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수업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5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수업의 개념
Ⅱ. 수업 이론, 모형
Ⅲ. 수업 방법
- 본문내용
-
⑴ Corey(1967)
- 명시된 조건하에서 명시된 행동을 나타내게 하거나, 일정한 상황장면에 대한 반응으로 그와 같은 행동을 할 줄 알게 하기 위하여 환경을 의도적으로 조작하는 과정
⑵ Gagne & Briggs
- 학습자의 내적 환경과정을 뒷받침하기 위해 마련하는 외적 사상의 집합
② 세 가지 조직모형
정교화 이론은 지식의 형태(학습내용)를 개념, 절차, 원리로 구분하여 개념적 조직모형, 절차적 조직모형, 이론적 조직모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기본 개념
․ 적성 : 주어진 구체적인 조건에서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달시킬 수 있게 하는 잠재되어 있는 능력이나 성질 혹은 장래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의 초기상태
․ 처치 : 학생들 각자에게 어떠한 조치를 취하는 것
․ 상호작용 : 적성의 차이가 교수방법의 차이에 따라 다른 성취를 예견할 수 있을 때 적성과 처치 사이에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③ 적성이론
- 적성이란 인간의 내적 환경과 그것이 조작하는 외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
- 적성이론이란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 즉 예견된 목적과 관련 지어 인간의 내적 환경과 외부환경이 서로에게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관련 연상들을 설명하는 이론
④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ATL)
- Snow가 학습능력에 따라 처치를 달리하면 그에 따라 다르게 반응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고안한 것
․ 유의미 학습을 강조
- 유의미 학습은 언어적인 정보 혹은 관념들 간의 관련성 또는 결합을 통해 발생
․ 학습자의 인지 구조는 하나의 위계를 가지고 있으며 인지 구조에 적합하도록 학습 과제를 선정하고 구성하여 제시하는 것이 중요
․ 선행학습 강조
교사중심 학습자중심
목적 ․ 교사가 결정한다.
․ 학습자의 지적 변화에 강조점을 둔다.
․ 집단 응집성 개발을 시도하지 않는다. ․ 학습자 집단이 결정한다.
․ 정의적 태도 변화에 강조점을 둔다.
․ 집단 응집성 개발을 시도한다.
교실 내 학습활동 ․ 교사의 참여가 수업 전체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 교사와 학생 간에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 교사가 모든 활동내용을 결정한다.
․ 정해진 수업내용에만 국한하여 토의가 진행된다.
․ 전통적인 방법의 시험과 성적평가 방법이 활용된다.
․ 학생평가는 교사주도로 이루어진다. ․ 학생들의 참여가 수업 전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 학생 상호간에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 학습자 집단이 자신들의 활동내용을 결정한다.
․ 학습자 개개인의 경험에 대한 토의를 존중한다.
․ 시험과 성적에 큰 강조점을 두지 않는다.
․ 학생들도 평가의 책임을 분담한다.
- 참고문헌
-
▶ 참고 서적
1. 교육심리학, 송인섭 · 최명구 외 공저,학지사.
2. 교육심리학, 김청자 · 장선철, 동문사, 2004.
3. 교사의 사고양식과 수업양식의 특성 및 상관관계,
안양대 교육대학원, 이인숙, 2003
4. Jigsaw식 학업 자기효능감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이웅, 2009
5. 21세기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심리학, 안영진, 창지사
▶ 참고 논문
1. Glasser의 선택이론에 기초한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와 학교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형남출, 계명교육대학원,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