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수업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5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의 개념
Ⅱ. 수업 이론, 모형
Ⅲ. 수업 방법
본문내용
⑴ Corey(1967)
- 명시된 조건하에서 명시된 행동을 나타내게 하거나, 일정한 상황장면에 대한 반응으로 그와 같은 행동을 할 줄 알게 하기 위하여 환경을 의도적으로 조작하는 과정

⑵ Gagne & Briggs
- 학습자의 내적 환경과정을 뒷받침하기 위해 마련하는 외적 사상의 집합



② 세 가지 조직모형
정교화 이론은 지식의 형태(학습내용)를 개념, 절차, 원리로 구분하여 개념적 조직모형, 절차적 조직모형, 이론적 조직모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기본 개념
․ 적성 : 주어진 구체적인 조건에서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달시킬 수 있게 하는 잠재되어 있는 능력이나 성질 혹은 장래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의 초기상태

․ 처치 : 학생들 각자에게 어떠한 조치를 취하는 것

․ 상호작용 : 적성의 차이가 교수방법의 차이에 따라 다른 성취를 예견할 수 있을 때 적성과 처치 사이에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③ 적성이론
- 적성이란 인간의 내적 환경과 그것이 조작하는 외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
- 적성이론이란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 즉 예견된 목적과 관련 지어 인간의 내적 환경과 외부환경이 서로에게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관련 연상들을 설명하는 이론

④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ATL)
- Snow가 학습능력에 따라 처치를 달리하면 그에 따라 다르게 반응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고안한 것


․ 유의미 학습을 강조
  - 유의미 학습은 언어적인 정보 혹은 관념들 간의 관련성 또는 결합을 통해 발생

․ 학습자의 인지 구조는 하나의 위계를 가지고 있으며 인지 구조에 적합하도록 학습 과제를 선정하고 구성하여 제시하는 것이 중요

․ 선행학습 강조


  교사중심 학습자중심
목적 ․ 교사가 결정한다.
․ 학습자의 지적 변화에 강조점을 둔다.
․ 집단 응집성 개발을 시도하지 않는다. ․ 학습자 집단이 결정한다.
․ 정의적 태도 변화에 강조점을 둔다.
․ 집단 응집성 개발을 시도한다.
교실 내 학습활동 ․ 교사의 참여가 수업 전체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 교사와 학생 간에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 교사가 모든 활동내용을 결정한다.
․ 정해진 수업내용에만 국한하여 토의가 진행된다.
․ 전통적인 방법의 시험과 성적평가 방법이 활용된다.
․ 학생평가는 교사주도로 이루어진다. ․ 학생들의 참여가 수업 전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 학생 상호간에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 학습자 집단이 자신들의 활동내용을 결정한다.
․ 학습자 개개인의 경험에 대한 토의를 존중한다.
․ 시험과 성적에 큰 강조점을 두지 않는다.
․ 학생들도 평가의 책임을 분담한다.
참고문헌

  ▶ 참고 서적
1. 교육심리학, 송인섭 · 최명구 외 공저,학지사.
2. 교육심리학, 김청자 · 장선철, 동문사, 2004.
3. 교사의 사고양식과 수업양식의 특성 및 상관관계,
   안양대 교육대학원, 이인숙, 2003
4. Jigsaw식 학업 자기효능감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이웅, 2009
5. 21세기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심리학, 안영진, 창지사

  ▶ 참고 논문
1. Glasser의 선택이론에 기초한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와 학교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형남출, 계명교육대학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효과적학생평가
  • 수업 평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1. 효과적 학생평가에 대한 이해1) 학생평가의 정의(학생평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연관있는 교육평가와 학교평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필요)▷ 교육평가 : 교육활동에 성패를 가늠하는 기준과 방법 제공(평가 대상에 따라)­학생평가 → 학생의 학습향상에 대해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 시험점수, 과제점수, 발표점수 ect(교육심리학자들의 관심영역 중 하나) ­학교평가 → 각 단위학교의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목 차Ⅰ.서론Ⅱ.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

  • 교육학 교육 심리학 이론
  • 수업설계의 발전, 교수과정에 대한연구, 인지이론의 발전 등으로 전개되었다.⇒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체계 확립● 그렇다면 왜 심리학적 원리를 교육에 응용해야하는가?: 교육현장인 학교에서는 교과서적인 이론이나 원리에 의해 명확하게 해결되지 않는, 예측 불허의 문제들이 많이 일어난다. 이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무엇보다도 교사의 학생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일이다. 따라서 교육은

  • [교육심리] `내가 다니고 싶은 이상적인 학교`설계
  • 교육심리학 이론을 접목한 효과적 수업 방법⑪학생의 동기유형에 맞는 과제 제시*이 프로그램들은 구체적으로 학교 차원/학급 차원/교사 차원에서 제시할 것이다. 이론적 배경1. 교육심리학교육활동에 내재한 심리적 요인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기반으로 교육실제의 변화에 필요한학문적 지식기반을 제공하는 학문분야2. 동기이론동기: 어떠한 행동을 유발시키고 그 행동을 유지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하는 힘으로서 동기와 학업 성취

  • [교육심리]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 이해하는 데에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수업, 생활지도, 행동지도, 적응지도의 실천에 있어서도 필수불가결한 기초지식이 된다는 점에서, 수업과 더불어 교육심리학의 가장 핵심적 관심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성진,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3, p.191.본고에서는 우선 학습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봄으로써 그 개념을 정립한 뒤, 학습에 대한 관점 중 행동주의적 관점을 알아볼 것이다. 행동주의로는 파블로프(pavlov)의 이론과 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