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공학의 장점과 단점, 남녀공학의 찬성과 반대 견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2.12 / 2017.12.12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남녀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분석하였고,
남녀공학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앞으로 올바른 정착을 위한 과제를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남녀공학제도란?

2. 남녀공학의 역사
1) 남녀공학 제도의 기원
2) 우리나라의 남녀공학 제도의 발달 및 현황

3. 남녀공학과 심리적 양성성

4. 남녀공학에 따른 변화의 실태
1) 수행평가
2) 이성교제
3) 학교폭력
4) 성차별과 사회성

5. 남녀공학의 장단점
1) 남녀공학의 장점
2) 남녀공학의 단점

6. 남녀공학의 올바른 정착을 위한 과제
1) 남녀공학교육 내실화 정책으로 정책방향 조정
2) 남녀공학의 성취도에 대한 체계적인 실증연구 실시
3) 여학생과 남학생의 동등한 교육적 성취 지원
4) 남녀공학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이해 제고
5) 남녀공학교육에 대한 교사 현장연구 지원
6) 학교 내 성희롱 예방 교육과 규칙 제정
7) 교사에 대한 양성평등교육 실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남녀공학제도란?
남녀공학이란 남녀가 같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을 말하며 모든 시간에 동일한 학급에서 같이 공부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문성현, 2006). 전자를 혼성학급이라 하며, 후자를 비혼성학급이라 하는데 대부분은 전자를 진실 된 남녀 공학이라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여기서 비혼성학급으로 편성하는 경우는 엄밀한 의미에서의 남녀공학이라고 할 수는 없는데, 그 이유는 남녀공학은 ‘남녀가 같은 학교에 출석하여 교육을 받는 것’과 ‘남녀가 동시에 동일한 시설에서 교육을 시키는 것’, 일본의 남녀공학의 요건으로 ‘동일한 교실, 동일한 교과, 동일한 교원, 동일한 교수방법, 동일한 교재 등’을 제시한 것을 종합해 보면 쉽게 알 수 있다(박종신, 1992).
우리나라 청소년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야하기 때문에 남녀가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학교생활 속에서 남녀 간에 서로를 존중하고 상호 보완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고, 사회생활의 적응면에서도 큰 도움이 되며 개성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으므로 인격완성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손경희, 1992).

2. 남녀공학의 역사
1) 남녀공학 제도의 기원
남녀공학은 19세기 초 미국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 그 당시 신대륙에 이주한 사람들은 남녀가 합심 협력하여 그 넓은 황무지를 개척하는 일이 시급한 과제였다. 그리하여 남녀의 상호 이해와 협조, 평등한 생활태도가 요청되었고, 이러한 사회적 요청은 의도적으로 학교교육에서 반영되었다. 미국의 학교 교육은 자연히 남녀가 동일한 입장에서 공학의 제도를 채택하게 되었고, 또한 그 당시에는 경제사정이 남녀를 각각 구분하여 교육할 학교시설이 부족하였기 때문에 부득이 남녀가 동일한 건물에서 교육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이와 같이 공학제는 사회적 요구와 경제적 사정에 의하여 출발되었다. 미국에서 공학제가 점차 효과를 봄에 따라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안정된 유럽의 선진국에서도 실시되었지만 그들이 남녀공학제도를 채택한 의도는 미국과는 달리 목적관과 가치관에 있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함께 풀어가는 성 이야기(고등학교), 교육인적자원부, 2001.
김미숙, 학교유형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과 양성평등 의식 비교,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3.
김영화,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0.
김유선, 남녀공학과 비공학 중학생의 성역할 정체성 유형에 따른 사회 성숙도,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5.
김재철, 중학교 남녀공학의 교육적 효과 분석. 교육평가연구, 2008.
김희삼, 남녀공학이 수능성적에 미치는 영향 및 원인 분석, 제6차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논문집, 2012.
문성현, 남녀공학 중학교 혼성 체육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만족도 조사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6.
박종신, 남녀 혼성학급에 대한 중학생 및 교사의 의견 조사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2.
선태규, 혼성학급과 동성학급의 교육효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93.
손경희, 남녀공학과 분리교 고등학생의 자아개념,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92.
이정연, 경향점수매칭 방법에 의한 중학생의 사교육 효과 분석, 성균관 대학교 논문, 2011.
전혜옥, 울산광역시 남녀공학과 비공학 중학생의 양성평등의식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정해숙 외, 남녀공학 중등학교에서의 성별 교육실태와 향후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2009.
정해숙?정경아, 남녀공학 고등학교의 운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1995.
정해숙?정경아, 교사의 성 인지적 교육활동능력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2003.
정해숙?유진은?김미윤, 남녀공학 중등학교에서의 성별 교육실태와 향후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9.
최인자, 중학교 남녀공학의 혼성학급 경험이 자기존중감과 성역할 정체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5.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남녀공학 중등학교에서의 성별교육 실태와 과제,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생명유전공학을 바라보는 생태 여성학적 비전
  • 반대하는 사람들은 자연의 질서를 파괴하는 것이라며 유성생식을 틍해 자연스럽게 환경에 적응해온 생태계의 질서를 파괴 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3. 생명 유전 공학 발전의 장점 (가능성)1) 손상 받은 부분에 줄기세포를 이용해서 척수마비, 당뇨, 파킨승병과 같은 난치병을 치료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일 것이다. 이러한 병에 걸린 많은 사람들은 연구에 많은 지지를 가하고 있다.2) 지금과 같은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 황금을 가져다 준 것은 IT

  • [경영] 자유무역론과 한미FTA의 이해와 찬반론
  • 분석해야 한다. 김형주, 제목, 주간경제, 525호, 1999, 6, 30자유무역협정 체결 후 멕시코의 수출증대를 나타냈지만 이것은 협정이후 터진 페소화의 평가절하로 수출산업의 채산성완화로 야기된 수출의 증대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추후에 지켜볼 필요성이 있다. 경제 성장률을 보면 NAFTA이후 멕시코의 경제가 좋지 않은 현상을 보인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은 페소화위기와 미흡한 경제 구조조정에 기인한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그리고 멕시코의 대미 실적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분석학, 신마르크스 주의 영향 받음④ 교육과정 개발이론1.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 목표의 우위장점 : 실용성, 평가의 분명한 지침 제공, 종합성, 경험적 연구 촉발단점 : 내용경시, 수업의 역동성 무시, 내용을 제시하지 않음, 내적행동의 파악에 곤란,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적 모습을 보여주지 못함2.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실제 상황에서 교육과정 개발이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 가를 기술개발단계 : 토대다지기(

  • [사회문제론] 생명문제
  • 찬성론에 대한 비판- 극심한 고통 아래 과연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인가?4. 황우석박사의 줄기세포 연구에서 제기된 윤리적문제들에 대한 고찰5.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난자매매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참고문헌최신사회문제론 / 김윤재 이미애 外 공저 / 유풍출판사국제생명운동한국지부(www.hli-korea.org)hospitallaw(www.hospitallaw.or.kr)WORLD STEM CELL HUB(www.worldstemcellhub.org)한국생명윤리학회(www.koreabioethics.net)- 논문 -생명이란 무엇인가? / 진교훈(

  • [생명복제]인간개체복제 반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 Humans, Lanham, MD: Rowman & Littlefield, pp.85-100.1. 들어가는 말2. 의무론자 반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2-1. 유일무이한 독자성을 가질 권리 손상2-2. 열린 미래로의 권리 손상2-3. 인간 존엄성의 침해2-4. 우생학적 맥락에서의 반대2-5. 복제의 비자연성2-6. 두 개인 유전자 혼합의 산물이 될 권리 손상3. 결과론자 반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3-1. 미끄러운 경사길3-2. 자아 정체성의 위기3-3. 남성 소외 및 가족제도의 붕괴3-4. 유전자 풀(pool) 다양성 감소4. 맺음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