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사회, 지식경쟁력]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도래와 지식경쟁력강화의 필요성 및 애니메이션산업의 지식경쟁력, 우주산업의 지식경쟁력, 영화산업의 지식경쟁력,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지식경쟁력, 항공기산업의 지식경쟁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0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지식의 정의
Ⅲ.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도래
1. 서비스산업의 비율 증가
2. 지식산업의 고성장
3. 지식노동 투입비율의 증가
Ⅳ. 지식경쟁력강화의 필요성
Ⅴ. 애니메이션산업의 지식경쟁력
1. 애니메이션 산업의 수출 현황
2. 애니메이션 산업의 수출 확대 필요성
1) 문화산업의 수출전략산업화 필요성 증대
2) 내수시장의 협소·침체와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의 확대
3) 애니메이션은 문화적 이질성이 적어 수출 증대에 유리
4) 외화가득률 제고
5) 이미지 제고를 통한 연관상품의 수출 증대에 기여
3. 애니메이션 산업의 수출잠재력
1) 세계 3위의 생산대국
2) 약 2만여명의 제작인력 보유
3) 애니메이션에 대한 인식 제고
Ⅵ. 우주산업의 지식경쟁력
1. 우주산업의 정의
2. 우주산업의 현황과 전망
1) 현위상 : 발전과정, 발전동인, 현위상
2) 수급현황 및 전망
3) 지식경쟁력 분석
4) 산업조직 분석
Ⅶ. 영화산업의 지식경쟁력
1. 지식경쟁력 강화 의의
2. 국내 영화산업의 현황
1) 현위상
2) 수급현황
3) 성장잠재력 분석
Ⅷ.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지식경쟁력
1. 음반산업의 경쟁력 의의
2. 국내 음반산업의 현황
1) 현위상
2) 수급현황
3) 성장잠재력 분석
Ⅸ. 항공기산업의 지식경쟁력
1. 항공기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의의
2. 항공기산업의 지식경쟁력 분석과 발전전망
1) 현위상
2) 수급현황 및 전망
3) 주요 기업동향
4) 고용동향 및 전망
3. 지식경쟁력 분석
4. 산업조직 분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식산업 연구의 선구자인 맥크럽(F.Machlup)은 지식산업을 ꡒ지식 그 자체와 지식·정보서비스 또는 관련 재화를 생산하는 기업, 공공기관, 민간단체 (경우에 따라서는 개인 및 가계)의 집합체ꡓ로 정의한다. 이 경우 지식은 그 종류와 형태, 질에 상관없이 제한된 범위 내에서 그 가치와 비용의 측정이 가능한 지식을 말한다. 또한 지식·정보서비스 또는 관련 재화는 지식의 창출, 확산, 활용에 관련된 각종 매체와 이와 관련된 정보통신관련 기기 및 정보통신서비스를 지칭한다. 이러한 정의에 따라 맥크럽은 교육, 연구개발, 커뮤니케이션 매체, 정보서비스 및 정보통신관련기기 등 5대 분야 약 50여 개의 업종을 지식산업으로 분류하고 1958년 미국의 지식산업의 생산규모가 GNP의 약 29% 정도인 것으로 추정한다. OECD에서는 R&D지출 및 종사자 비중 등 지식의 창출과 관련된 지표를 사용하여 우주항공, 생명공학 및 의약, 신소재산업 등 첨단기술산업을 대표적 지식기반산업으로 간주하였다. 그러나 최근 10여년 사이에 이루어진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범세계적 정보통신망의 구축 및 활용의 확산과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 그리고 세계화 확산에 따른 경쟁의 심화는 정보통신관련 기기 및 서비스산업의 급속한 발전을 초래하였다. 따라서 최근 OECD 지식기반산업의 정의와 범위설정에 있어 R&D활동을 통한 기술창출과 함께 정보 및 지식의 확산·활용 등 ꡐ기술의 내용(technology content)ꡑ을 중시, 해당 산업발전에 있어서 정보와 지식의 창출, 확산, 활용이 핵심이 되는 산업을 지식기반산업으로 정의(OECD, Technology, Productivity and Job Creation)한다.
이러한 정의에 따라 OECD에서는 우주항공, 의약을 포함한 생명공학산업, 신소재산업 등 첨단기술산업, 컴퓨터를 비롯한 각종 사무기기, 라디오, TV 등 통신관련 기기 등 정보통신기기산업과 정보통신서비스업,
- 참고문헌
-
강호규(1998), 국내외의 지식경쟁력 강화 사례 및 시사점, 정보동향분석
강호규(1998), 정보사회에서의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한국전산원
고동수·강신일(2000), 21세기의 경쟁정책과 규제정책, 산업연구원
박기성(1992),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서울 : 평민사
오영석(2001), 지식기반산업이 경제성장을 주도: 산업부문 중장기 비전, 나라
이근(1997), 한국산업의 기술능력과 경쟁력, 경문사
한국항공우주진흥협회(2003), 항공산업 발전비전과 세부 추진전략, 항공우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