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문화와 예술] 캔버스에 담긴 뭉크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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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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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뭉크의 탄생과 인생의 전반기
2. 뭉크 인생의 중반기, 그리고 사랑
3. 요양 후 한층 다채로워진 뭉크의 말년기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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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뭉크 인생의 중반기, 그리고 사랑
뭉크는 우울한 어린 시절의 영향으로 처음엔 아버지의 뜻에 따라 기사가 되기 위한 과정을 밟기 위해 공업고등학교에 입학하였다. 하지만 그는 곧 어린 시절부터 좋아했던 그림을 지망하여 오슬로 국립 공예 학교에 입학하였다. 오슬로에서 그는 마네의 뛰어난 기술과 색채를 전하였다고 하는 ‘크로그‘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크리스티안 크로그(1852~1925)는 뭉크를 지도했던 선생이며 뭉크에게 프랑스의 인상주의를 소개해 주었다. 뭉크가 1885년에 처음으로 파리를 여행한 뒤에 그린 〈저녁 시간〉 같은 그림들은 인상주의 양식을 보여주었다. 뒤이어 그 당시의 프랑스 미술과 접촉한 것은 그의 표현 양식에 중대한 변화를 일으켜, 1890년경에는 아르누보 디자인만이 아니라 폴 고갱과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레크 같은 프랑스 화가들의 후기 인상주의 작품에도 영향을 받았다. 인상파 양식인 〈봄날의 카를 요한 거리, 1891년〉와 표현주의 양식인 〈저녁때의 카를 요한 거리, 1892년〉의 대조가 이러한 표현 양식의 변화를 극적으로 보여준다. 뭉크가 젊은 시절을 보낸 크리스티아니아는 작은 지방 도시였는데, 그는 이 도시를 다스리는 상류계급이 편협하고 독선적이며 문화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진부하다고 생각했다. 뭉크는 일찍부터 사회적 행동과 도덕 및 예술에 대해 새로운 사고방식을 가진 자유분방한 사람들과 사귀게 되었다. 이런 환경은 인습의 굴레에서 그를 해방시키는 결과를 낳았고, 뭉크의 미술은 성(性)과 사회적 상황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뭉크는 스칸디나비아의 극작가 헨리크 입센과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 노르웨이의 소설가 크누트 함순, 프랑스의 상징파 시인 스테판 말라르메를 비롯한 중요한 작가들을 많이 사귀게 되었다. 그는 헨리크 입센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특별한 친밀감을 느끼고, 입센의 〈왕위를 노리는 자들〉에 삽화를 그렸으며 〈헤다 가블러〉와 〈유령〉을 상연할 때는 무대장치를 설계하기도 했다.
<생명의 춤, 1893~1900>
1892년에 뭉크는 베를린 예술가들의 단체인 베를린 예술가 협회의 초청을 받고 독일에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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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참고 문헌
1. <뭉크 뭉크, 에드바르트 뭉크 저, 이충순 역>
2. <현대 예술의 거장 19 - 에드바르 뭉크, 수 프리도 지음, 윤세진 옮김>
3. <에드바르 뭉크, 롤프 스테너센 지음, 김윤혜 옮김>
4. 네이버 오픈캐스트 에드바르 뭉크 편 http://navercast.naver.com/art/theme/2406
5.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hslee1943?Redirect=Log&logNo=130014881360
6. 네이버 블로그 http://blog.daum.net/tcmja/6189512
7.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lebensar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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