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한 학습자 이해 및 교육방법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 심리학
‘특수한 학습자’이해 및 교육 방법
2
목 차
학습 장애 5. 영재
학습장애의 의미 및 특징 1) 영재의 의미 및 특징
교육 방법 2) 교육 방법
정신 지체
정신지체의 의미 및 특징
교육 방법
정서 장애
정서장애의 의미 및 특징
교육 방법
4. 학습 부진
학습부진의 의미 및 특징
교육 방법
Introduction of ‘Special Learners’
<IQ 의 이론적 분포도>
* IQ의 이론적 분포에서 표준편자 +2, -2 이상에 속하는 학습자
특수한 학습자
*장애학생[표준편차가 -2이상]
-> 특수교육 진흥법
* 영재학생[표준편자가 +2이상]
-> 영재교육 진흥법
1.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의미 및 특징
1963년, Kirk 의 ‘학습장애아 부모의 모임’ :
뇌 손상, 난독증, 실어증, 지각 장애로 표현되는 아동집단
학습장애
‘정신 지체, 정서 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 관계 없이 듣기말하기쓰기 등의 분야 중 하나 이상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
기본 적인 정보 처리 과정의 장애
1.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의미 및 특징
<Bender & Smith의 학문적 수행에서의 학습장애>
학문적 수행에서의 학습장애
읽기
-제대로 읽지 못함
-단어를 거꾸로 읽음
-읽던 곳을 자주 잊어버리고 혼돈함
쓰기
-맞춤법을 자주 틀림
-글씨를 줄에 맞춰 제대로 쓰지 못함
-쓰기를 마치는데 매우 오랜 시간 소요
-칠판에 적힌 판서 내용을 보고 적는 어려움
셈하기
-수학적 개별지식 암기에 어려움
-계산에서 자릿수를 혼돈
-서술 형식의 문제 이해에서의 어려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영재교육
  • 1.특수한 학습자에 대한 정의.일반적으로 교실에는 다양한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학습한다. 이들을 학습능력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보면 통상적인 교육과정이나 수업방법에 적합한 학생들이 대부분이고, 특별히 능력이 높거나 낮은 학생은 소수로 대략 전체의 5% 안팎인 것으로 간주된다. 이들 모두를 일컬어 특수한 학습자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보통의 학생들과는 달리 평균보다 현저하게 높은 능력을 나타내 보이며, 상위 2~3%에

  •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구성,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과정,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학생중심교육,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문제점,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운영 방안 분석
  •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운영 방안 분석Ⅰ. 서론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목표1. 정신 지체․정서 장애 학교 교육 목표2. 시각 장애․청각 장애․지체 부자유 학교의 교육 목표Ⅲ.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구성1. 기본 방향 및 개정 중점1) 장애 극복 의지를 가진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2)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3)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개별화 교육

  • [교육심리] 학습자의 다양성
  • 특수 학습자를 위한 교육특수 학습자의 이해유형(1) 학습장애아(2) 정신지체아 (Mentally retarded)(3) 행동장애아 (Behavior Disorders)(4) 신체장애아 (Handicapped students) 시각장애, 청각장애, 4 . 영재아 및 특성영재아의 특성 영재교육 독립연구, 시사 프로그램, 토요 프로그램, 특수학교 설립에 의한 방법목 차새로운 정보 집중 & 정보 처리,기억학습유형에는 우월하다는 개념이 없다.Bembo는 각 개인의 학습유형에 따른 적절한 교수방법 필요 (개인차에

  • 특수아동이해] 통합교육에 대한 찬성과 반대에 대한 학습자님의 입장은
  • 교육을 통해 일반아동은 특수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기릅니다 이 경험은 일반아동의 인성도 함양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하지만 통합교육에 대한 반대 의견도 존재합니다.리소스 및 교육 시스템 한계 1.특수아동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려면 일반교육 과정 외에도 특별한 교육방법이나 자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교육 기관이나 교사들이 충분히 경험이 . ,나 자원을 갖추지 못한 경우에는 통합교육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 특수아의 이해 레포트
  • 학습자의 능력에 따른 정상 분포 상에서 양극단에 위치하는 학생들을 이해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부분이다. -보통의 학생들과는 달리 평균보다 현저하게 높은 능력을 나타내 보이는 학생들을 영재 학생이라 하고, 반대로 매우 능력이 낮은 학생들을 특별 학생이라 분류하며 이들 모두를 일컬어 특수한 학습자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1. 학습 장애1) 개념-정신지체, 정신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관계없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