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현대극작가론-최인훈의 희곡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최인훈 - 작가소개

2. 배경

2-1 시대적 배경

2-2 사상적 배경

3. 플롯구조

3-1 개연적 인과관계를 지닌 플롯

3-2 서사시적 구성을 지닌 플롯

3-3 확산희곡

4. 작품 분석

4-1 줄거리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4-2 줄거리 <봄이 오면 산에 들에>

4-3 작품분석


본문내용

2-2 사상적 배경
2-2-1 최인훈이 소설에서 희곡으로 전환한 배경
① 문학적인 역정의 필연적인 단계
- 소설을 쓰면서 느꼈던 예술 작품 형상화의 한계를 희곡으로 극복
② 언어의 한계성
- 소설은 자기도 알지 못하는 디테일을 집어넣어야 하는데 비해, 희곡은 대본을 쓰 는 사람의 힘, 연극하는 배우의 힘이 보태지는 장르이며, 형식 자체가 가지고 있 는 창출력, 혹은 축적된 그것 자체의 양식화의 능력, 양식이 갖고 있는 표현을 증 폭시켜 주는 개방성이 있기 때문이다.
⇒ 희곡은 무대 공간에서의 공연을 목적으로 하는 연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전적으로 언어만을 유일한 매개 수단으로 삼는 소설의 영역을 뛰어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2-2-2 최인훈의 ‘희곡쓰기 원칙' - 개체의 자율적 자아발견
최인훈은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를 쓰면서
“설화에서 소재를 가져온다, 설화나 전설의 스토리를 현대적으로 변형하여 개체의 자율적 자아발견이라는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추구한다, 그러한 과정에서 행복한 결말을 가진 설화일지라도 본격적인 비극의 형태로 재구성한다, 회의적이고 사색적인 인물이 주인공이던 소설과는 다르게 자신의 사고를 선택적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인물이 극의 진행을 끌고 간다”는 원칙을 정하게 되는데 이 원칙이 이후의 희곡에도 그대로 적용되면서 최인훈 고유의 ‘희곡쓰기 원칙’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둥둥 낙랑둥)

3. 플롯구조

3-1 개연적 인과관계를 지닌 플롯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학사]1950년대의 우리문학 연구
  • 론적 틀을 갖춘 모습으로 소개되거나 정리되기에는 과도기에 속하는 시기이다.② 뉴크리티시즘이 나타나게 된 배경확실하고도 뚜렷한 문학적 해석의 자를 갖기에는 당시대가 너무 백화제방 갖가지 학문이나 사상이 개방적으로 발표됨을 비유의 상대주의적 주장이 난무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뉴크리티시즘(미국의 분석비평방법)도 그런 여러 비평방법의 하나로 사용․ 소개된 것이다.③ 뉴크리티시즘의 의의- 문학작품을 문학 외적조건과 연결시켜

  • 한국 현대 희곡사 요약
  • 현대극의 방향을 탈사실주의 쪽으로 돌리는 데 기여하였다. 아르토나 그로토프스키 등 서구 실험극의 전략을 수용하여 다양한 무대실험을 감행 하였다. 표현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한편으로, 뚜렷한 현실시각과 예술적 지향점을 제시하는 것이 과제로 남는다.5.뮤지컬 ①가극악극뮤지컬가극은 애초에 한자어 그대로 노래하는 연극, 즉 창극, 오페라, 악극, 창작가극 등을 통칭했다. 1920년대 후반기 악극은 한 음악극을 가극으로 별칭하기 시작하여

  • [국문학사] 19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황순원,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 중심으로
  • 19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황순원,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 중심으로1. 서론 2. 1960년대 문학사 전개과정 3. 1960년대 대표 소설 작가들 3.1. 황순원 3.2. 최인훈 3.3. 이청준 3.4. 김승옥 3.5. 이호철 4. 결론 5. 참고문헌6. 부록 6.1. 작가연보 및 작품 줄거리 6.2. 작가별 연구사 목록 1. 서론전후 한국 사회에서 전쟁의 상처가 어느 정도 수습되고, 민족 전체의 내재적인 요구가 4.19혁명으로 현실화되는 동안, 전후 세대의 작가들도

  • [고전소설] `춘향전` 연구
  • 작가가 이 소설을 지어 위로한 이후로는 무사하야 졌다. 남원에 양진사가 있어서 과거에 급제하고 돌아와서 창주를 데리고 유가할 새 적빈해서 그 비용을 보상치 못하고 이에 이 노래를 지어 함께 창하였으니 이것이 춘향전의 고본이었다. 이가원은「도산별곡췌론」에서 춘향전의 작가에 대하여 김태준의 견해를 보다 구체화시켜 언급하고 있다. 1954년 여름에 경북 장엄촌에 우거해 계신 족숙 가산 이익원(李翊元)옹이 내경하셨기에 고

  • [국문학] 현대문학사 개화기에서 현대까지 yu
  • 세계로 나갔다. 단편집에 「귀환 장정」,「등신불」등과 평론집「문학과 인간」있다.⑧ 김유정(金裕貞,1908~1937) : 소설가. 주로 농촌 사회의 소박한 모습에서 취재하여 순박하고 건실한 한국적 인간상을, 풍부한 토속적 어휘와 입담 좋은 문장으로 해학성이 풍부한 작품을 썼다.「소낙비」,「노다지」,「금 따는 콩밭」,「봄.봄」,「동백꽃」등이 있다.⑶ 희곡① 유치진(柳致眞,1905~1974) : 극작가,연출가.호는 동랑(東朗).「극예술 연구회」동인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