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우리나라 교육제도와 미국의 학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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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교육제도와 미국의 학제
목차
Ⅰ. 학제의 의미와 중요성
Ⅱ. 한국과 미국의 학제
Ⅲ. 미국 학제를 따른 원인
Ⅳ. 참고문헌
Ⅰ. 학제의 의미와 중요성
학제란 한 사회 내의 여러 수준과 종류의 학교들이 제도적으로 상호 관련되고 각 위치가 자리매김하게 되는 체제, 즉 학교체제(school system)을 가리키는 말이다. 학제의 경우 한 사회에서 영위되는 학교교육의 팽창 및 취학 규모, 형식과 내용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기본적은 틀이라는 점에서 중요성을 가진다.
특히, 현대사회로 접어들며 단순한 육체노동 뿐 아니라 개인의 능력, 창의력 등이 요구되는 추세가 증가됨에 따라 인적투자의 측면에서 교육이 가지는 의미는 더욱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교육의 근간이 되는 학제에 대한 논의는 매우 필수적인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계속해서 현행 학제가 사회변화의 속도에 발맞추지 못하고 다양한 비효율성을 노정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바, 이러한 논의를 전개하기 위해서라도 학제에 대한 고찰은 필요하다.
하지만 보다 진전된 논의를 위해서는 우선 한국 학제에 대해 알아보아야 하며 한국 학제의 기원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 역시 학제를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한국의 학제와 미국의 학제를 간략히 소개한 후, 한국의 학제가 미국의 학제를 본받을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규명함으로써 어떠한 이유로 지금의 현행 학제가 구성되고 지속되어 왔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Ⅱ. 한국과 미국의 학제
1. 한국의 학제
현재 한국의 학제는 전형적인 단선형 학제로서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의 6-3-3-4제가 기간학제로 구성되어 있다. 해방 직후인 미군정기와 미군정기 학제를 계승한 <문교부초안>에서는 6-3-3-4제가, 이후 <교육법안>에서는 6-3-3-4제와 6-4-4 제가 공존하는 복선제로 바뀌었다가 다시 1950년에 3월 1차 교육법 개정을 통해 교육법안의 학제로 복귀한 이후, 다시 1951년 1951년에 지금의 현행 학제인 6-3-3-4제가 정착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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