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투리, 방언] 사투리(방언)의 사회인식과 사투리(방언)의 활용가치, 표준어와의 차이 및 사례를 통해 본 각 지방사투리(방언)의 특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투리(방언)의 개념
Ⅱ. 사투리(방언)의 종류
Ⅲ. 우리사회에서의 사투리(방언) 인식
Ⅳ. 일상어로서 사투리(방언)와 문학기법으로서의 사투리(방언)
Ⅴ. 사투리(방언)의 활용가치
Ⅵ. 표준어와 사투리(방언)의 차이점
1. 표준어
2. 방언
Ⅶ. 표준어와 사투리(방언)의 혼용
Ⅷ. 각 지방 사투리(방언)의 특징과 사례
1. 경상도 방언
2. 전라도 방언
3. 충청도 방언
4. 강원도 방언
5. 제주도 방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사투리(방언)의 개념
방언이란 무엇인가? 언어(국어)에는 여러 가지 변이 현상이 나타난다. 같은 조어(祖語)를 가졌던 언어들이 오랜 역사와 지역적인 요인으로 서로 다른 언어로 발전되어 갈 뿐만 아니라, 하나의 언어 안에서도 각 지역에 따라 독특한 양상을 나타내게 된다. 이와 같은 지역적 변이에 의한 언어를 방언이라 한다.
방언은 또한 이른바 표준어에 대한 상대적 개념으로 불릴 수도 있다. 표준어는 특정한 지역 그러니까 예컨대 수도(首都)룰 중심으로 인위적으로 정한 것이라고 할 때, 그 외의 모든 그 나라의 언어는 방언이 된다. 이를 지역방언이라 한다.
언어의 변이는 지역적 요인으로만이 아니라 사회적 요인으로도 일어나는데, 이를 사회적 변이라 한다. 예컨대 계급, 직업, 성별, 인종에 따라 언어가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이를 사회 방언 혹은 계급 방언이라 부른다.
광의의 방언은 이와 같은 지역적 변이와 사회적 변이에 의하여 나타나는 모든 언어라고 할 수 있다. 국어에 있어서의 지역적 방언은 그 관점에 따라 대단위, 혹은 소단위로 나눌 수 있다. 대단위의 방언의 예컨대 경상도 방언, 전라도 방언 등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이 경우의 방언은 넓은 지역의 공통점만을 고려하여 지칭하는 것으로서, 더 작은 지역가나의 차이는 간과되어지는 흠이 있다. 소단위의 방언은 예컨대 대구 방언, 목포 방언, 청주 방언 등으로 부르는 것이다. 이 경우는 한 지역 방언의 특징은 소상히 밝힐 수 있으나, 각 지역간의 언어적 차이를 어느 정도까지 인정하여야 하는가의 문제가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통상적으로 대단위 방언으로 지칭하고 있으나, 엄격한 의미에서 인정하기는 어렵다고 한다.
방언에 관한 그 밖의 용어들에는 방언을 연구하는 학문을 방언학, 혹은 방언론이라 한다. 또한 방언학은 그 연구 대상에 따라 지역 방언학과 사회 방언학으로 나눌 수도 있다. 지역 방언학의 경우에서도 연구 분야에 따라 방언음운론 방언형태론 방언문법론 등으로 구분할 수
- 참고문헌
-
* 강윤희/1994 : 제주 사회에서의 두 방언 사용에 대한 민족지적 연구」, 제주도연구 통권 제11호
* 강희숙/1994 : 음운변이 및 변화에 관한 사회언어학적 연구, 전북대학교 박사학위
* 곽충구/1983 : 충청․경기방언의 현지조사 과정과 반언, 방언7, 이익섭, 서울: 민음사
* 박이정/1999 : 경북방언 문법연구
* 박성종 : 강원도 방언의 성격과 특징,태학사
* 방언학, 대우학술총서, 인문사회과학13* 이상규․백두현 외/1996 : 내일을 위한 방언 연구, 경북대학교 출판부
* 성낙수저 : 우리말 방언학, 한국문화사
* 오창명/1995 : 제주도방언에 대한 학술조사의 성과와 반성, 백록어문 통권 제11권
* 이익섭/1993 : 표준어의 기능, 서울 한양대학교 출판원
* 이병근 외 지음/1998 : 방언, 국어학강좌, 태학사 1998/09 출간
* 조태린/2004 : 연속기획 / 서울 vs 지방 - 표준어와 사투리 계급언어, 지역 언어로서의 표준어, 당대비평
* 최명옥/1994 : 경상도의 방언구획 시론, 우리말의 연구, 외골 권재선박사 회갑기념논문집, 대구 우골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