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사씨남정기`, `운영전` 작품분석 및 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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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씨남정기(謝氏南征記)

1. 「사씨남정기」의 창작동기

2. 「사씨남정기」의 줄거리 및 해석

3. 「사씨남정기」의 특징

4. 「사씨남정기」의 한계 및 문학적 의의

운영전(雲英傳)

1. 17세기 애정전기소설

2. 「운영전」의 줄거리

3. 「운영전」의 특성과 의미

4. 「운영전」의 한계 및 문학적 의의


본문내용
바라는 마음으로 표현한 것이다. 더 나아가 숙종 뿐 만 아니라 당대의 사람들이 이런 유교적 사상을 확고하게 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내재되어 있다.
사씨남정기의 두 번째 특징은 실화를 배경으로 한다는 것이다. 서포 김만중은 그 당시 숙종과 장희빈, 인현왕후의 이야기를 자신의 작품인 「사씨남정기」에 담아냈다. 죽 당대 사회의 부조리를 소설에 반영해 간접적으로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사씨남정기」가 계몽적 소설이라는 것을 보여주며 사실성(리얼리티, reality)을 확보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세 번째 특징으로는 「사씨남정기」가 가정소설이라는 점이다. 가정소설의 관점에서 보면 당시의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가정사인 처와 첩과의 갈등을 정실인 사씨는 부덕(婦德) 여기서의 부덕(婦德)은 덕이 없거나 부족하다는 뜻인 부덕(不德)이 아니라 부녀자의 아름다운 덕행을 뜻하는 것임.
의 소유자로 첩인 교씨는 교활한 인격으로 표현하여 선과 악이라는 측면으로 대결구조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소설의 권선징악적 요소를 사용하여 소설을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처첩갈등은 처첩제도를 부당하게 본 것이 아니라 유교관을 더욱 더 강조한 것이다. 결말에 가서는 또 다른 첩을 들이게 되고 그 첩과 더불어 가정을 이루게 되기 때문이다. 당시 부녀자들에게 확고한 윤리관을 심어주기 위한 목적도 있는 것이다. 이는 성리학적 관념론의 유학자인 서포의 윤리의식이 반영된 것이며 독자에게 재미를 줄 수 있는 소재가 된다.


4. 「사씨남정기」의 한계 및 문학적 의의
1) 「사씨 남정기」의 한계
「사씨남정기」는 봉건유교 교리로부터 나온 ‘권선징악’의 관념과 ‘착하고 현숙한’ 며느리로서 ‘도리’를 다하려는 봉건도덕에 따라 움직이는 사정옥을 주인공으로 내세우면서 사정옥을 ‘맑기가 거울 같고 옥 같다’고 찬양한다. 이것은 작가 자신이 사람을 대하고 평가하는 데서 봉건도덕의 관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김춘택, 『우리나라 고전소설사』, 한길사, 1993, 305

또한 작품의 내용상으로 보았을 때 처첩(妻妾)제도의 질곡을 인식은 하고 있었지만 적극적인 비판과 제도 자체의 처단이 없었다는 측면에서 결국은 수호하는 것이 되었고 이것의 대안으로 개인의 도덕적 성숙을 내놓았다. 서포 김만중이 이렇게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아무리 서포가 진보적 사대부로서 비판적 시각을 견지했다 할지라도 17세기라는 역사적 조건과 봉건적 사대부로서의 계급적 제약에서 벗어나기 어려웠다고 판단된다. 끊임없는 당쟁과 급변하는 사회 현실은 사대부 출신인 서포에게 부담스러운 제약들이었고, 자신이 내놓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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