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2학년 통합교육과정 재구성-우리나라와 이웃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2.27 / 2017.12.27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소개
1. 대상학년
2. 주제책 및 단원명
3. 단원의 안내
4. 단원의 교육과정적 기초
5. 단원의 학습목표
6. 단원의 구성
7. 단원 학습의 연계
8. 단원의 평가 가이드

Ⅱ. 단원의 재구성 방향
1. 단원 선정 이유
2. 단원 분석을 통한 문제점 토의 과정 재구성 방향

Ⅲ. 단원의 재구성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
1) 대단원 지도계획
2) 차시별 지도계획
5. 단원 평가 계획

Ⅳ. 교수 학습 계획
1. ‘바른 생활’ 교수 학습 과정안
2. ‘슬기로운 생활’ 교수 학습 과정안
3. ‘즐거운 생활’ 교수 학습 과정안

Ⅴ. 과제를 마치면서 - 역할분담 및 공헌도
Ⅵ. 교수 학습 자료
Ⅶ.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대상 학년
2학년

2. 주제책 및 단원명
우리 나라 – 우리나라와 이웃나라

3. 단원의 안내
이 단원은 ‘우리나라와 이웃 나라’를 주제로 남북통일과 이웃 나라에 대해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단원은 첫째,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바른 생활과의 ‘통일을 위한 노력 알아보기’와 ‘외국인을 대하는 바른 태도 갖기’, 슬기로운 생활과의 ‘남북한에 대해 알아보기’와 ‘이웃 나라 조사, 발표하기’, 즐거운 생활과의 ‘통일 전시회 열기’와 ‘문화 알림이 놀이하기’를 구현하기 위한 단원이다.
둘째, ‘우리나라와 이웃 나라’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을 통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교사는 ‘우리나라와 이웃 나라’를 주제로 학생들이 통일을 위한 노력과 외국인을 대하는 바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바른 생활과의 실천 활동들을 적절하게 마련한다. 또한 슬기로운 생활과를 통해서 북한과 이웃나라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다양한 탐구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통일 전시회 및 문화 알림이 놀이를 통해 즐거운 생활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 우리나라 2
- 교육과학기술부(2010), 통합교육과정 교과서 우리나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통합교육과정과 추진방안
  •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는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였다(Lake, 1994, Lipson, et al., 1993)). 지식의 폭증, 경제적․사회적 변화와 이들에 대처해야 하는 학교의 책무 강조, 세계화로 인한 복합적인 거대 체제 속에서 21세기를 대비한 교육의 강조 등의 배경 하에 통합교육과정의 중요성과 적절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82학년도부터 시행된 제4차 교육과정 시기부터 초등학교 1,2학년 수준에서 교과 통합 지도가 실시되었다. 이 시기의 통합교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는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였다(Lake, 1994, Lipson, et al., 1993)). 지식의 폭증, 경제적․사회적 변화와 이들에 대처해야 하는 학교의 책무 강조, 세계화로 인한 복합적인 거대 체제 속에서 21세기를 대비한 교육의 강조 등의 배경 하에 통합교육과정의 중요성과 적절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82학년도부터 시행된 제4차 교육과정 시기부터 초등학교 1,2학년 수준에서 교과 통합 지도가 실시되었다. 이 시기의 통합교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이 연계한 시간활용이 어렵고 현장체험을 통한 기반여건조성이 잘 안됨. 0 교과 학습 외 다양한 학생 위주의 활동 중심으로 아동들이 적극적으로 흥미를 가지고 참여함.특 별활 동0 다양한 활동에 관심이 높고 적극적인 참여의지를 보이나 창의적인 소질계발을 위한 노력은 미흡함.0 계발활동 중심으로 아동들의 희망에 의해 조직된 반은 호응도가 높으나 교사나 학교 편의에 의해 조직된 반은 호응이 낮은 편임.※ 출처 : 원주초등학교 자

  •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
  • 교육과 초등교육에 있어 더울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데, 이는 아동 학습에 관한 최근의 연구 결과와 교육과정 통합의 경향 그리고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Reggio Emilia 유아교육 등의 영향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우리나라의 경우에도 프로젝트 학습과 같은 형태의 학습이 과거에 없었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서양적 의미의 프로젝트 학습이 도입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닌 것으로 추정된다. 해방과 더불어 미국 교육의 영향을 받아서 프로

  • 사회과학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 교육을 계속하였다. 1958년엔 현재의 위치인 이화여대 캠퍼스 내 새로운 원사를 신축하여 정동유치원과 신촌유치원을 통합하였다. 2.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의 철학적심리적 기초이화유치원 교육과정에는 전통 교육사상과 서구 교육사상이 공존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전통사상과 기독교 정신, 프뢰벨의 교육이론, 1920년대 진보주의 이론, 그리고 1970년대 이후의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를 이루고 있다.이화유치원은 기독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