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설의 이해와 토론식 수업전략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고찰의 배경
제2절 고찰의 목적

제2장 본 론
제1절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설 개요
제2절 콜버그의 토론수업 모형

제3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절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설 개요

인지 심리학의 기수인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은 인지 심리학의 기본명제들에 기초하고 있다. 콜버그(Kohlberg)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 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콜버그에 의하면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하며, 도덕적 성숙은 최종적인 여섯번째 단계에 도달한다. 성숙된 도덕성은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동일시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배려를 하며, 무엇보다도 '정의와 휴머니즘' 원리에 입각해 자신의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다. 도덕성의 이러한 단계들은 도덕성 진화의 일반적 방향을 반영한다. 콜버그는 도덕적 의식의 보편적 형식들(원리, 표준, 가치)은 모든 시대에 존재하는 것이지만 그것의 성숙성 정도는 차이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교육의 지상 목적은 정의로운 사회 구축에 공헌하는 인성의 형성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개인은 자기완성의 잠재력을 지녔기에 자신의 행동을 형성하고 계획한다. 도덕발달은 일차적으로 도덕적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인간의 심리적인 능력의 산물이다. 이에 반해 사회적 환경은 개인으로 하여금 어떠한 새로운 상황에서나 새로운 행동 계획을 모색하도록 유인하는 자극제에 불과할 뿐이다.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10, 13, 16세의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왔다. 딜레마를 보고 소년들은 두 가지, 즉 규칙, 법, 권위적 인물에 복종하는 것과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런 규칙과 명령을 어기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참고문헌
이용문, 『도덕과 교육 』
김용희, 『콜버그의 토의학습 모형의 실례 』
이경원, 『콜버그 인지적 도덕성 발달에 관한 조사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교육이론 - 콜버그 도덕성 발달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의 개념2. 인지발달적 접근3. 도덕발달단계Ⅲ.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에 근거한 도덕교육의 성격1. 도덕교육의 목표2. 도덕교육의 원리와 방법Ⅳ. 도덕성 발달을 위한 토의수업 1. 토의수업의 원리2. 토의수업에서 갈등사태(딜레마) 제시의 의미3. 갈등사태(딜레마) 토의수업 모형Ⅴ. 토의식 도덕 수업의 실제1. 콜버그의 토의식 도덕수업에서 교사의 역할2. 콜버그의 토의수업에서 발문전략Ⅵ. 결론 및 제언

  • [교육학, 방송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교육 방법으로는, 인지발달적 접근에 기초하여 도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갈등사태(딜레마) 토의수업 모형을 고찰해 볼 것이다. 다음으로는, 그러한 갈등사태(딜레마) 수업을 이끌어가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에 기초한 토의수업을 실제 도덕교육 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해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들을 논의해보도록 할 것이다.2. 콜버그(Kohlberg. Lawrence :1927∼1987)의 생애 인지 심리학

  • 도덕 과제 - 콜버그의 이론과 경험사례, 초등교육에 적용
  •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어린이는 자신의 현재 도덕성 단계보다 한 단계 상위단계까지는 이해할 수 있으며, 보다 상위단계의 판단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예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과 비판1) 이론의 특징2) 이론의 비판4.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교육적 시사점2) 도덕교육에 적용Ⅲ. 결론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Ⅲ. 본론1. 에릭슨의 생애와 성격발달 8단계설1) 에릭슨의 생애2) 인간관3) 기본가정2. 주요개념1) 자아2) 자아정체감 3) 점성원리 4) 생활주기에 대한 시각 5) 생활주기론 6) 위기의 개념 7) 심리사회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2
  •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과 비판1) 이론의 특징2) 이론의 비판4.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교육적 시사점2) 도덕교육에 적용Ⅲ. 결론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Ⅲ. 본론1. 에릭슨의 생애와 성격발달 8단계설1) 에릭슨의 생애2) 인간관3) 기본가정2. 주요개념1) 자아2) 자아정체감 3) 점성원리 4) 생활주기에 대한 시각 5) 생활주기론 6) 위기의 개념 7) 심리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