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정서, 행동장애아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서·행동장애 개관

2. 정서·행동장애 영역별 이해
본문내용
1. 정서·행동장애 개관

용어의 변천
정서·행동장애의 최근 정의
원인 및 출현율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특성
정서·행동장애 분류
정서·행동장애와 관련된 통산적인 수반장애
교실장면에서의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문제행동 지도

일반적 정의
아동 그 자신의 발달이나 타인의 생활을 방해하는 행동
일반아동에 비해 현저하게 일탈된 행동


정서·행동장애의 최근 정의

IDEA 정의
CCBD의 정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문제점
사회적 구성개념 → 명확한 기준X
이론들마다 서로 다른 개념, 용어 사용
윤리적·문화적 집단에 따라 규준, 기대수준 다름
다른 장애 동시 발생 → 원인, 결과 구분 어려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 영역별 상담활동 -정서 및 행동상담
  • 행동특징3. 학교공포증의 원인4. 학교공포증의 상담Ⅴ. 정서․행동장애의 상담사례참고문헌Ⅰ.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이해아동의 정서와 행동의 문제는 유아기 때부터 발생되는 경우가 많지만 정서와 행동의 문제가 적극적으로 드러나서 교육과 상담, 치료의 대상으로 부각되는 것은 어린이가 집단생활을 시작하게 되는 초등학교 시기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은 학령기 학생의 2%~30% 로 추정되고 있다(국립특수

  • [독후감] 한아이를 읽고나서..
  • 정서적 부정응아들을 위한 프로그램에 자원봉사자로 발을 들여놓은 것이 계기가 되어 계속 이 분야를 전공하고, 반평생을 이들과 더어 생활해 왔다. 시립탁아소, 공립학교, 정신병원 병도, 환자를 격리 수용하는 심리 치료실 등에서 일하는 동안 한결같이 이 특수 어린이들을 이해할 수 있는 비밀의 열쇠를 얻기를 추구했다. 결국 그런 열쇠란 없는 것이라고 회의를 느낄 도 많았고 사랑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낀 적도 많았지만 토리는 인간의 마음에 대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정서적인 장애와 행동적인 장애로 구분하여 이해 해 볼 수 있다. 우선 정서적 측면에 있어서 주요 장애로는 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반응성 애착장애, 우울장애 등이 있으며 행동적 장애와 관련해서는 주의력결핍ㆍ과잉행동장애(ADHD),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등을 들 수 있다.하지만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의 현장은 세계의 흐름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현실은 준비되지 못한 교육 서비스 환경으로 혼란을 겪고 있다. 특수아교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이해심이 부족하며, 기회만 있으면 책임을 회피하고, 진실한 감사의 정이 없으며, 시설에서 공급해주는 물건에 대한 애착심이 없으며, 공부에 대한 열의, 자기 장래에 대한 포부와 도전이 없으며 타인에 대하여 배타적이며 자기들을 돌보는 직원에 대하여도 신뢰감을 갖고 있지 않다. 최근에 미국의 국립 정신건강 및 특수교육 협회(The National Mental Health and Special Education Coalition)에서 “정서 및 행동장애”라는 용어 사용을 제안한 이후로, 법적인 공식 용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의사소통장애 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특수교육에서 발달지체아에 대한 이해와 조기에 발달지체아를 발견하고 선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교수학습이 가능하다.Ⅱ. 본 론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와 진단1) 정의발달지체라는 용어가 일반화되기 시작한 것은 1986년 미국 공법 99-457의 제정으로 ‘발달지체(developmental delay)’라는 용어가 공식화되면서 부터이다. Smith & Schakel(1986)에 따르면 발달지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정신지체, 정서행동장애, 언어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