
3. 남녀 공학의 도입과정
4. 외국의 남녀 공학 현황
5. 우리나라 남녀 공학의 현황
6. 남녀 공학에 대한 의견
1) 전통적 관점
2) 여성주의적 관점
3) 교사들의 의견
4) 학생들의 입장
5) 학부모들의 입장
7. 보완 개선 방향

Ⅲ.결론
1. 양성평등교육이란
1) 각자의 개성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하여
2) 자립적인 마음과 태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3) 타인의 특성과 개성을 존중하는 마음을 기르기 위하여
4) 사회, 국가적으로 잠재되어 있는 인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 학교교육에서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이 아마도 남녀공학에 관련된 내용일 것이다. 기존의 한국사회는 남녀칠세부동석이라는 한자어가 말해주듯이 남녀간의 관계가 폐쇄적인 사회였다. 그러나 산업화가 진전되면서 남녀의 이성교제는 자연스러워 졌고, 그에 맞추어 남녀공학학교를 설립하는 것으로 변하여 갔다.
우리 나라의 경우 남녀 공학제 도입은 세계 여러 나라와 마찬가지로 민주주의 교육제도의 발달과 이에 따른 여성의 교육 기회 확대와 민주 시민 양성이라는 사회적 변화의 관련 속에서 실시되어 왔는데 초등학교 교육은 완전한 공학화를 이루고 있으며 점차 중.고등학교에 확대되어 2002년 현재 중학교에서는 전체 학교의 67%인 1,880개교가,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전체 고등학교 중 55%가 공학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최근 전통적인 남아선호사상이 많이 희석되었고 각각의 가정마다 산아제한의 영향으로 남녀간의 차별을 두지 않는 경향이 두드러짐에 따라 학교현장에서도 외형적으로 남녀구분을 두지 않는 형식인 남녀공학 교육제도를 지지 한 결과이다.
이에 우리는 남녀공학학교의 장단점을 사회학적 개념으로 분석하여, 이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연구해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여성정책][여성][정책]여성정책의 개념, 여성정책과 여성정책담당부서, 여성정책과 여성정책예산, 여성정책과 여성국회의원, 여성정책과 여성비정규직관련정책, 여성정책과 성주류화, 여성정책의 추진과제 분석
  • 역할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행정학적 접근의 필요성이 제기되며 적극적인 모색이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이수정혜선(1997), 여성정책과 평등지위의 실현, 6월 민주항쟁과 한국사회 10년Ⅱ◉ 권영자(1995), 한국의 여성정책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양희(2001), 여성정책의 이론적 변화 및 방향, 여성정책연구의 방향, 한국행정학회 제6회 행정학 교육 워크숍◉ 김애령(1999), 여성정책의 변화에 관한 정치사회학적 연구

  • 남녀공학의 장점과 단점, 남녀공학의 찬성과 반대 견해 분석
  • 남녀공학과 심리적 양성성4. 남녀공학에 따른 변화의 실태1) 수행평가 2) 이성교제 3) 학교폭력 4) 성차별과 사회성5. 남녀공학의 장단점1) 남녀공학의 장점 2) 남녀공학의 단점6. 남녀공학의 올바른 정착을 위한 과제1) 남녀공학교육 내실화 정책으로 정책방향 조정2) 남녀공학의 성취도에 대한 체계적인 실증연구 실시3) 여학생과 남학생의 동등한 교육적 성취 지원4) 남녀공학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이해 제고5) 남녀공학교육에 대한 교사 현장연

  • 남녀공학의 장점과 단점; 남녀공학의 찬성과 반대 견해 분석
  • 남녀공학과 심리적 양성성4. 남녀공학에 따른 변화의 실태1) 수행평가 2) 이성교제 3) 학교폭력 4) 성차별과 사회성5. 남녀공학의 장단점1) 남녀공학의 장점 2) 남녀공학의 단점6. 남녀공학의 올바른 정착을 위한 과제1) 남녀공학교육 내실화 정책으로 정책방향 조정2) 남녀공학의 성취도에 대한 체계적인 실증연구 실시3) 여학생과 남학생의 동등한 교육적 성취 지원4) 남녀공학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이해 제고5) 남녀공학교육에 대한 교사 현장연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교육”이라는 보고서를 통해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지,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의 교육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겠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주체성을 가지지 못한 채 허우적거리는 객체로 전락하여서는 아니 될 것이며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확한 지각과 인식을 가지고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세우며 포스트모더니즘의 폐해에 대해서 비판할 줄 아는, 나아가서는 포스트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