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하의 말죽거리 잔혹사 작품과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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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연보

2. 작품과 작품세계

3. 개별작품분석

본문내용
2) 영화감독으로서의 유하
① 시인 구보씨의 하루(1990)
② 바람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한다(1993)
(출연:최민수,엄정화,홍학표)
<무림일기>와 <바람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한다>는 서정시의 양
식과 풍자시, 혹은 패러디적 양식의 병행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바람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한다>는 자연과 시적 자아의 속 깊
은 교류를 통해 따뜻한 정서를 보여 주는 정통적 서정시의 영역과 소비
대중문화에의 이끌림과 그 비판을 보여주는 패러디의 영역을 앞서 발
표한 <무림일기>의 양식을 이어받고 있다.

<세상의 모든 저녁>은 연시라는 서정시의 양식을 중심으로 이전 시에
서 추구했던, 외부로 향한 풍자와 비판의 시선이 자신의 몸 내부로 향
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세운상가 키드의 사랑>은 추억의 힘을 통해 과거의 키치적 문화를 재
생하고, 그 속에서 서정과 패러디의 양식을 통합시킨다.

1)현수, 우식, 은주의 갈등 관계 : 애정적 갈등으로 삼각관계의 형태
2)우식, 종훈의 갈등 관계 : 주도권 다툼의 갈등으로 필연적
3)현수, 종훈의 갈등 관계 : 선도부라는 권력의 남용과 폭력적인 행동에 대해 현수
는 비판적인 자세를 고수하고 종훈은 현수의 고분하지 않은 태도가 못마땅하다. 이
는 학교체제에 대한 비판과 연결되고 있다.
4)학교체제와 학생들간의 갈등 관계 : 1970년대 학교문화는 상명하복의 군대문화
를 그대로 닮아 있다. 잦은 구타와 학생들을 비인격적으로 대하는 선생들의 폭언 등
이 난무하다. 무엇보다 학생들의 사고를 경직시키는 수업양태는 모든 수업에서 당
연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수준별 이동수업으로 학교와 학생들간의 갈등은 깊어
간다. 문교부투서사건을 계기로 주인공 현수의 학교에 대한 비판의식은 쌓여만 가
고 결국 현수의 “대한민국 학교 ….까라 그래” 라는 한마디로 압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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