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가사론] 송강 정철의 사미인곡, 속미인곡과 여성화자 분석(정철의 작품관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송강 정철에 대하여
1) 정철의 생애
2) 정철의 작품관

II.<사미인곡>, <속미인곡> 해석 및 비교


III.<사미인곡>과 <속미인곡> 속의 여성 화자
1) 여성 화자 선택의 배경
2) 화자 중심으로 <사미인곡>과 <속미인곡> 분석


IV.결론
본문내용
2) 표현론적 정서의 추구

효용성에 앞서는 향기로운 서정과 뛰어난 문자로 자신의 내면적 정서를 적절하게 그려낸 표현론적 시세계를 구현해 냄.

송강의 표현론적 시세계는 이상과 포부가 좌절된 현실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오히려 현실의 상황을 자신의 삶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비롯됨.

우리말이 지니는 자연스러운 호흡과 다양한 어휘 구사력을 바탕으로 한시보다 시적 기교가 앞선 국문시가를 많이 창작함.

-예민한 감수성과 다정다감한 정서를 바탕으로 한 개인적 서정과, 나라를 걱정하고 시대의 혼란을 가슴 아파하는 한편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함.


송강 정철

= 시대적 사명과 함께 양식 있는 지식인으로서의 책임을
시문학 작품 속에 조화시킨 시인





표현과 전달이라는 문학의 기본적 창작 원리에 입각하여
표현론적 정감의 세계와 효용론적 이념의 세계를
완벽한 조화로 이루어 낸 시인인 동시에 우리 국문시가의 위상을
한 단계 높인 시인으로서 확고하게 자리매김 하고 있음.


1.여성화자 선택의 배경

정치적으로 실패한 신하가 임금에 대한 분노나 울분을 직접 토한다는 것은 불가능.
→ 버림받은 불행한 여인을 설정하여 자신의 비극적 심정을 대리로 발산함.

군신관계라는 사회적‧정치적 삶이 남녀관계를 통해 개인적‧심리적 삶으로 표현됨.
(문학적 우의(寓意))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사][가사문학][문학][율격][한역][초사체형]가사(가사문학)의 개념, 가사(가사문학)의 장르, 가사(가사문학)의 서술, 가사(가사문학)의 율격, 가사(가사문학)의 한역, 가사(가사문학)와 초사체형 분석
  • 가사는 역사적으로 볼 때 크게 세 시기로 나눌 수 있다. 1) 조선 초기의 양반 가사가 중심이 되던 시기, 2) 조선 후기 평민가사가 지배적이던 시기, 3) 개화기 가사가 나타나고 전대 가사의 잔존이 이와 병행되는 시기가 그것이다. 제1기의 대표적인 작가는 정극인, 정철, 박인로 등이다. 이들은 벼슬에서 물러나 자연에 묻혀 사는 생활을 가사로 나타냈고, 가사를 시조와 함께 사대부 문학의 장르로서 세련시켰다. 정철은 모든 것을 잊고 자연과 융합하고자

  • [고전작가론] 정철 작품의 국문학사적 의의
  • 론을 적용한 권두환 (진단학보 42)의 연구, 송강의 시조 가사에 쓰인 어휘를 대상으로 한 통계 연구의 김흥규의 (고려대 출판부) 등이 있다.넷째, 심리학적 연구는 많이 시도된 분야는 아니지만 송강 문학에 보다 보편적인 생명 과정이 구현되어 있음을 밝혀, 문학연구방법의 확대와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신윤선의 ‘사미인곡의 여성편향 연구’(, 청록출판사)가 대표적

  • 연군 가사 와궁사의 감정이입 양상
  • 여성화자의 입장에서 임금을 그리는 연군시가를 많이 지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것은 비록 시대는 다르지만 같은 서인이라는 동질감과 임금으로부터 사랑을 잃어버리고 막막한 유배지를 떠도는 정서적 일치감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김만중은 정철(鄭澈)의 과 등의 한글가사를 굴원(屈原)의 에 견주면서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참 문장은 이 세 편뿐이라고 평가할 만큼 정철을 높이 평가했다. 하윤섭, “

  • 인문어학 가사의 발달 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
  • 가사의 발달(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명칭과 개념 (1) 명칭(2) 개념2. 기원, 발생시기, 장르문제(1) 기원(2) 발생시기(3) 장르 문제3. 작 가4. 시대구분5. 분류와 내용6. 작품 분석(1) 속미인곡(2) 면앙정가Ⅲ. 결 론※ 참고문헌 및 부록Ⅰ. 서 론가사는 문학사적인 측면에서 보면 고대민요로부터 향가, 고려속요, 경기체가 등을 거처 창제된 주로 창보다는 음영(吟詠)을 위해 창출됨으로써 오랜 세월

  • 관동별곡 레포트
  • Ⅰ. 서론은 조선 선조 때 송강-정철(鄭澈 1536∼1593)이 지은 가사(歌辭) 문학이다. 가사(歌辭) 시조와 가사는 운율이 유사하여 시조를 단가(短歌), 가사를 장가(長歌)라 부르기도 한다.란 산문적 내용에 운문적 형식을 가진 장편의 노래를 뜻하는데, 조선 전기에는 유교적 이념에 근거한 연군과 자연찬미의 서정적 가사가, 조선 후기에는 실학사상에 근거하여 생활에서 소재를 구한 서사적 가사가 주류를 이루었다. 조선 전기에 지어졌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