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언어] 통신언어의 유형과 시대적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본론

Ⅱ. 통신언어란?

ⅰ. 통신언어의 정의
ⅱ. 통신언어의 범위

Ⅲ. 통신언어의 유형과 기능

ⅰ. 통신언어의 유형
1. 채팅 언어
2. 게임 언어
3. 문자 언어
4. 외계어

ⅱ. 통신언어의 기능

Ⅳ. 통신언어의 시대별 변화

ⅰ. 초기의 통신언어
ⅱ. 통신언어의 변화

Ⅴ. 통신언어의 향후 전망
본문내용
Ⅰ. 서론
컴퓨터의 보급이 대중화되면서 인터넷이 새로운 문화의 장으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다. 이런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통상 네티즌이라고 한다. 이런 네티즌들의 관심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관심을 가지고 있다.
네티즌의 관심분야 중 채팅은 남녀노소 관계없이 보편적인 만남의 장이면서, 토론의 장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최근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문제로 많은 네티즌들의 관심어린 토론의 장을 형성한 것도 사이버 세계에 익숙한 네티즌들의 사이버 공간에서 그들만의 원숙한 세상을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좋은 기능들이 있는 반면에 이에 사용되고 있는 언어들에 있어서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사이버 공간이 하나의 가상세계를 만들고 그곳에서 사용되는 언어 또한 하나의 체계를 잡아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언어들이 우리 일상에서 쓰이는 언어와는 또 다른 모양을 취하고 있다.
언어와 생활이라는 교양 과목을 통해서 이런 사이버 공간에서의 대학생들이 즐겨 쓰는 언어를 중심으로 통신언어가 무엇이고 이런 통신언어의 유형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 통신언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와 앞으로 통신언어들이 어떠한 방향으로 가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통신언어란?

ⅰ. 통신언어의 개념
통신언어란 컴퓨터 통신, 인터넷, 휴대전화에서 쓰이고 있는 문자로 표현되는 언어를 포괄하여 말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형주 ․ 김병홍(2001),ꡔ디지털 시대의 언어문화ꡕ, 동아대학교 출판부
신종희(2002),「중학생 PC 통신 언어의 실태 분석」, 국어교육학회
이정복(1999),「학생들의 인터넷 언어 사용 실태」, 대구대학교
임칠성(2001),「컴퓨터 공개 대화방 대화의 매체 언어적 성격과 대화 양식 고찰」, 전남대
황리리(1997),「컴퓨터 통신 언어에 나타난 청소년 하위문화 특성」, 한양대학교
권연진(1998),「컴퓨터 통신 언어의 유형별 실태 및 바람직한 방안」, 부산대학교
이정복(2001),「통신 언어 문장종결법의 특성」, 대구대학교
박동근(2001),「통신 언어의 유형에 따른 언어학적 기능」, 연구상명대학교 어문학연구소
URL : 외계어에 대한 짧은 보고서 http://myhome.naver.com/ambitiousjy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 hoyh***
    (2011.04.20 02:36:16)
회원 추천자료
  • 현 제2외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제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언어”를 가르치기가 힘들다고 한다. 가르쳐야할 내용이 너무 방대하고 시간이 빠듯하여 주입식 수업으로 일관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지루해 한다고 어려움을 토로한다. 그러나 현재 영어교육처럼 방대한 분량의 교육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대다수 대학이 특히 인문계는 필수적으로 일정한 수준의 제2외국어 수능 성적을 요구하거나, 제2외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일정한 수준의 실력만을 통과하게끔 하는 제도적 장치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 제8장 시각문화교육으로서 영상교육
  • 유형으로는 셀 애니메이션, 인형 애니메이션, 종이 애니메이션, 점토(clay) 애니메이션, 실루엣 애니메이션, 추상 ․ 실험 애니메이션, 컴퓨터 애니메이션 등이 있음. 4) 애니메이션의 원리 이해하기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움직임은 한 실재적인 대상의 사실적인 움직임이 아니라, 움직이지 않는 대상에 있어 지각을 통한 허구적인 움직임. 정지된 그림의 한 시리즈가 인간의 눈이 그 낱장의 그림들을 서로 융합할 정도로 초당 약 16~24프레임의 그림들이 빠

  • 연속기록법과 체크리스트의 특징과 장단점을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특징이 있으며, 상황의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두 가지 방법은 관찰 결과를 사용하여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려는 관찰자의 선의를 담고 있어 객관적이고 지적인 관점에서 구현되어야 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아이들을 평가하는 가장 오랜 전통을 지켜온 관찰을 통해 아이들이 무엇을 하고, 어떻게 하고, 안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알 수 있다. 모든 관측수단은 개별적인 장단점이 있고, 전체 영역을 충분히 관찰할 수

  • [광고와언어] 광고언어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
  • 언어적 상징에 속한다. 이 두 가지 상징 가운데 전통적으로 언어학에서 관심을 가져 온 것은 주로 언어적 상징 쪽이지만 최근에는 언어학에서도 비언어적 상징과 관련되는 다른 인접 분야와의 넘나듦이 잦아지고 있다. 광고가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언어적 특징들을 알아보는 것도 그러한 일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는 거기서 더 나아가 비언어적인 적과 언어적인 것의 상호 보완 효과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보게 될 것이다.3. 광고의 유형

  • 유아부모교육 및 참여의 실제00
  • 언어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하며 혹 실수하는 부분이 있다면 시정해야 할 필요도 느끼고, 많은 연구나 논문 등을 통해 좀 더 노력하며 다른 전문기술을 제공해야 한다.참고문헌김숙자 (1989) 부모 참여 교육론. 교육 과학사김인자 (1993) 부모 역할 배워지는 것인가? 한국 지역 사회 교육 협의회김덕순 (1995)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정일사김금주, 유윤영 (2004) 부모, 가정,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위한 부모참여. 정민사강어수, 최혜영 (1993) 기관중심 부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