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독서감상문> 극단의 시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극단의 시대>
이 글은 독서창작 동아리 활동을 하며 썼던 글입니다..
제출한 레포트가 아니므로 중복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성심 성의껏 작성한 글이니 안심하고 구입하셔도 됩니다^^
목차
Ⅰ 서문

Ⅱ 내용요약

Ⅱ-Ⅰ. 총력전의 시대
Ⅱ-Ⅱ. 세계혁명
Ⅱ-Ⅲ. 경제적 심연 속으로
Ⅱ-Ⅳ. 자유주의의 몰락
Ⅱ-Ⅴ. 공동의 적에 대항하여
Ⅱ-Ⅵ. 1914-45년의 예술
Ⅱ-Ⅶ. 제국들의 종식
Ⅱ-Ⅷ. 냉전
Ⅱ-Ⅸ. 황금시대

Ⅲ 서평
본문내용
본문내용중,,,,,,,
Ⅱ-Ⅳ. 자유주의의 몰락

19세기를 살아온 생존자라면 파국의 시대에 이루어진 모든 사태전개 중에서 자유주의 문명의 가치관과 제도가 붕괴한 것에 대해 가장 큰 충격을 받았을 것이다. 자유주의 문명은 19세기 내내 진보해 왔고 앞으로도 진보할 것으로 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솔리니의 ‘로마진군’과 제 2차 세계대전에서 추축국의 성공이 절정에 달했던 시기 사이의 20년 동안에 자유주의 정치제도는 갈수록 파국적으로 후퇴했고, 히틀러가 독일의 수상이 된 후에 급격히 가속화되었다. 요컨대 온전히 민주주의적 정치제도가 전간기 내내 쉬지 않고 기능했던 유럽국가는 영국, 핀란드, 아일랜드 자유국, 스웨덴, 스위스뿐이었다. 한편 파국의 시대에 그러한 위험이 정치적 우파로부터만 나왔다는 점은 기억할만한 가치가 있다. 이탈리아의 사회와 경제는 극도로 혼란하여 노동자의 폭동이 거듭되고 사회가 혼란하였다. 무솔리니의 파시스트당은 바로 이 같은 혼란과 무질서 속에서 나올 수 있었다. 중산계급을 중심으로 조직된 파시스트당은 마침내 정권을 잡은 후 자유를 억압하는 독재체제를 완비하였다. 또한 이탈리아에서는 반유태주의 정책도 취했는데 이것은 히틀러와 무솔리니 상호간에 대한 존중의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파시즘은 히틀러가 없었더라면 유럽 밖에서 그리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 것이다. 파시즘은 밑으로부터 대중을 동원했고 전통적인 과거로의 복귀에 대해서도 능숙하며 전통적 가치를 강조했다. 이러한 측면에서 파시즘은 승리를 거둔 반자유주의였으며 그것은 어렵지 않게 세상에 대한 광적인 신념을 현대 첨단기술에 대한 자신만만한 지배와 결합시킬 수 있다는 증거 역시 제공했다. 어쨌든 급진적 우파의 비전통적인 운동은 자유주의와 부상하는 사회주의 노동계급 운동 둘 다에 대한 반발로서 그리고 대량 이주를 통하여 세계를 휩쓴 외국인들의 물결에 대한 반발로서 19세기말의 몇몇 유럽 국가들에서 출현했다. 19세기말에는 대중적 규모의 외국인 혐오가 첫 선을 보임으로써 20세기말의 상황을 예기했고 인종주의가 외국인 혐오의 일반적 표현이 되었다. 이러한 감정은 반유태주의를 통해서 특징적으로 표현되었는데 이것은 급기야 유태인 학살이라는 비극으로 이어졌다. 또 새로운 급진적 우파운동은 특히 유럽사회의 하층 및 중간집단의 관심을 끌었고 1890년대에 부상하여 하나의 사조를 형성했던 민족주의 지식인들에 의해서 수사와 이론으로 공식화될 수 있었다. 그러나 서구자유주의중심국들은 중간계급과 하층중간계급의 전투성은 급진적 우파로 바뀌지 않았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급진적 우파가 부상한 것은, 일반적으로는 위험물이자 사실상 현실이었던 사회혁명과 노동계급의 힘에 대한 대응이었고, 특수하게는 10월 혁명과 레닌주의에 대한 대응이었다. 이러한 것들이 없었다면 파시즘도 없었을 것이다. 물론 레닌이 무솔리니와 히틀러를 낳았다는 파시즘 변호론자들의 주장은 아마 옳을 것이지만 파시즘의 야만성이 러시아 혁명이 보여주었던 야만성에 의해 고무받았고 모방한 것이라면서 파시즘의 야만성을 정당화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할 수 있다. 우파의 반발이 기본적으로 혁명적 좌파에 대한 대응이었다는 명제는 이 명제가 제1차 세계대전에 중간계급 및 하층중간계급이었던 민족주의적 군인, 청년들의 영향을 과소평가했다는 것과 우파의 반발을 볼셰비즘 자체에 대한 것이 아닌 조직된 노동계급에 대한 것이라는 점에서 제한되어야 한다. 한편 극우파의 반발이 파시즘이라는 극단적 형태로 결정적 승리를 거둔 이유는 구체제의 붕괴와 구지배계급 및 그 계급의 권력, 영향력, 헤게모니의 붕괴에 있다. .............
서평중에서,,,
그렇게 기대감을 가지고 이 책의 첫 장을 열어보니 내가 화려한 번영의 시대라고만 생각했던 20세기를 연 커다란 사건은 아이러니하게도 끔찍한 전쟁이었다. 그것도 보통전쟁이 아닌 그 이전 시대의 전쟁은 아이들 전쟁놀이쯤으로 여겨질 정도로 엄청난 규모의 전쟁이었다. 또한 2차 세계대전의 종전과 내가 태어난 시기의 격차가 40년밖에 되지 않는 다는 사실에 그 동안 전쟁은 딴 세상 이야기라고만 생각하고 살아왔던 내 자신이 참 우둔하게 느껴졌다.
어쨌든 전쟁으로 문을 연 20세기는 처음부터 심상치 않았다. 전쟁은 혁명을 낳았고, 경제 대공황이 파시즘을 키워낸 것처럼 20세기는 다양한 사건들이 서로 연결되어 복잡하고, 급박하게 전개 되었던 것이다. 이렇게 이 책을 읽어보며 내가 그 동안 파편적으로 알고 있던 역사적 사실들이 서로 보다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또 내가 알고 있던 것 이상의 더 깊은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앞에서도 언급 했듯이 러시아의 혁명이 1차 세계대전과 무관하지 않았으며, 대공황이 파시즘을 부화시키는 큰 역할을 했다는 사실은 흥미롭고 또 역사적 사건들의 거미줄 같은 연관성을 느끼게 해주기 충분했다. 그리고 파시즘에 대항하기 위해 자본주의와 공산주의가 잠시나마 손을 잡았던 적이 있었다는 사실은 철천지 원수 로만 알고 있던 두 이데올로기가 한 때는 파시즘이라는 괴물을 물리치는 동지였었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기에 참 흥미로웠다.
참고문헌
극단의 시대- 20세기 역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청전(완판본)을 읽고 -‘현대’의 눈이 아닌 ‘중세’의 눈으로 심청전 바라보기
  • 시대의 사회상에 대한 자료들을 보고 철저히 18~19세기 조선의 평민신분의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하며 독서했다. 무엇보다 이전보다 훨씬 재미있었다. 중간 중간 음악성 있는 문장들이 삽입되어 운율을 느끼며 읽을 수 있어 속도감이 붙었다. 심청과 심봉사가 잔치에서 상봉하는 대목을 읽을 때는 진심으로 눈물이 났다. 실로 엄청난 변화였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의 참 뜻을 안 계기였다. 무한도전의 유재석의 걸출한 농담도 무한도전을 전혀 모

  • [독서 감상문] 국화와 칼
  • , 그처럼 철저히 손질을 하지 않아도 국화 나름대로 충분히 아름답게 피어 자랑스러울 수 있다.일본적인 의미에서의 칼이란 공격의 상징으로서가 아니라, 이상적이고 훌륭하게 자기행위에 책임을 지는 인간의 비유로 상징된다.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는 시대에 있어서 이 덕은 가장 훌륭한 평형의 역할을 한다. 그들의 도덕적인 어법에 의하면, 칼은 보다 자유롭고 보다 더 평화로운 세계에 있어서도 아직 그들이 보존하고 싶은 상징인 것이다.

  • 노르웨이의 숲 [독서감상문]
  • 시대에서 상처가 많은 이들을 대변하는 내용이다. 많은 이들이 이 책의 내용에 공감한다는 사실은 그만큼 많은 이들이 상처받고 있다고 생각된다. 오히려 걱정되고 안타까운 것이다. 상실의 시대, 그 줄거리들을 보다 보면 이런 명대사들이 나온다. 「확실히 그것은 진리였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동시에 죽음을 키우고 있는 것이다. 죽음은 삶의 반대편 극단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일부로서 존재하고 있다. 나는 아무데도 아닌 장소의 한가운데서 계속

  • 독서교육지도,인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사회교육(성인학습)지도,발명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진로교육,성교육지도,문장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 독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1. 독서 교육지도의 의의 1) 독서지도의 두 가지 입장 2) 독서 지도의 기본 방향 2. 독서 교육지도의 목적 3. 독서 교육지도의 중요성 4. 독서 교육지도의 필요성 5. 독서교육지도의 형태 1) 자유독서2) 과제독서3) 독서안내4) 독서상담5) 독서회6) 독서발표회7) 독서좌담회8) 콩쿠우르9) 독서일기10) 독서감상문11) 견학12) 시청각 보조Ⅱ. 인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1.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2. 인성교육의 접근방법1

  • [학습능력]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 수학과교육 개념학습능력, 과학과교육 탐구학습능력,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독서학습,자기주도적학습
  • 독서학습의 실태책을 읽고 나면 얼마 안 가서 대부분 잊어버린다. 그래서 책을 읽고 그 책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나의 생각, 느낌을 월 별로 표현해 보았다. 처음 시작하는 4월에는 어떠한 책을 읽고 독서 감상문을 쓸까? 고민하다 전에 읽어보았던 책을 다시 읽고 선택하여 “비나리 달이네 집”에 대하여 독서 감상문과 일기를 써보았다. 그리고 모두다 천재(주인공에 대하여, 독서 편지, 독서 감상문),나와 클랄라 누나(독서 감상문), 클럼버 강아지(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