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우리나라 교육제도와 미국의 학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나라 교육제도와 미국의 학제
목차
Ⅰ. 학제의 의미와 중요성
Ⅱ. 한국과 미국의 학제
Ⅲ. 미국 학제를 따른 원인
Ⅳ. 참고문헌
Ⅰ. 학제의 의미와 중요성
학제란 한 사회 내의 여러 수준과 종류의 학교들이 제도적으로 상호 관련되고 각 위치가 자리매김하게 되는 체제, 즉 학교체제(school system)을 가리키는 말이다. 학제의 경우 한 사회에서 영위되는 학교교육의 팽창 및 취학 규모, 형식과 내용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기본적은 틀이라는 점에서 중요성을 가진다.
특히, 현대사회로 접어들며 단순한 육체노동 뿐 아니라 개인의 능력, 창의력 등이 요구되는 추세가 증가됨에 따라 인적투자의 측면에서 교육이 가지는 의미는 더욱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교육의 근간이 되는 학제에 대한 논의는 매우 필수적인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계속해서 현행 학제가 사회변화의 속도에 발맞추지 못하고 다양한 비효율성을 노정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바, 이러한 논의를 전개하기 위해서라도 학제에 대한 고찰은 필요하다.
하지만 보다 진전된 논의를 위해서는 우선 한국 학제에 대해 알아보아야 하며 한국 학제의 기원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 역시 학제를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한국의 학제와 미국의 학제를 간략히 소개한 후, 한국의 학제가 미국의 학제를 본받을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규명함으로써 어떠한 이유로 지금의 현행 학제가 구성되고 지속되어 왔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Ⅱ. 한국과 미국의 학제
1. 한국의 학제
현재 한국의 학제는 전형적인 단선형 학제로서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의 6-3-3-4제가 기간학제로 구성되어 있다. 해방 직후인 미군정기와 미군정기 학제를 계승한 <문교부초안>에서는 6-3-3-4제가, 이후 <교육법안>에서는 6-3-3-4제와 6-4-4 제가 공존하는 복선제로 바뀌었다가 다시 1950년에 3월 1차 교육법 개정을 통해 교육법안의 학제로 복귀한 이후, 다시 1951년 1951년에 지금의 현행 학제인 6-3-3-4제가 정착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역사적 기초
  • 교육 기회를 확대-4차(1943) : 군사 교육,근로 교육 및 학병징집 등을 강행하며 민족 말살 정책7)광복기(1945.8.15)-종래의 일본식 교육 복선형 학제와 교육을 폐지-개인의 기본적인 자유와 평등을 기반으로 한 단선형의 민주주의 교육 제도 마련미국 정기에 단선형 교육제도를 도입한 후 민족적 민주주의 교육을 추구하였지만 단선형 학제의 평준화 교육을 국제화, 개방화, 정보화 등 급변하는 사회 변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 미군정기 1945 9 1948 8 의 교육
  • 교육의 정초기라 부른다. 교육이념과 학제가 학교교육의 양대 기둥이라고 한다면, 이 두 가지 기둥은 미군정기에 그 초석이 마련되었다. 2. 미군정기의 교육의 전개(1) 미군정의 교육방침 군정청 학무국은 1945년 9월 33일 당면한 교육 방침을 결정, 발표하였는데, 이는 교육에 대한 미군정의 기본 노선이라고 할 수 있으며, 미군정하에서의 전 교육활동에 대하여 법적 구속력을 갖는 것이었다. ① 일반방침 * 교육제도와 법규는 금후 실시해 나갈 교육정

  • 범죄학은무엇인가 데이비드존슨 범죄학 형사사법
  • 우리나라 형사소송법 개정과 관련하여 2005년 6월 대한변호사협회 주최, 대검찰청 후원으로 개최된 관련세미나에서 미국의 이 분야 권위자 중 한 사람인 데이비드 존슨 교수가 주제 발표한 내용을 정리한 것임. 데이비드 존슨(David T. Johnson) 교수는 ?데이비드 존슨 교수는 버클리대 법학박사로서 현재 하와이대 법학교수로 있으며, 2004년 미국사회학협회 및 2003년 미국범죄학협회로부터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미국인이 본 일본의 검찰제도’의 저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미국의 진보주의 이념이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 미국의 진보주의 이념이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목 차들어가며 Ⅰ. 시대적 배경 Ⅱ. 미국의 진보주의 이념과 교육 1) 미국 진보주의 이념2) 미군정기의 교육(1) 군정기의 교육행정(2) 군정기의 새교육 운동(3) 대학의 설립과 국대안 파동Ⅲ. 미국의 진보주의 이념이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1) 교육이념 및 교육 전반에 대한 영향2) 교육과정에 대한 영향(1)교과과정(2)교육내용결론 참고문헌 들어가며현(現)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

  • 우리나라와 영국, 캐나다의 전반적인 교육 비교
  • 교육5. 한국 학교와의 비교 1) 대안학교 비교 : 섬머힐 학교 VS 간디학교2) 자립형 사립고 비교 : 스토우 VS 민족사관고등학교Ⅱ. 캐나다의 교육1. 캐나다의 소개 2. 캐나다 교육의 특징3. 캐나다의 교육 과정 4. 캐나다의 교육 제도1) 캐나다의 학제2) 학교 단계별 분류 - 유치원, 초등, 중고등, 대학교육3) 학교 특성별 분류 - 공랍학교, 사립학교, 직업전문교육5. 한국 학교와의 비교 1) 사립고 비교 : 트리니티칼리지, 거창고Ⅲ. 우리나라와 영국, 캐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