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가사문학][문학][율격][한역][초사체형]가사(가사문학)의 개념, 가사(가사문학)의 장르, 가사(가사문학)의 서술, 가사(가사문학)의 율격, 가사(가사문학)의 한역, 가사(가사문학)와 초사체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가사(가사문학)의 개념

Ⅲ. 가사(가사문학)의 장르
1. 2분법
2. 3분법
3. 4분법

Ⅳ. 가사(가사문학)의 서술

Ⅴ. 가사(가사문학)의 율격

Ⅵ. 가사(가사문학)의 한역

Ⅶ. 가사(가사문학)와 초사체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사의 첫 작품으로는 고려 말 나옹 화상의 <서왕가>나 조선 초 정극인의 <상춘곡>을 들 수 있다. 그런데 <서왕가>는 국문이 없을 때 이루어졌으며, 후대 문헌에 기재된 점으로 보아 나옹의 작품인지 의심되고, <상춘곡>도 후세의 문헌에 정착되었기 때문에 정극인의 작품인지 의심할 수 있음직한 일이다. 이렇게 같은 조건이라면 연대가 앞선 쪽을 택하는 편이 옳으며, 또 첫 작품으로 보기에는 <상춘곡>이 너무나 정제된 형식을 갖추고 있다고 보아 가사는 이미 고려 말엽에 이루어졌음을 인정할 수 있다.
가사의 기원에 관해서는 다음의 여러 견해가 있다. 1) 고려속요 또는 경기체가에 기원을 두고 있다. 2)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등에서 보이는 시형에 따라서 이루어져 있다. 3) 교술 민요가 기록 문학으로 전환되면서 이루어진 장르이다. 이와 같은 견해차를 보이고 있는데, 여기에서 가사와 경기체가의 관계는 주목할 만하다. 둘 다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서술하는 장르라 할 수 있는데, 경기체가의 쇠퇴에 병행하여 가사가 발전되었다. 경기체가에서 취급되는 사물이나 생활은 단편적이나, 가사는 이들을 지속적으로 깊이 있게 다룬다. 가사는 조선조에 들어와 사대부에 의해 육성되었다고 생각되며, 경기체가가 수행하던 역할을 물려받아 발전시켰을 것으로 보인다.
가사는 역사적으로 볼 때 크게 세 시기로 나눌 수 있다. 1) 조선 초기의 양반 가사가 중심이 되던 시기, 2) 조선 후기 평민가사가 지배적이던 시기, 3) 개화기 가사가 나타나고 전대 가사의 잔존이 이와 병행되는 시기가 그것이다.
제1기의 대표적인 작가는 정극인, 정철, 박인로 등이다. 이들은 벼슬에서 물러나 자연에 묻혀 사는 생활을 가사로 나타냈고, 가사를 시조와 함께 사대부 문학의 장르로서 세련시켰다. 정철은 모든 것을 잊고 자연과 융합하고자 하면서도 세속적 진출의 욕구를 은유와 상징으로 노래했다. 박인로의 가사는 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관심을 지녀 제2기에 접근했다. 제1기 가사에는 정격이 지배적인데, 제2기 가사는 대체로 변격이다.
참고문헌
▷ 김문기(1997), 가사 한역의 목적과 한역기법,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 김학성(1982), 가사의 장르성격 재론, 신구문화사
▷ 서원섭(1979), 가사문학연구, 형설출판사
▷ 신은경(1984), 사설시조와 가사의 서술방식 대비, 서강어문학회
▷ 이능우(1977), 가사문학론, 일지사
▷ 이선평(2011), 노계가사 연구 : 율격 및 표현 양상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교육의기초] 가사의 형성과 시대적 특징
  • 와 음운의 조화를 꾀하기 위하여 매구에 평측 배열상의 법칙과, 한 쌍의 대구들은 평측의 배열을 서로 정반대의 순서로 배열하는 방법, 대구의 윗편 억양을 그 앞에 놓아 대구 아랫구의 억양과 같도록 평측을 배열하는 이 세 가지 방식을 취한다는 것이다.▸ 이렇듯 병려문이 장르적으로 산문적인 요소를 지니면서도 운문적인 요소를 띤 복합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가사의 장르적 성격과도 상통하고 있다. 병려문이 갖는 운문요소와 가사문학이 갖는

  • 고전시가론3공통) 가사의 발생 과정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정리하시오0k
  • 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나누어 정리하되, 반드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상세히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20점)가사는 고려후기에 발생하여 조선전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확고하게 자리잡은 시가양식이다. 고려 말에 발생하고 조선 초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확고한 문학 양식으로 자리잡아 조선시대를 관통하며 지속적으로 전해 내려온 문학의 한 갈래이다. 4음 4보격을 기준 율격으로 할 뿐, 행(行)에

  •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
  • 악장의 개관1. 악장문학의 개념악장이란 말은 원래 왕실에서 나라의 공식적인 행사에 쓰이는 노래 가사를 두고 부르는 일반적인 명칭이며 우리 문학에서 의의를 가지는 것은 조선 왕조 초기(15세기)의 특정한 시가 장르에 붙여진 장르 명칭으로이다. 악장문학은 본래 우리나라에만 있었던 문학 양식은 아니다. 악장문학은 중국 고대에서 존재하면서 시가 문학의 형성에 큰 역할을 수행해 왔다. 악장문학은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우리의 문화 풍토에 알

  • 고려가요의 이해, 주요작품 분석
  • 분석(1) 연주(戀主) - 정과정곡(2) 모정(母情) - 사모곡 상저가 (3) 무축(巫祝) - 처용가 (4) 삶의 고뇌(苦惱) - 청산별곡(5) 연정(戀情) - 쌍화점만전춘별사이상곡동동(6) 풍유(諷諭) - 유구곡(7) 이별(離別) - 가시리서경별곡(8) 송도(頌禱) -정석가3. 경기체가(1) 경기체가의 개념 (2) 경기체가의 형식적 특성과 율격 (3) 경기체가의 형식 유형과 변화 (4) 경기체가의 작자와 향유층 (5) 주요작품 - 한림별곡 4. 참요 (1) 참요의 정의 (2) 참요의 성격 (3) 참

  • 대학국어 요약 총정리
  • 장르 : 고려속요5) 표현: 직설적인 표현으로 인해 조선시대의 남녀상열지사로 배척되었다.6) 가 명ㄱ. 고려사악지 -삼장ㄴ. 악장가사 - 쌍화점ㄷ. 퇴계집 - 상화곡ㄹ. 시용향악보 - 쌍화곡7) 문학사적 의의 : 고려말기 사회의 각계각층의 타락한 사실을 상징과 풍자로서 비판8) 속요의 특징ㄱ. 남녀상열지사가 대부분ㄴ. 생활감정을 솔직하게 표현ㄷ. 연장체 시가가 많다 (민요와 일맥상통)ㄹ. 현실풍자적 내용.고려사회 성윤리의 타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