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작문] 이화여대 안의 우리의 정체성이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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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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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문제제기
Ⅱ. 여자대학의 의의와 존속
1. 여성 고등 교육 역사의 출발, 그리고 그 가운데 있는 이화여대
2. 여대의 존속 필요성의 여부
Ⅲ. 여자대학과 남녀공학대학, 그리고 이대의 이미지
1. 여자대학, 남녀공학대학化 하느냐 그대로 남느냐.
① 남녀공학化 찬성!
② 여대는 존속되어야 한다!
③ 이대생들의 의견
④ 공학화한 캠퍼스의 현실
2. 이화여대생들이 본 본교의 이미지
3. 외부인들이 보는 이화여대의 이미지 1 - 설문조사
4. 외부인들이 보는 이화여대의 이미지 2 - ‘안티 이화’
Ⅳ. 결론 : 이화여대의 나아갈 길, 그 속의 나
1. 여자대학의 장단점
① 여대로서의 장점
② 여대로서의 단점
2. 이화여대의 나아갈 길
3. 이화여대의 정체성과 나의 정체성
Ⅴ. 과제 후 소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00여년 전만 해도 여성들은 대학에 들어갈 수 없었다. 여성의 고등 교육 제한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존재했다. 그러나 1839년 미국 조지아여대의 탄생을 시작으로 여자대학들이 생겨나면서, 여성들은 차츰 배움의 기회를 얻기 시작했다.
세계적으로 여성 교육의 필요성과 그 의의가 점점 인정받는 분위기에 놓였던 19세기 말, 한국에도 어김없이 근대화의 여명인 개화의 싹이 움트고 있었지만, 한국여성들은 여전히 갇히고 억압된 과거 봉건 사회에서의 인고의 삶만을 숙명인 양 살아가고 있었다. 이 때 설립된 이화여대는, 전혀 배움의 기회가 허락되지 않았던 한국여성들에게 인습을 깨고 남성들조차 접하기 힘든 신교육의 기회를 열어주었다. 이화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엄격한 신분차별과 남녀차별이 있고 근대 문명세계와는 철저히 단절된 현실에서 여성도 인간임을 인식케 하였고, 여성의 인격화를 통한 사회의 근대화에 앞장섰다. 또한 모든 여성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고등교육 인구의 저변 확대를 통해 더 많은 여성 사회지도 인력을 양성하였다.
이화가 모든 교육제도와 장치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도달하고자 했던 목표는 남녀 양성의 평등이 조화롭게 완성된 사회를 지향하는 것이었다. 이화는 교육을 통하여 여성의 능력을 계발하고 그 인식을 전환시켜 온전한 인격화를 이룸과 동시에 끊임없이 남성들의 인식 변화를 유도하였다. 남녀가 조화롭게 동반자로서 공존하는 사회에서 여성이 그 절반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는 사회, 그것은 아직도 이화가 추구해야 할 목표로 엄연히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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