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명의역사] 근대 초 서양 마녀사냥의 추억 그리고 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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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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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마녀 일반에 관하여
1. 마녀란?
2. 마녀사냥의 배경
3. 마녀개념의 형성
4. 마녀사냥의 절차
5. 소결
Ⅱ. 본론
1. 계몽의 대상이었던 마녀는 프로테스탄트가 탄생한 이후 극심한 탄압을 받게 된다.
2. 마녀사냥을 적극적으로 주도한 것은 종교재판소가 아닌 세속법정이었다.
3. 마녀사냥의 희생자 규모는 과장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4. 마녀사냥을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의 소산으로만 볼 수는 없다.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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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녀개념의 형성
마녀사냥의 근간이 된 이론적 근거와 논리는 네 가지의 중요한 문헌에 대한 중세 신학자들의 해석이었다. 이 네 가지 문헌이란 1)『성경』, 2)『마녀칙령』, 3)『마녀망치』, 그리고 4)독일 최초의 국법인 『카롤리나』였다. 특히 성경을 제외한 나머지 세 가지 문헌은 시대적 상황과 요청에 따라 마녀사냥의 정당화를 위해 만들어졌다. 이같이 마녀의 개념이 신학자와 종교 법률가들에 의해 논리적이고 이론적으로 형성된 반면, 민간인들 사이에서는 마녀의 삶과 내용들이 흥미진진하게 옛날이야기 방식으로 확산되었다. 문제는 그러한 이야기들이 단순히 이야기로 그치지 않고 마녀가 실재하는 것으로 사람들의 의식에 깊이 뿌리를 내렸다는 것이다. 이는 마녀박해를 사람들이 받아들이게 하는 동기가 되었다. 대중의 환상의 산물로서의 마녀의 모습은 1)마녀연고, 2)마귀와의 계약, 3)마귀와의 성행위, 4)마녀들의 축제, 5)마녀들의 해코지 등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4. 마녀사냥의 절차
잡혀온 마녀혐의자에게는 무슨 혐의로 고발되었는가에 따라 심문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심문 내용이 매우 다양하게 되어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문 내용들은 공통적으로 마녀를 만들어 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혐의자가 질문에 대답하지 않거나 충분히 답변하지 않았다고 생각될 경우에는 고문이나 마녀시험을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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