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장학의 개념, 특징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동료장학의 개념, 목적과 필요성, 특징, 종류, 유형 및 팀구성, 담당자의 역할, 방법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동료장학이란?
2. 동료장학의 목적과 필요성
1) 동료장학의 목적
2) 동료장학의 필요성
3. 동료장학의 특징
4. 동료장학의 종류
1) 비공식적 관찰자와 협의자로서의 동료장학
2) 초점적 관찰자로서의 동료장학
3) 현직 연수 지도자로서의 동료장학
4) 팀의 교사와 관찰자로서의 동료장학
5) 임상장학에 의한 동료장학
6) 동료 코치
5. 동료장학의 유형과 팀 구성
1) 수업연구중심의 동료장학
2) 협의중심의 동료장학
3) 연구과제중심의 동료장학
6. 동료장학 담당자의 역할
7. 동료장학의 방법
1) 비공식적 관찰·협의
2) 초점관찰·자료제공
3) 소규모 현직 연수회
4) 팀 티칭(Team Teaching)
5) 동료코치(Peer Coach)
6) 동료 연수회
7) 학년중심의 동 학년 장학
8) 임상장학에 의한 동료장학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동료장학이란?
동료장학은 동료들 간에 그들의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으로 “일반적으로 둘 이상의 교사가 서로 수업을 관찰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피드백(feed-back)을 제공해 주며 공통되는 전문적 관심에 대하여 토론함으로써 자신들의 전문적 성장을 위해 함께 일하기를 동의하는 비교적 형식화된 과정이라고 정의한다(주삼환, 1988).
따라서 동료장학은 소집단의 교사들이 자신과 동료들의 전문적․개인적․조직적 발달을 위하여 자율적으로 협동하는 동료적 상호작용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동 학년 교사들, 그리고 관심분야가 같은 교사들이 모임을 이루거나 또는 경력교사와 초임교사가 짝을 이루어 상호간에 수업을 공개․관찰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수업연구 과제의 해결이나 수업방법의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다. 또한 공동관심사나 공동과제․문제의 해결과 개선을 위해 협의하는 것들이 동료장학의 전형적인 것이다. 공식적으로든 비공식적으로든 교사들이 상호 간에 정보․아이디어․도움 또는 충고․조언 등을 주고 받는 행위들도 넓게 보아서는 동료장학에 포함된다.
- 참고문헌
-
• 교육인적자원부, 교사의전문성 신장을 위한 동료장학자료, 교육인적자원부, 2005.
• 김영식 외, 장학론,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90.
• 김용진, 동료장학 관리의 활성화 전략, 학교경영, 제14권 제1호, 1991.
• 남민우, 수업능력 향상을 위한 교내 수업 활성화 방안, 대한교육연합회, 1985.
• 이윤식, 장학론 : 유치원 초중등 자율장학론, 교육과학사, 1999.
• 조부경 외, 동료장학자료, 교육인적자원부, 2000.
• 주삼환, 장학론 : 선택적 장학체제, 문음사, 1999.
• 주삼환, 장학·교장론 : 교육의 질 관리, 성지사, 1990.
• 주삼환, 장학교장론 : 교육의 질 관리, 성원사, 1990.
• 주삼환, 변화하는 시대의 장학, 원미사, 1997.
• 한공우, 장학론,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 한국교육개발원, 교내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탐색 워크샵, 한국교육개발원, 1989.
• Joyce, B.& Showers, Student achievement through staff development(2nd ed.), New York:Longman,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