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 연구-인간은 어떻게 학습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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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간은 어떻게 학습하는가?
인지과정 1단계 : 감각을 통해 자극을 받아들여라!
인지과정 2단계 : 받아들인 자극으로 “사고활동”을 시작하라!
인지과정 3단계 : 사고활동을 마친 정보를 오래도록 기억하라!
인지과정 4단계 : 메타인지
첫째, 감각기억이 중요한 정보를 선택하도록 도와주자!
둘째, 작동기억의 제한된 능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셋째,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넷째, 배운내용을 끄집어내고,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다섯째, 학습자의 메타인지 능력을 키워주자!

인지과정을 고려한 이러닝 설계
본문내용
청킹
의미짓기

U,N,R
.
.
RUN !
자동화
의식적 노력없이 수행가능하도록

자판. 연습!
이중처리
시각+청각을 함께
처리하는 방식

화산활동 그림
VS
화산활동 그림+소리
1. 영구적인 정보저장소
2. 용량 무제한!
3. 선언적지식/절차적지식

1)선언적지식: 사실,정의,절차에 관한 지식
2)절차적지식: 과제수행 방법에 관한 지식

1. 자신의 인지과정,학습과정에 대한 자각과 조절
2. 자신의 학습방법을 잘 자각한다면 –> 높은 학업성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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