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영화 `박쥐` 의 작품 분석 -이질성의 공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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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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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 서 론
1. 연구 목적
2. 영화 박쥐의 줄거리
Ⅱ . 본 론
1. 영화 박쥐의 소재에서 나오는 이중성
1) 박쥐
2) 뱀파이어리즘과 가톨릭시즘
2. 이질적 욕망의 공존
1)인물의 내적 욕망
2)인물의 외적 관계
3. 공간의 상징성
1)이질성 공존의 극대화 '한복집'
2)이질적 욕망의 바다
Ⅲ .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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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현은 뱀파이어가 되기 이전부터 이미 내적 욕망의 갈등을 겪고 있다. 이는 종교적 신념과 육체적 욕망의 사이에서 갈등할 수밖에 없는 ‘신부라는 직업을 가진 인간’이기 때문이다. ‘신부’라는 직업을 가지고 아무리 두터운 신념을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육체를 가진 인간은 어쩔 수 없는 육체성으로 인해 세속적 욕망을 갖게 된다. 그렇기에 상현은 자신의 육체를 자학하면서 육체를 벌하는 방법으로밖에 욕망을 잠재울 수밖에 없다. 또한 ‘다른 사람을 살리고 싶어 하는’ 욕망 (기도를 통해 사람을 살리고 싶어 하는) 역시 종교적 사상으로 보기엔, 감히 신의 영역을 넘보려는 죄이다. 상현은 사람을 살리지 못한다는(구원하지 못한다는) 회의와, 예수가 자신의 몸으로 사람들을 구원하였던 것처럼 자신의 몸으로 구원하고자 하는-구원자가 되고 싶은- 열망으로 순교하고자, 엠마뉴엘 연구소로 가게 된다. 엠마뉴엘 연구소는 자신의 몸을 희생함으로써 극적으로 타인의 구원을 위해 순교할 수 있는 곳이다. 또한 병을 고치기 위한 곳이라는 점에서, 실질적이고 세속적인 구원을 위해 몸을 바칠 수 있는 곳이며, 한편으로는 신부적 욕망이라 할 수 있는, 한없이 낮아짐으로써 높아질 수 있는 성자와 같은 자가 되고자 하는 욕망을 실현시킬 수 있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그렇게 상현은 숨이 멎지만, 뱀파이어피를 수혈 받고 다시 살아나게 된다. 뱀파이어의 피는 상현이 잠재우고자 노력하였던 육체적 욕망들을 일깨운다. 뱀파이어가 되었음을 자각하고 창문에서 뛰어내릴 정도로 충격을 받지만, 이내 합리화한다. (화장실에서 태주에게 자기를 변호하는 장면) 또한, 상현은 뱀파이어로 부활한 그를 '붕대 감은 성자'라 칭하며 기도를 청하는 그들의 말을 헛소문이라고 치부하면서도 한편으로 "치유 됐다는 분이 있긴 합니다만..."이라며 여운을 남긴다. 일종의 성자 혹은 구원자가 되고자 하는 상현의 욕망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라여사의 집에 간 상현은 상현 덕분에 식도종양이 없어졌다고 주장하는 라여사에게 홀로 관심을 가진다(다른 사람들은 건성으로 이야기를 듣는다). 이 역시 앞의 내용과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또한, 상현은 자신을 태주의 구원자로 생각하고 있다. 태주를 위해 강우를 죽이는 일에는 태주에 대한 소유욕과 함께 학대받는 태주에 대한 구원이라는 의미가 부각되어 있다. 종교적 신념에 반하는 살인을, 구원의 손길로 생각하며 합리화하는 것이다. 이는 타인의 자살을 도와주고 피를 얻어먹는 행위에서도 알 수 있다. (태주에게 자신이 도와주면 편안하게 죽는 것 같다고 말하는 장면) 상현은 강우를 살해한 뒤, 뱀파이어피를 원하는 노신부에 대한 실망감을 참지 못해 노신부 또한 살해하게 된다. 그리고 태주에 대한 구원이라는 자신의 합리화가 정당하지 못했음을 깨달았을 때, 그는 태주를 원망하며 결국 태주를 살해하기에 이른다. 상현은 수치심과 후회로 인해 태주를 부활시키며(신의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욕망을 융화시킨다. 상현은 뱀파이어로 부활하여 무자비하게 살인을 일삼는 태주에게 육체적 욕망과 종교적·윤리적 욕망이 혼합되어 모순적으로 보이는 모습을 보인다. 앞서 말한 자살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만 편안하게 죽게끔 도와준다고 정당화하는 모습과, 살해한 시체에서 피를 뽑아내는 이야기를 하며 인명경시를 언급하는 모습 등에서 묘사된다.
가톨리시즘과 뱀파이어리즘 사이에서 딜레마에 빠져있던 상현은 결국 자신이 원하였던 순교 혹은 자살로 나아가며, 자신이 구원자임을 자청하는 태도를 버리게 된다. 구원자임을 원하였던 욕망은 텐트촌의 기적신봉자들에게 한 여자 신봉자를 강간하는 모습을 보여 자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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