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한 학습자 이해 및 교육방법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본문내용
-
교육 심리학
‘특수한 학습자’이해 및 교육 방법
2
목 차
학습 장애 5. 영재
학습장애의 의미 및 특징 1) 영재의 의미 및 특징
교육 방법 2) 교육 방법
정신 지체
정신지체의 의미 및 특징
교육 방법
정서 장애
정서장애의 의미 및 특징
교육 방법
4. 학습 부진
학습부진의 의미 및 특징
교육 방법
Introduction of ‘Special Learners’
<IQ 의 이론적 분포도>
* IQ의 이론적 분포에서 표준편자 +2, -2 이상에 속하는 학습자
특수한 학습자
*장애학생[표준편차가 -2이상]
-> 특수교육 진흥법
* 영재학생[표준편자가 +2이상]
-> 영재교육 진흥법
1.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의미 및 특징
1963년, Kirk 의 ‘학습장애아 부모의 모임’ :
뇌 손상, 난독증, 실어증, 지각 장애로 표현되는 아동집단
학습장애
‘정신 지체, 정서 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 관계 없이 듣기말하기쓰기 등의 분야 중 하나 이상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
기본 적인 정보 처리 과정의 장애
1.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의미 및 특징
<Bender & Smith의 학문적 수행에서의 학습장애>
학문적 수행에서의 학습장애
읽기
-제대로 읽지 못함
-단어를 거꾸로 읽음
-읽던 곳을 자주 잊어버리고 혼돈함
쓰기
-맞춤법을 자주 틀림
-글씨를 줄에 맞춰 제대로 쓰지 못함
-쓰기를 마치는데 매우 오랜 시간 소요
-칠판에 적힌 판서 내용을 보고 적는 어려움
셈하기
-수학적 개별지식 암기에 어려움
-계산에서 자릿수를 혼돈
-서술 형식의 문제 이해에서의 어려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