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주)좋은책 신사고 국어(하) 교과서의 1단원 `함께 이야기 하는 세상` 교과서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단원 설정의 이유(문제의식)

2. 본론
2.1. 교육과정 구현의 충실성
2.2. 소단원간 결합의 적절성
2.3. 텍스트 및 활등의 적절성
2.3.1 소단원 (1) 다양한 우리들의 말
2.3.2. 소단원 (2) 장면에 따라 달라요

3. 결론(제언)
본문내용
 우리 조에서 비판적으로 분석의 대상으로 선택한 단원은 (주)좋은책 신사고에서 출판한 국어(하) 교과서의 1단원 ‘함께 이야기 하는 세상’이다. 이 단원은 (1) 다양한 우리들의 말, (2) 장면에 따라 달라요 라는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단원은 2007 개정 교육과정 내용 체계상 ‘10-듣기-(3) 사회 방언을 듣고 언어적 다양성을 이해한다.’와 ‘10-문법-(3) 장면에 따른 표현 방식을 안다.’를 구현한 것이다.
많은 단원 중에서 이 단원을 선택하게 된 것은 단원의 구성에 대한 우리 조 나름의 문제의식으로부터 비롯하였다. 단원이라는 것은 교과서 구성의 기본단위로서, 교과서 집필자들의 교과서 관과 교과서 기능에 대한 생각을 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단원의 구성은 크게 대단원과 소단원으로 나누어져 있다. 여기서 대단원은 각각의 소단원을 공통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이러한 대단원의 통합 하에서 각각의 소단원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1) 영역별 학습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교수, 학습을 전개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 의한다.(가)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제시하여 이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력

  • `답우인론작문서`를 통한 작문교육
  • 고전산문교육론 기말 보고서「답우인론작문서」를 통한 작문교육Ⅰ 서론우리는 어떤 작문교육을 받고 글을 썼을까? Squire & Applebee, Flower & Hayes, Bizzell, Faigley 차호일, 「작문이론의 교육적 접근」, 한국초등국어교육 Vol-No.21,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2등 이들은 모두 ‘대한민국 작문 교육과정’에서 작문교육 이론을 제시하는 학자들이다. 작문 교과서에 나오는 인지주의, 형식주의, 사회인지주의 등 작문교육 이론들은 모두 서양의 학자가 만들어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하고, 또 언어를 통해서 사고를 이해하는 고등 정신 기능을 신장시켜주는 것을 뜻하고, 국어 교과에서 기르고자 하는 언어 기능이 지식 자체가 아닌 지식의 활용 기능을 의미하며, 지식을 활용하는 기능은 범교과적으로 모든 학습 활동에서 요구되는 도구적인 지적기능을 가리킨다.(2) 과학 인간이 당면하는 일상생활에서의 문제만 하더라도 읽고, 쓰고, 셈하는 능력만으로는 대응할 수 없다. 오히려 그러한 기초와 함께 생각하는 능력이 문제 해결에

  • 현대시 국어 교과서와 정전 및 교육과정-2007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중심으로
  •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시 제재와 그 활동들을 비교하고자 한다. 아직 2011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가 출판되지 않았으므로 본 보고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시 작품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16종 교과서의 분석을 토대로 하되, 한 성취기준 별 3개의 교과서의 활동에 초점을 두어 활동을 분석하고자 한다. 교과서 선정은 현대시 작품이 소단원에 많이 수록된 교과서들을 위주로 하

  • [국어교육] 국어교과서 읽기 분석(중1 -중3)
  • 국어교과서 읽기 분석(중1 ~ 중3)목 차1.서론1.1 읽기의 개요1.2 교과서 읽기 분석 방향2.본론2.1. 국어교과서 읽기 구성2.2. 1학년 교과서 분석2.3. 2학년 교과서 분석2.4. 3학년 교과서 분석3.결론※ 참고 자료1. 서론1.1. 읽기의 개요(1) 읽기(독서)의 본질1) 독서는 독자가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이다.필자가 써 놓은 글의 의미를 수동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상과 감정이 투영되는 행위이며, 그런 행위를 통하여 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