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기독교 관점에서의 유아 미디어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미디어 교육의 개념
1. 미디어 교육의 개념
2.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3. 미디어 매체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Ⅱ. 미디어 교육의 목표, 내용
1. 미디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2. 미디어교육 과정의 분류

Ⅲ. 미디어 교육의 방법

Ⅳ. 미디어 교육의 교사 역할

Ⅴ. 미디어 교육의 평가

Ⅵ. 미디어 교육의 기독교적 관점
1.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미디어와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2. 기독교적으로 TV광고 바로 보기
3. 기독교적으로 만화영화보기
4. 유아의 TV바로보기를 위한 기독교사의 역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기에 이어서 전자미디어 활동 프로그램의 예시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박찬옥 등(2007)은 문공부 국가청소년위원회의 용역 연구를 수행하여 전자미디어 교육 활동자료를 개발하고 그 운영 실제를 제공하였다. 유아를 위한 전자미디어 교육 활동자료는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자료의 내용은 그림c와 같다. -그림c-

교수 활동자료에는 교사에게 전자미디어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안내하는 내용과 이를 바탕으로 유아들과 함께 교육활동을 운영할 수 있는 활동이 소개되어 있다.
부모 교육용 자료는 부모에게 전자미디어에 관한 지식과 태도를 안내하는 편지글과, 교수 활동자료에서 다루었던 활동을 확장하여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교수 활동자료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가정에서 일상적으로 접하는 휴대폰에 관련된 교육 내용이 추가되었다.
CD-ROM은 이 활동자료를 컴퓨터를 통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교사들이 전자미디어에 관련된 짧은 이야기나 활동을 위한 그림 자료를 출력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짧은 이야기의 경우 컴퓨터를 통해서 대집단이나 개별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전자미디어 교육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므로,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주제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교과과정에 전자미디어 교육의 내용체계를 포함하여 조정하는 것도 전자미디어 교육이 활성화되지 않은 현재에는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전자미디어 교육활동자료]는 내용 범주에 따라 상황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내용 범주별로 전자미디어와 관련된 문제 상황을 포함하고 있는 짧은 이야기로 활동을 도입하여 교사들이 필요에 따라 교육 내용을 선택할 수 있으며, 쉽게 유아들의 경험을 이끌고 전자미디어에 대한 교육적 안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각의 이야기마다 연관활동을 제시하여 유아들이 나눈 경험과 지식을 다양한 교육과정의 영역과 통합하여 재표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전자미디어에 대한 유아들의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형성되도록 하는 것은 목적으로 하였다.

활동자료는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전자미디어 교육의 내용 범주를 아래와 같이 선정하고, 각 내용의 범주별 하위 요소를 정의하였다.

* 전자미디어의 기능과 역할 인식하기
·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미디어의 종류 인식
· 미디어의 색, 모양, 구조, 기호 등 미디어를 구성하고 있는 외부 요소 탐색
· 미디어의 요소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역할에 대한 탐색과 경험
참고문헌
Ⅶ. 참고문헌

정희영, 서광일, 최형선, 박현경, 장승화, 디즈니 만화 영화의 기독교적 조망(2002). 한국기독교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이차숙, 유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2002.). 교육방법연구, 한국교육방법학회.)
안정임, 미디어 교육의 이해(1999). 한나래(84-86p)
한수정, 인터넷과 미디어교육에 관한 연구(2002). 중앙대학교 신문방속대학원
미디어 교육과 교과과정(2006) ,커뮤니케이션 북스.
이정춘, 미디어교육론(2004). 집문당
김기태, 유아대상 미디어교육의 개념 및 연구방향(2001). 광주: 호남대학교
방인옥·박찬옥 외, 유아교육과정(2009). 정민사
강은주, 문순애, 고은영, 유아의 TV바르게 보기를 위한 기독교사의 역할(2002). 한국기독교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이정순, 김동춘, 임희옥, 현은자, 이원경, 기독교적 시각으로 광고 바로보기(2002). 한국기독교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참고사이트
http://english.ohio-state.edu/people/lum.6/medialiteracy/ml educators.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
  • 유아 교육 기관의 장애아 통합 교육특수교육은 크게 통합교육과 분리교육의 두 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일반학습과 특수학급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 통합교육에 해당되며, 특수학교․병원․기숙시설에서 이루어지는 특수교육이 분리교육에 해당된다.최근 30~40년 동안 꾸준히 제기되어 온 논란 중의 하나는 이러한 통합교육과 분리교육 중 어느 것이 특수교육요구아동들에게 적합한 교육 형태인가 하는 점이다. 분리교육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특수교

  • 홈스쿨링의 개념과 역사
  • 교육의 통합을 언급한 교육가인 존 홀트(John Holt,1923-1985)가 대중적으로 홈 스쿨링을 주장하였다. 그 이후 미국, 영국, 일본, 덴마크 등에서 점차 발달하였다.2. 홈 스쿨링의 이론적 기초가정과 교육의 통합에 대하여 기독교 교육신학의 관점에서 두 가지의 이론적 근거가 제시되어 왔다. 에밀 부룬너의 하나님의 창조성에 의한 가정의 존재적 근거와 이를 위한 가정교육론과 호레스 부쉬넬에 의한 칼뱅의 언약공동체 이해와 유아세례에 근거한 가정교육

  • 홈스쿨링 그 허와 실을 찾아서
  • 교육을 실시하는 이유는 어릴 때부터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광대하심 등의 속성을 가르침으로써 그 자녀들의 삶이 하나님 밖으로 벗어나는 것을 아예 생각지 못하게 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물론, 아바 아버지로 가르치는 기독교 신앙의 관점에서는 비판의 대상이 될 수도 있으나 이는 논외로 한다.)마지막으로 최정식, 김광배 선교사의 기도 교육이 특이하다. 즉, 이들은 하루에도 수십 번을 기도하는 모습을 자녀들에게 가르친다. 장소를 옮길 때마다,

  • [유아교육, 유치원경영] 비품 및 교재, 교구 관리
  • Ⅰ.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개념 및 중요성1.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개념 이영자ㆍ권영례(1997),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창지사, p.181교구와 비품은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분류해 보면 교구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수 학습 활동에서 활용되는 기구를 의미하며, 비품이란, 책상, 의자, 선반, 컴퓨터, 시청각 기기 등 교수 학습에 쓰이는 설비 및 갖추어 두어야 할 물품에 대하여 사용되는 용어이다. 어린이들이 가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Ⅰ. 서 론오늘날 우리 사회는 일상적인 삶 자체가 위협받고 인류와 다른 생명체들의 미래가 보장되지 않는 생태위기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인류가 지난 수십 년간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생태계는 지속적으로 파괴되어 왔으며, 과학 기술적 사고의 확대와 기술의 발전은 인간에게 물질적인 풍요를 주었지만, 인간과 자연을 멀어지게 하였다. 문명화의 결과는 열정, 너그러움, 따뜻함 등 인간이 지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