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사례를 조사하며 느낀점과 정서행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현장의 향후 과제에 대해 본인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22 / 2023.02.2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사례를 조사하며 느낀점과 정서행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현장의 향후 과제에 대해 본인의 견해를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2.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3.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사례와 느낀 점
1)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사례
2) 느낀 점
4. 정서행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현장의 향후 과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사례를 조사하며 느낀점과 정서행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현장의 향후 과제에 대해 본인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Ⅰ. 서론
최근 강화되는 추세인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적인 욕구가 있는 아동들이 일반학급 환경에서 다양한 정도의 수업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해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들은 자신의 잠재적인 지적능력과는 상관없이 학교에서 낮은 학업성취를 보이며 교실에서 수업참여에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통합교육에서 이들의 교육적 욕구에 따라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장애아동들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서 개별화교육이란 꼭 일대일 학습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일대일 교육, 소그룹 학습, 대집단 수업 등 여러 형태로
참고문헌
양명희 저, 장애유아 통합교육, 학지사, 2021
정대영 저, 특수아동교육, 창지사, 2020
김현숙 저, 장학자료에서 제시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운영 방안에 대한 고찰,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2018
김순실, 김남순 저, 미국 장애인교육법과 우리나라 특수교육법에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고찰, 한국특수교육학회, 2008
조광순, 전병운, 박혜준, 강미라, 이준석 저, 유아특수교육 기관의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위한 진단·평가의 현황, 한국특수교육학회, 2005
김명희, 신상미 외 3명 저, 교사 통합교육을 말하다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경계를 넘어), 새로온봄,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적부조제도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지향점
  • 교육ㆍ위생 등을 포함시킨다. 결국 절대적 의미의 빈곤이란 신체적 건강과 생산을 위한 노동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생활의 기본 수요가 결여된 상태를 말한다. (3)최저생계비의 계측방법①실태생계비방식가계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그 분석결과를 토대로 현실적인 최저생계비를 산정하는 방법이다. 다시 말하면, 노동자들의 현실적인 생활실태를 조사하여 이를 최저생계비로 결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실태생계비방식은 현실적이라는 장점은 있으

  • 가족상담연구소 현장실습보고서(기관소개, 실습평가, 가족상담사례, 프로포절, 프로그램, 최종보고서)
  • 아동․청소년 문제, 부부문제, 가족문제- 집단상담대상관계 부모교육(ORPE)가족,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집단상담-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대상관계 이론 및 상담실제대상관계 가족상담사해결중심 초․중금 workshop/ 전문가 과정사회복지 상담사과정정신분석 세미나- 심리검사MBTI, MMTIC 성격유형 검사, MMPIEnrich 부부의사소통 검사(2) client 및 대상지역 전라북도 내 시, 군, 구, 읍, 면, 동(3) service 전달체계 무료상담, 유료상담3. 기관의 행정상황 (1)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아동의 욕구보다는 가족의 상황에 따라서 결정된다. 이처럼 영국의 보육서비스는 그 필요성이 절박한 아동들에게 한정되어 있고, 공적 보육사업은 크게 확대되고 있지 않으며, 사적 보육사업에 대한 원조 역시 거의 없다. 영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의 기본 방향은 1989년에 간행된 ‘유아교육 교육과정과 국가교육과정’에 잘 나와 있다. 이는 국가수준의 교과과정(National Curriculum) 제정의 필요를 느낀 정부가 1988년에 결성한 유아 교과과정 연구팀(Early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육과정과 수업의 개선에 초점을 투고 뜨거운 논의◦교장은 투표구성원이긴 하지만, 거부권(veto power)을 가지고 있지 않음즐거운(Congenial) 학교전통적(Conventional) 학교협력적(Collegial) 학교◦친근한 상호적인 관계◦전문성 부족◦의존적, 위계적임◦전문성 부족◦교수와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해 유목적성을 가지고, 상호작용함◦의견차이에 대해 솔직히 이야기◦논쟁을 필수적인 것으로 생각※ 다양한 학교 모습• Finnie Tyler High School과 Germando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대해 강박감을 가짐. 직장동료나 가족에 대한 불평, 비밀스럽게 행동하고 사소한 거짓말을 한다. ⑦질병에 대한 오해 - 알코올 중독자들이 나타내는 증상은 각자 다르다. 2) 알코올중독의 경고 증상 1) 신체적인 증상 머리손상, 두통, 기억상실, 아침기상후의 구역질, 발기불능, 불감증 등 성격장애, 내부 장기 손상, 소화불량, 설명할 수 없는 신체경련 등 2) 행동에서의 증상 기분의 다변, 우울증, 민감함, 공격적인 행동, 자살위협이나 기도, 불안, 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