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현대미술사] 재스퍼 존스의 작품세계와 미술사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존스의 삶과 예술관
1. 존스와 그의 친구들
2. 존스의 예술관
: 1950년대 중반부터 60년대 초반 형성된 존스의 생각을 중심으로
(1) 작품의 평면성
(2) 오브제로서의 이미지
(3) 성적 메시지

Ⅲ. 존스의 작품세계
1. 50년대 중반 : 친숙한 사물의 사용과 주관성 배제
2. 60년대 : 오브제의 사용과 암호화된 감정적 요소
3. 60년대 후반과 70년대 : 존스의 추상회화
4. 80년대 이후 : 구상적 요소로의 회귀와 자전적 요소의 가미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많은 그림이 우리를 어떤 곳으로 데려가는데 <큰 유리>는 그렇지 않았다. 그것은 나 자신과 함께 있었으며, 내가 있는 방 안에 있었고, 그것은 내게 어떤 경각심을 주었다. 그것의 형태와 공간적 배열이 시각적으로 흥미가 있지만 그것은 그저 바라보는 대상은 아니었다. 김광우,『뒤샹과 친구들 : 뒤샹을 통해 보는 모던 아트의 시작과 끝 (대가와 친구들 3)』(미술문화,2001), p. 339.


그리고 존스는 리처드 해밀턴과 조지 해밀턴이 편집하여 1960년에 출판한 그린박스에 담긴 뒤샹의 글을 읽었으며 뒤샹의 <큰 유리>에 매료되어 다음과 같이 평가하였다.

뒤샹의 큰 유리는 예술작품이 시각적, 감각적이 아닌 정신적인 경험이라는 생각, 하나의 것이 다른 것을 의미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뒤샹의 언어는 탁월하며, 유리는 불투명한 의미와 투명한 재료에 대한 말장난이다. 그는 어떤 것이 의미하는 바를 안다는 것의 어려움을 말 그대로 나타내 주고 있다. 그리고 관람자는 유리를 통하여 보는 것이지 작품 그 자체를 보는 것이 아니다. Grace Gluetk, 「the 20th centrury artists most admired by other Artists」, 『Art News』 76 no.9 (November 1977), p. 87, Roberta Bernstein (1966), p. 43, (이경애, 예술작품의 기호학적 해석에서 의미의 불확정성의 문제 :재스퍼 존스 작품을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홍익대, 2008),에서 재인용) p. 100.


그는 앞의 말에서도 엿보이듯, 뒤샹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이해했으며, 뒤샹이 작품에 투영했던 미학을 자신의 미학에서도 보이는 듯하다. 또 존스는 또한 1968년 3월 10일, 머스 커닝햄이 뉴욕 버팔로 대학교에서의 제 11차 현대 미술 축제에서 공연한 발레 <배회하는 시간Walkaround time>의 무대 장식을 뒤샹의 <큰 유리>에서 발상을 얻어 연출했다고 한다. 피에르 카반느, 『마르셀 뒤샹 : 피에르 카반느와의 대담』,정병관 옮김,(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2002), p. 218.

존스의 작품 양상에는 ‘단순한 개념을 그리는 데 대한 반대’, 단지 보는 것을 넘어서는 것에 대한 그의 경향은 뒤샹에게서 받은 영향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또 그의 작품들에서 나타나는 경향에서 관람자의 작품 개입에 대한 성향은 뒤샹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뒤샹의 샘을 운운하지 않더라도 예술은 시각 너머에 존재하게 되었다. 관람자가 작품에 개입하고 작품과 적극적으로 관계 맺는 상호소통성의 미술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김희경, 「눈만으로는 다 볼 수 없는 전시」, 『문화예술』(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8.9), p. 184.
이런 경향은 당시 뒤샹의 레디메이드 작품들에 특히 잘 나타나있고, 이런 경향을 존스는 자기 나름대로 자신의 작품에 투영했다고 생각된다. 이런 경향은 존스의 작품세계에서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그리고 그는 1970년대 후반, 인터뷰에서 누구로부터 영향을 받았냐는 질문에 ‘나는 피카소의 아비뇽의 여인들, 뒤샹의 그녀의 독신자들에 의해 발가벗겨진 신부, 세잔느의 일광욕하는 사람 그리고 라우센버그의 그림들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 대답했다. 김광우,『워홀과 친구들 : 대중에게 다가간 예술 팝아트 (대가와 친구들 2) 』(미술문화, 2003), p. 55.

이런 대답들로 볼 때, 존스가 미국 미술계에 분명 신선한 충격을 주긴 했지만, 새로운 자신의 예술과 과거 예술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당시의 예술이 완전히 과거와는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존스는 당시의 거장들의 영향을 받고, 만나보면서 자신의 예술세계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탐구하면서 작품들을 만들었다.
1997년 1월 뉴욕 모마에서 개최된 존스 회고전에서는 1955년부터 95년까지 40년 동안 제작된 작품들이 3층에 마련된 여러 개의 방에 가득하다. 존스가 25세 때 전설을 창조한
참고문헌
김광우.『뒤샹과 친구들 : 뒤샹을 통해 보는 모던 아트의 시작과 끝 (대가와 친구들 3)』(미술문화, 2001).
김광우.『워홀과 친구들 : 대중에게 다가간 예술 팝아트 (대가와 친구들 2) 』(미술문화, 2003).
김희경, 「눈만으로는 다 볼 수 없는 전시」, 『문화예술』(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8.9).
강은영.『소호에서 만나는 현대미술의 거장들』(문학과 지성사, 2000).
서지원 옮김.『1985년 이후의 현대미술』,(서울:두산동아, 2010).
이경애. 예술작품의 기호학적 해석에서 의미의 불확정성의 문제 :재스퍼 존스 작품을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홍익대, 2008).
임주희. 「재스퍼 존스 작품에 나타난 다의적 의미 구조에 관한 연구」.『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18집(서양미술사학회, 2002).


조아 코커 ․ 사이먼 룽 엮음.『1985년 이후의 현대미술』.서지원 옮김.(두산동아,2010).
H. Harvard Arnason . 『History of Modern Art』. (prentice-hall,2004).
Johns Yau. “Interview with Jasper johns” .http://www.nowpublic.com/interview_with_jasper_johns. (2010. 5. 22. 최종검색).
리사 필립스 외. 『The American century : 현대미술과 문화 1950-2000』. 송미숙 옮김. (지안,2008).
매슈 게일. 『다다와 초현실주의』. 오진경 옮김. (한길아트,1997).
피에르 카반느.『마르셀 뒤샹 : 피에르 카반느와의 대담』. 정병관 옮김.(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2002).
Tiffany Barnes . " Figure-Device Artworks of Jasper Johns : Abstraction and Figuration of the Haunting Body" . http://journal.utarts.com/articles.php?id=11&type=paper (2010 . 5. 22. 최종검색).
http://www.nga.gov/feature/artnation/johns/archaeology_6.s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의서양문화 C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 작품은 ‘만들어진 오브제’로 볼 수 있다. 도시 폐품 오브제들 그리고 회색, 검정, 갈색의 딱딱하게 풀 먹인 종이로 만든 것에서부터 석고로 제작된 것에 이르기까지 올덴버그가 사용한 재료를 보면, 그의 재료에 대한 강한 집착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재스퍼 존스(JasperJohns)는 에서 실물과 똑같은 모양으로 맥주 캔을 제작해 냄으로써 ‘허구의 세계’와 ‘현실의 세계’를 넘나드는 반복의 의미를 보여 주고 있다. 짐 다인(Jim Dine)은

  • [현대미술] 클래스 올덴버그 Claes Oldenburg  
  • 작품활동 기간동안 추상표현주의에서 대중예술로 이어지는 전환기를 배경으로 작업을 시작하며 의미있는 미술사적 족적을 남겼고 해프닝과 오브제를 통해 산업소비사회인 당대뉴욕의 현대인의 삶을 일상적이고 진부하게,그러면서 낯설고 신선하게 표현하여 유머와 관능적 특징을 두드러지게 했다.통속적 오브제를 재현하는 것에 기반하여 관념적인 추상적 표현에 맞섰음에도 단순하게 

  • 서양문화의 유산 - 2차 세계대전의 발발, 2차 세계대전의 과학 문화적 변화, 2차 세계대전의 정치·사회적 변화, 2차 세계대전의 영향력
  • 서양미술사 1 진중권 지음 휴머니스트 2008그리하여 회화에서는 팝아트가 탄생하게 된다. 미국은 2차 세계대전 참전으로 막대한 부를 얻을 수 있었고, 산업은 나날이 발전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것을 본 몇몇 작가들은 상업주의를 예술에 끌어 오게 된다. 대표적으로 로이 리히텐슈타인, 앤디 워홀을 들 수가 있다. 이들 팝 아티스트들의 대표적인 특징은 작품에서 현대생활에 강한 충격을 주는 대중문화의 모든 현상을 가리지 않고 특징적으로 묘사했다는

  • [근대미술]20세기의 서양미술사의 종류 및 정의
  • 현대 예술의 소재에 대한 여러가지 문제점을 제기하는데 있어서 그 의의는 큰 것이다.운동의 추상적 관념을 통해 시간과 공간을 표현한다는 데에서 미래파 운동의 역사적 의의를 발견할 수 있다.절대주의 - 소련(1915 - 20)1차 세계대전을 전후로 해서 나타나는 유럽 각국의 예술의 가치관의 전환으로 나타나는 여러 이즘은 정치적 불안, 사회적 혼란 등을 배경으로 등장한다.일찌기 유럽의 새로운 물결인 야수파 등이 유입된 러시아에는 1912년

  •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
  • 현대사회에 대한 냉철한 비판과 자기 성찰을기본적으로 한다. 팝 아트를 그들 이전의 어떤 미술과도 다르게 연속적인 대상들과 이미지, 사람들로 이루어진 우리의 체계적인 세계 속으로 통합시키는 것은 바로 이러한 연속적 구조인 것이다 고재원, 현대 건축의 외피에 나타난 반복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6) 일상적 오브제의 차용현대회화에서 나타나는 오브제란 전적으로 기존하는 요소로부터 작품을 만들어내는 방법으로서 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