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PISA와 인천 학업성취도 평가결과를 통해 알아보는 학업성취도 결정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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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서론
-보고서 작성배경과 논의주제

2. 본론

가)학업성취도 결정요인에 대한 개괄적 소개


나)PISA와 TIMSS를 통한 학업성취도 결정요인 분석
Ⅰ. PISA와 TIMSS 결과
Ⅱ. PISA와 TMSS 결과 원인에 대한 분석

다)인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통한 학업성취도 결정요인 분석

Ⅰ. 인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Ⅱ. 인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대한 원인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Ⅰ. PISA와 TIMSS 결과

TIMSS와 PISA는 평가영역이 다소 다르므로 논의의 편의를 위해 공통적인 평가영역 중 수학에 대한 성적을 대표 값으로 앞으로의 논의를 진행 하겠다.

TIMSS 1995
TIMSS 1999
TIMSS 2003
순위
국가별
평균점수
순위
국가별
평균점수
순위
국가별
평균점수
1
싱가포르
609
1
싱가포르
604
1
싱가포르
605
2
일본
581
2
대한민국
597
2
대한민국
589
3
대한민국
581
3
대만
585
3
홍콩
586
4
홍콩
569
4
홍콩
582
4
대만
585
5
벨기에
550
5
일본
579
5
일본
570
10
헝가리
527
6
벨기에
558
6
벨기에
537
11
러시아
524
7
네덜란드
540
7
네덜란드
536
<TIMSS 수학성취도 결과>
출처: <표 Ⅱ-4-2> 국제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
의 성취변화의 특성 / 김경희; 김지영[저] / 2008년 / 한국교육과정 평가원(KICE)

PISA 2000
PISA 2003
PISA 2006
순위
국가명
평균점수
순위
국가명
평균점수
순위
국가명
평균점수
1
일본
557
1
홍콩
550
1-4
대만
549
2
대한민국
547
2
핀란드
544
1-4
핀란드
548
3
뉴질랜드
537
3
대한민국
542
1-4
홍콩
547
4
핀란드
536
4
네덜란드
538
1-4
대한민국
547
5
호주
533
6
일본
534
5-8
네덜란드
531
6
캐나다
533
7
캐나다
532
6-13
일본
523
8
영국
529
8
벨기에
529
8-13
뉴질랜드
522
<PISA 수학성취도 결과>
출처: <표 Ⅱ-4-3> 국제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
의 성취변화의 특성 / 김경희; 김지영[저] / 2008년 / 한국교육과정 평가원(KICE)

먼저 TIMSS 결과를 분석해보자. 연도에 따라 결과를 보면 1995년 총 참가국 38개국 가운데 평균점수 581점으로 3위, 1999년에는 총 참가국 46개국 가운데 587점으로 2위, 2003년에는 총 참가국 50개국 가운데 589점으로 2위를 하였다. 싱가포르, 대한민국, 대만, 홍콩,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의 강세 속에서 한국은 최상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다음으로 PISA 결과를 보자. 연도에 따라 보면 2000년 총 참가국 40개국 중 2위, 200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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