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시각문화교육으로서 영상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현대사회의 시각문화로서 영상
▷ 시각적 미디어
현대사회의 시각문화 현상 중에서 주로 사진,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컴퓨터 등과 같이 대량으로 복제되는 시각적 이미지들 또는 시각적인 정보들을 전달하는 매체
▷ 시각 미디어 세계에서 영상은 주요한 전달매체
현대사회 : 문자중심 시대 → 영상중심 시대(영상문화의 시대)
변화의 주요 요인 : 영상의 신속한 대량 생산과 유포를 용이하게 한 퍼스널 컴퓨터와 통신기술과 같은 과학 기술의 발전과 보급(기술적 발전), 문자언어와는 다른 영상의 고유한 특성(문자가 간접적 조작적인데 비해 영상은 직접적 체험적인 성향이 강해서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요소인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를 훨씬 직접적으로 와 닫게 한다)
▷ 오늘날의 정보전달 방식의 특징 - ‘시각화 현상’
정보를 추구함에 있어 근본 바탕이 되는 요소는 아직까지 문자를 기초로 한 텍스트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시각적 이미지, 즉 비언어적 수단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2) 새로운 시각문화로서 디지털 영상
디지털 영상은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등장한 새로운 시각적 문화양상으로서 기존에 존재해 온 아날로그 영상의 제작 생산 방식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 그 자체가 일상화 되고 있으며, 동시에 여러 사회문화적인 인자들과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많은 시각적인 문화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디지털 영상은 보는 감각만을 통해 영상정보의 일방적인 수용을 가능하게 했던 기존의 시각적 매체의 한계를 극복하고, 작용과 반작용에 의한 상호작용적인 의사소통 방식으로의 확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리고 삼차원적 가상공간의 창출과 시뮬레이션 및 가상현실 체험은 단지 디지털 영상기술에 의한 표현 영역의 확장이라 할 수 있다.
3) 디지털 영상의 특징
첫째, 컴퓨터에 의한 디지털 영상은 다른 어떤 표현매체보다 ‘완벽성’이 높다.
프란케에 의하면 오늘날 컴퓨터 그래픽은 사진과 같이 사실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하였고, 현실에서는 거의 발견할 수 없을 정도로 이상적으로 깨끗하고 오점이 없이 거의 완벽하게 이미지를 만든다고 한다.
둘째, 디지털 영상은 질적인 손실이나 재료적인 손실이 없이 수시로 복제가 가능하다.
컴퓨터에 존재하는 이미지의 데이터는 항상 복제될 수 있고, 모든 복제물은 동시에 완벽하게 동일하다. 디지털 기술에 있어서 질적 손실이 없는 무한한 복제가능성은 예술에서 ‘오리지널’ 개념의 전통적인 의미를 무력하게 만들었다.
셋째, 디지털 영상은 다양한 조작가능성에 의해 특징지어진다.
사진이나 필름과 같은 매체의 전통적인 이미지 표현이 존재하는 어떤 것의 모방인 데 반해, 디지털 영상은 계산기, 즉 컴퓨터를 통해 만들어지고 대부분은 조작된다.
컴퓨터에 의한 허구세계의 리얼한 조작가능성은 영상 제작의 무한한 표현가능성을 열어 주고 있는 것이다.
넷째, 모든 전통적인 시각적 요소들이나 정보들은 디지털 미디어인 컴퓨터에 의해 하나로 통합될 수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바탕 위에 텍스트, 회화, 소묘, 그래픽과 같은 전통적인 그림뿐만 아니라 사진, 필름, 비디오, 컴퓨터그래픽, 애니메이션과 같은 기계에 의한 그림들이 모두 디지털 영상에 통합될 수 있다.
컴퓨터를 통한 다양한 미디어의 통합은 한 오리지널한 새로운 미디어, 즉 멀티미디어라는 독특한 유형을 산출해 낸다. 멀티미디어는 결국 컴퓨터의 발달과 더불어 등장한 뉴미디어로서 영상, 음성, 문자 등의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 정보들을 하나의 미디어로 통합해서 제공하면서 이용자와의 상호작용적인 기능을 가지는 미디어 유형
다섯째, 디지털 영상은 통신망을 통해 자료의 질적 손실 없이 어떤 장소에도 송수신 될 수 있다.
기존의 영상 전송은 텔레비전 방송의 형식에서 가장 큰 의미를 지녔다. 텔레비전에 의한 영상은 아날로그 시그널로서 그것의 전송방식이 대상의 이미지가 포착되면 그것은 작은 점으로 분해되어 전파를 통해 전달된 후, 다시 이미지 신호의 선형적인 순차적 배치를 통해서 전체적인 이미지로 재구성된다. 이와 달리 디지털 영상의 경우는 모든 정보들이 0과 1로 처리되는 신호방식을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수많은 정보 전달과정에서도 자료의 손실이 없게 되는 것이다.
여섯째, 디지털 영상은 어떠한 물리적 재료의 가공 없이도 만들어질 수 있는 비물성적 성질을 지닌다.
기존의 미술표현 방식들은 재료, 즉 물질에 그 미학적 기반을 두고 이루어진 반면에, 디지털 영상은 디지털 코드에 의한 알고리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일곱째, 전통적인 그림들이 완성에 의해 폐쇄된 성격을 가졌다면 디지털 영상은 언제라도 수정 변경이 가능한 열려진 과정적 특징을 지닌다.
전통적인 시각적 미디어와는 반대로 창작자와 영상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 사이의 항구적인 상호작용적 과정 속에서 개선되고 변형되며, 다른 그림의 일부와 결합될 수 있다.
여덟째, 디지털 영상은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호적 산출의 한 방식을 제공한다.
디지털 영상은 언어나 텍스트 없이도 그것의 이미지적 시공간을 가지고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데, 오늘날의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세계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산업의 전망과 현황 및 발전전략
  • 제8장 체육시설 참조).또한 대규모 자본이 투자된 2002년 월드컵경기장 및 아시아경기대회시설이 다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2000년 8월 도시계획시설에 관한 규칙을 개정하여 스포츠센터, 유스호스텔, 공연장 등 문화시설, 대형할인점, 복합영상관, 게임제공 업소 등 수익시설 설치가 가능하도록 하였다.이와 함께 경기장 시설의 민간위탁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도록 경기장 시설사용기간을 3~5년에서 20년으로 연장하고, 사용료 지불도 보증금과 월납

  • [문학교육론] 염상섭『만세전』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육 수업 방법2-1. 일제강점기 시대의 작품이라는 민족성을 지닌 문학의 교육앞에서 언급하였듯 『만세전』을 비롯하여 소위 말하는 민족성이 나타나는 문학은 학습목표나 교육과정이 일반적인 진술로 구성되어 있어 교수-학습에 있어서 우려되는 바가 많다. 또한 『만세전』과 같이 당대 지식인의 모든 면모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한 측면을 보이는 경우에는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이를 다각화 시켜줘야 한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이와 같은 시각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면접] 취업 면접 완벽 가이드(채용 면접 요령 및 예상 질문)
  • 교육과 훈련을 받은 결과 이와 같은 직무에서 일을 더 잘 할 수 있는 기회와 능력을 주었다. * 불만족한 이유라고 해도, - 절대로 해고되었다는 이야기는 하지 않으며, - 여러 가지 일에서 실수를 하거나, 상사와 함께 일을 할 수가 없었으며, 따라서 그 일에 만족할 수 없을 수도 있고, 건강상의 이유나 자주 지각을 하여 해고되었다고 하는 개인적인 문제로 발생한 여러 가지 상황들이 있었다고 해도, 이러한 개인적 사정으로 회사를 그만두었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에서 사서중심의 교육으로 변화가 이루어 졌다는 점에서 특히 주의해야 한다. 1) 주리론(퇴계이황) - 거경, 수기, 경 ╱ 이 : 사단(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 기 : 7정(희, 노, 애, 구, 애, 오, 욕)2) 주기론(율곡이이) - 궁리, 치인, 성6. 조선시대 학자들1) 권근 : ‘권학사목’ - 소학의 중요성, ‘향학사목’ - 사학과 공학의 차별을 없애자‘입학도설’ - 시각교육2) 퇴계이황 - 이기이원론(이와 기는 분명 구분된다), 주리론(이는 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