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교육] 고전산문 연구와 국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논문 내용 요약
1. 머리말
2. 국어교육에서의 고전 교육의 의미
3. 국어교육 속의 고전산문 교육
4. 고전산문 연구와 국어교육론
5. 맺음말


Ⅱ. 학습지도안
1. 차시별 학습 내용
2. 본시 학습 지도안

Ⅲ. 첨부자료
① 참고자료
② 발표자료1
③ 발표자료2
④ 발표자료3
⑤ 발표자료4
⑥ 평가지

Ⅳ. 종합 및 정리
Ⅰ. 논문 내용 요약


본문내용
<고전산문 연구와 국어교육> -서인석

1. 머리말
‘고전산문 연구’와‘국어교육'이라는 두 영역 간의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던 ‘의사소통의 길’을 열고 그를 통해 고전산문 연구와 국어교육의 ‘행복한 만남’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에서의 ‘연구’와 중등학교에서의 ‘교육’간의 긴밀한 관계를 인정해야 한다. 또한 문학과 인문학 안에서도 가장 문제가 심각하고, 대학에서부터 점점 그 입지가 좁아져 가는 ‘고전문학’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고전문학 연구자들은 대학 안에만 갇혀있을 것이 아니라 중등학교 국어교육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면서 고전문학 연구와 국어교육(론)과의 교류를 통해 끊임없이 자기 점검을 해야 한다.


2. 국어교육에서의 고전 교육의 의미
최근, 학생들은 물론이고 교사들까지도 고전 문학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고전 문학 텍스트의 어려움에서 오는 장벽, 그리고 그 장벽을 넘어선다고 하더라도 현재와 동떨어져 있다는 괴리감으로 인하여 흥미가 없기 때문이다.
현재는 물론 과거에도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의 긴장감은 늘 있었다. 그러나 그 양상이 달랐다. 과거에는 고문(古文)과 시문(詩文)의 대립으로써, 이때에는 역사의 특수한 시기에 나타나 후대의 지속적인 모범이 되었다고 볼 수 있는 고문이 존중받았다면, 현재는 시대적인 흐름과 현대적 관심을 반영한 현대문학으로 많은 관심이 기울어져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개화 계몽시대
  • 고전소설의 운문적인 특성을 신소설에서는 산문 문체로 실현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다양하게 분화된 서사 양식을 통해 담론적 공간은 크게 확대되었고 신문 기사와 논설 기사도 서사적 성격이 강하였다. (3)새로운 글쓰기로서의 문학국문을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문자 생활을 할 수 있었고 새로운 글쓰기로서의 문학의 다양한 양식적 분화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또한 이 문학 양식은 전문적인 문필가들에 의해서 신문, 잡지, 서적을 통해 국문으로

  •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고전문학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인식2.2 입시위주의 사교육식 수업에 대한 선호3. 평가의 문제3.1 선택형 문항3.2 서답형 문항4. 교과서의 문제4.1 작품편향의 문제4.2 교과서 구성의 문제Ⅲ. 고전문학교육 문제점의 해결방안1. 고전문학 연구의 다양화와 교육내용의 내실화2. 활동 위주 고전문학교육3. 매체를 활용한 고전문학교육Ⅳ. 나오면서※ 참고 문헌 ※ 실제 학습에 적용한 수업지도안 Ⅰ. 들어가면서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과 외

  • 가사교육의 실태와 효과적인 교육 방안
  • 교육과정과 가사 교육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가사 작품작품수록횟수교학사두산미래엔비상지학(박)지학(방)천재(박)천재(김종)천재(김대)창비신사고금성더텍스트디딤돌유웨이 해냄관동별곡8○○○○○○○○사미인곡2○○속미인곡3○○○상춘곡1○1. 교육과정과 가사 교육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가사 작품1. 교육과정과 가사 교육고전 문학 작품 중 시조, 산문을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작품의 수가사가 가진 문학성

  • 현대시의 이론적 검토와 교육방안
  • 문학교육론- 목 차 -Ⅰ. 서론Ⅱ. 현대시의 이론적 검토1. 시적 화자2. 시의 이미지Ⅲ. 현대시 교육론1. 현대시 교육의 방향2. 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모형별 적용 ․ 비교Ⅳ. 결론Ⅰ. 서론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 [국문학사] 개화기 시대 연구 -율문, 신체시, 개화기 소설을 중심으로
  • 문학사에서 사라진 것과 같이 고전 문학의 갈래들은 시대흐름에 맞게 변모되었고 교육기관이 설립됨에 따라 국문운동이 활발히 일어났으며 많은 잡지와 신문이 창간되었다. 근대 지향의 문학사조가 생겨났으며 개화계몽과 자주독립 더 나아가 애국 등이 문학의 주제로 부각되었다. 김윤식, 『한국문학사』, 민음사, 1996.양진오, 『한국 소설의 형성』, 국학자료원, 1998.문성숙, 『개화기소설론연구』, 새문사, 1994.김윤규, 위의 책.김영철, 『한국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