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와 우리나라 교육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주제 선정 이유



Ⅱ. 강의 내용 정리 및 핵심정리
1) 강의록 정리
2) 핵심정리




Ⅲ. 심화탐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과정 개발의 세 수준
교육과정 개발 세 수준
개발주체
교육과정유형
교육과정 성격
국가
교육부
국가 교육과정
일반적, 공통적, 기본적, 대강적 기준
지역
시.도 교육청, 지역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실천중심 장학 자료
지역적 특성, 실태 요구 고려한 지침
학교
교사
학교 교육과정
교수-학습 지도안
교수-학습자료
학교실정, 학생 실태 고려한 구체적 교육과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수업설계
교수-학습지도안 개발
I. 단원명
II. 단원학습목표
III. 단원학습계획
1. 단원의 차시별 학습지도 계획
2. 지도상의 유의점
3. 평가계획
IV. 본시 교수.학습 계획
1. 교수.학습 과정을 하나의 표로 제시
단원명, 소단원명, 수업주제,
학습목표, 준비물,
단계별 교수.학습활동
2. 평가계획 및 평가도구


-타일러 교육과정 개발 이론의 한계점
●행동 용어로 진술되기 어려운 교육목표에 대한 평가 어려움
●교육의 부수적인 결과에 대한 평가 고려 안함
●결과에 대한 평가만 지나치게 강조

2) 핵심 내용
타일러(R.W.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논리적이면서 체계적으로 교육과정 개발을 유도키 위해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과 수업프로그램을 해석,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 제시한 것이다. 교육과정과 수업은 하나의 과정이며, 그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합리적 모형, 목표중심모형, 평가 중심모형등으로 불린다. 목표달성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활동과 조직의 종류 선택하고, 선정․조직된 학습경험이 어떤 결과를 낳는가 평가함으로써 효과적인 학습이 이뤄지기 위한 단계를 제시하였다. 교육과정 모형은 구체적 목표를 정하고 학습경험을 선정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김재춘 외, 예비·현직 교사들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2011
-한국교육네트워크 총서, 핀란드 교육혁명, 살림터, 2010
-한국 교육 개발원 (PISA결과로 본 우리나라 교육의 성과 및 과제) http://edpolicy.kedi.re.kr/EpnicForum/Epnic/EpnicForum02Viw.php?Ac_Num0=12710&Ac_Code=D0010203
-영상자료1
http://blog.naver.com/eksql78?Redirect=Log&logNo=140127005949&jumpingVid=16B0AA327076488BC9165BD0E3DFF5C741AB
-영상자료2
http://blog.naver.com/eksql78?Redirect=Log&logNo=140127005949&jumpingVid=16B0AA327076488BC9165BD0E3DFF5C741AB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3공통) 교육기관에서 품질을 보증하기위해 어떤시스템을 갖출수 있는지 신제품개발과정에 설계심사가 이루어질수 있는지조사요약하시오0k
  • 교육기관 품질향상을 통하여 교육기관의 품질향상을 위하여 전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신제품을 개발하여 성공하려면 전술한 바와 같이 기능설계 (Functional Design), 형태설계 (Form Design), 생산설계 (Production Design), 제품명세서 (Product Specification)의 과정을 거쳐 치밀하게 설계심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회사에서 막대한 자금을 투임하여 신제품을 개발하는 데 조금이라도 4단계에 하자가 있다면 제품판매부진으로 인한 큰 손실이 회사에 미치게 된다.이처

  • 우리나라 사회복지 유형을 복지국가 유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전 가능성과 한계점은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몇 가지 주요한 측면을 살펴보겠습니다.가. 발전 가능성: 사회적 안전망 강화로 복지국가 유형을 적용하면 사회적 안전망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즉, 경제적으로 취약한 개인이나 집단에 대한 보호와 지원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복지국가는 균등한 기회 제공을 추구합니다. 이를 통해 경제적으로 불이익을 받는 개인들도 교육, 일자리, 의료 등의 기회를 공

  • 무상급식문제를 정의의 관점에서 바라보기
  • 교육부에 급식에 대한 민원과 항의가 빗발치게 될 것이고, 정부에서는 급식에 대한 예산 수준을 다시 검토해야 될지도 모른다. 이는 무상급식 정책을 현실적으로 검토해보았을 때에도 충분히 미래에 있을 수 있는 가능한 일이라는 것이 반대 측의 의견이다. 3. 정의의 관점에서의 분석(1) 롤즈의 정의론롤즈는 공리주의에 대해 비판하며 로크의 사회계약론과 칸트의 의무론을 통하여 공정으로서의 정의를 강조하는 정의론을 제시하였다. 그의 정의론

  • 핀란드 교육 레포트
  • 교육과정(7-16세, 9년),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 또는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이수하는 상급 중등교육과정(3년), 전문대와 대학으로 구성되어 있는 고등교육과정으로 구분되어있다.핀란드는 모든 국민들에게 동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초등학교에서부터 대학과정까지 무상 공교육을 실시하며 종합학교를 이수하고 상급학교에 진학하는 모든 학생들은 경제적인 형편에 따라 소정의 장학지원혜택(융자 등)을 받을 수 있다 종합 학교- 우리나라의 초

  • 한국 농촌,농업에 대한 고찰 -농촌 붕괴에 따른 농촌 양극화를 포함한 부정적 현상들이 한국사회에 미치는 영향 및 이에따른 농업의 중요성과 의의
  • 교육 및 건강 문제 ⅲ. 농촌 양극화 현상과 농업 붕괴의 심각성과 농업의 의의 a. 농촌 양극화 현상에 따른 농촌 붕괴의 심각성 분석 a-1.신자유주의 이후 한국 농업의 현황 b. 농업의 비교역적 가치와 다면적 기능 a) 농업의 가치와 다양한 역할 b) 농업의 공익적 기능 c) 농업의 다면적 기능ⅳ. 문제 해결 방안 a. 새로운 방법의 금융지원 모색b. 부채 대책 c. 유통 정책의 재정비 d. 친환경 농산물 산업의 육성 Ⅳ. 결론 및 논점 논의되는 사항 및 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