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끼전>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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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끼전>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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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장끼전>의 이본형성 과정에 반영된 담 당층의 정서
2. 우화소설로서의 <장끼전>의 가치
3. <장끼전>의 사회적 함의

Ⅲ.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장끼전>은 5차 교육과정에서부터 6학년 1학기 읽기 교과서에 수록되었다. 단원의 개관에서는 주요 학습활동으로 ‘등장인물에 대한 묘사부분을 찾아보고, 인물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했다󰡑고 명시되어 있다. 초등학생들이 학습하기에 다소 난해한 이 작품을 교과서에서는 목적에 따라 재구성하여 많은 이본군 중에서 공통점이 있는 앞부분만 수록하고, 상징적 주제보다는 묘사를 학습요소로 삼고 있다. 즉, 학습활동면에서는 묘사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익히는 학습활동을 통하여 내용 파악과 인물의 성격을 찾도록 짜여져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주인공의 인물의 성격 분석에 있어 장끼는 ‘경솔하고 자기중심적인 동물󰡑로, 까투리는 ‘신중하고 침착한 인물󰡑로 간주하여 이분법적 구도를 취하고 있으며, 보조 인물로써 스물하나의 아들딸이 나오나 구실은 전혀 없다. 주제 또한 오늘날 자기 중심적인 초등학생의 처지에서 ‘남의 말을 듣지 않고 자기의 고집만 앞세우는 일은 좋지 않다󰡑라는 쪽으로 해석하고 있다.
즉, <장끼전>이 지니고 있는 많은 작품 내적․외적 함의들을 상당부분 생략하여 명시적인 의미만 부분적으로 파악하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장끼전>의 해석은 그 교육 대상을 초등학생으로 하여 교재화한 당연한 귀결일 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는 작품이 지닌 본래의 가치를 축소시키고 있어 그 교육 수혜 학년을 조정하거나 상위 학년에서의 재교육을 필요로 한다. 이와 더불어 그에 따라 전달해야 할 <장끼전>이 지닌 본래의 가치를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상위 학년에서의 교육을 가정하여 <장끼전>의 이본형성 과정에서 반영된 작품 담당층의 정서와 우화소설로서 장끼전이 지니는 가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장끼전>에 드러난 사회적 함의를 읽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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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호, “장끼전 작품군 연구“, 경북대학교 박사논문, 1995.
권영호, “장끼전 작품군 연구󰡓, 경북대 박사논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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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효현, 『한국 고전 소설사 연구』, 고려대 출판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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