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수업지도안] 영어 단편소설을 통한 고등학생 독해력 수업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영미 단편소설을 통한 수업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오늘날 초등학교, 중학교 영어 교육 과정에서는 의사소통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고등학교에서는 수학능력시험을 위해 독해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일관성 없는 이러한 교육에 마냥 맞추어서 학습을 이끌어야 할 교사들은 큰 부담을 느끼는 것이 사실이다. 그 중 대학교를 문턱에 둔 고등학생들은 앞으로 더 큰 사회에 나갈 준비를 하기 위해 폭넓은 지식을 쌓을 시기인데도, 오로지 독해 중심의 영어교육에 얽매어 지내게 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고등학교 영어교육을 위한 해결방안은 무엇일까? 본인 영문학을 학생들의 텍스트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싶다. 실제로 문학작품의 많은 부분들이 작가의 주관적인 관점에 기술된 복잡하고, 추상적인 어휘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그 비유적이고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는데 독자는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하지만 모든 작품이 다 그런 것은 아니며, 쉽고 간단한 어휘와 구체적이고 단순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작품들도 많이 있다. 영어 교육에 문학을 적용할 때 선택되어야 할 교재는 바로 그러한 요건을 갖춘 것으로서 개작되지 않은 원서 단편소설이 그에 가장 잘 부합되는 종류의 작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학교육에서도 학생들이 무궁무진한 정보를 읽고 빠르게 이해하는 것을 필요로 하기에 고등학교 교사들은 학생들이 단편소설을 읽는 동안 문학의 요소들 즉, 플롯, 인물, 배경, 주제 등을 확인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그러기 위해 교사는 특별한 독해 전략을 사용해서 학생들로 하여금 적극적인 독해 과정을 이끌어내고자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단편소설은 플롯의 간결성, 인물 및 배경 요소들이 단순하기 때문에 독자가 그 상호 관련성을 파악하기 쉬우며, 이러한 점은 외국어로 영어를 배우는 독자들도 그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적다. 그러므로 독해 학습을 위한 교재로 단편소설을 많이 이용함으로써 학생들이 적극적인 독해 전략을 활용하면서 독해 중심의 수학 능력 시험에서 영어 과목은 더 이상 어려운 과목이 되지 않을 것이다.

Ⅱ. 영미 단편소설을 통한 수업
1. 지도 방법 개요
영미 소설이 작품에 따라 학생들의 언어적 수준에 맞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이미 모국어의 소설에 익숙해진 고등학생들은 평이한 영미 단편소설은 어느 정도 독창적인 방법으로 읽을 수 있다. 즉, 그들 자신만의 독창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작품 속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대체로 거의 모든 학생들이 간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수업이 진행될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갖게 된다4. 이러한 ‘의도의 다양성’과 ‘학생의 개별성’을 고려한다면 한 단원(대단원)의 수업 모형은 단원에 따라서 최선의 모델을 추구할 수밖에 없다5. 문제는 교사의 의식 변화이다6.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7. 많은 현재의 고민과 예상되는 고민을 통해 수업의 설계도를 구성해야 한다8. ‘학습 지도 방법’의 거리 모음Ⅱ. 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교수 ․ 학습지도 계획2. 교수 ․ 학습지도 방

  • [교육학] 디지털 교육, 디지털 콘텐츠의 교육사례 및 한계점과 대안방안 모색
  • 영어와 미술을 함께 학습할 수 있다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다.그림 뉴욕현대미술관 사이버갤러리② 태블릿 PC를 활용한 미술 수업최근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사례를 적잖이 찾아볼 수 있다. 특히 미술‧디자인‧애니메이션 영역에서의 교육을 주로 하는 일부 디자인고등학교나 애니메이션 고등학교 등에서 태블릿 PC를 구비하여 아날로그적 미술수업 형태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하고 폭넓은 경험이 가능한 미술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소설의 사건52. 소설의 배경93. 소설 이론 교육과 실제 : 인과성과 플롯을 중심으로.134. 소설 수업지도.205. 소설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에 따른 글의 이해 지도

  •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
  •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전체 - 총 150명6. 프로그램 진행자 및 자원지도자구 분내 용비 고총신기독교사회복지관사회복지사업부장총 괄총신기독교사회복지관학교사회복지팀장사업 총괄총신기독교사회복지관사회복지사진 행6명 (각 반 1명씩)자원봉사자 및 실습생사진촬영 및 진행 보조3명지도자 : 총 10명7. 프로그램 진행 일정 날짜회기별 프로그램내용10/15 (월)프로그램 준비 회의프로그램 기획 및 세부내용 논의10/19 (금)지도자 교육 1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학생4.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에서의 주의점5.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적용-수업지도안 결론 - 교실 현장에서의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적용을 위하여 참고문헌 상 황 학 습 ․ 정 황 학 습 구성주의 - 상황학습․정황학습의 이론의 기원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 지식이란 무엇이며, 교육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가르쳐야만 하고,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오랜 시간동안 논의되어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