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이해] 사법권과 교육권의 관점에서 청소년 범죄를 바라보는 시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 목 차 》
I. 서 론
1.1.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
1.2. 청소년 범죄자의 심리적 특성
1.3. 청소년 범죄의 실태
II. 본 론
2.1. 각 쟁점별 시각 차이
2.1.1 도덕성 발달에 대한 시각
2.2.2. 개인과 환경에 대한 시각
2.3.2. 범죄 억제 효과에 대한 시각
2.2. 청소년 범죄 문제에 대한 대책
2.2.1. 기본 방향
2.2.2. 가정의 역할
2.2.3. 학교의 역할
2.2.4. 정부 및 사회의 역할
III. 결 론
IV.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⑵ 교육권 강화 측의 입장
법령에서도 청소년 범죄자들의 교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듯이, 청소년은 성인과는 달리 아직 지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충분히 성숙하지는 않다. 특히 청소년 범죄자들의 경우 일반 청소년들에 비하여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정서면에서 뒤떨어져있음을 많은 연구결과가 보여주고 있다.
김상균(2005)에서는 청소년 범죄와 도덕적 판단 능력에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김상균,「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도덕발달 차이연구」,『한국공안행정학회보』 제 20호, 한국공안행정학회, 2005.
도덕적 판단에 대한 이론을 제시한 콜버그는 피험자들이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서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데 작용한 사고방식에 따라서 세 수준 여섯 단계의 도덕적 판단의 단계를 분석해냈다. 이 도덕적 판단의 단계는 3수준 6단계로 나누어진다. 제 1 단계는 전인습적 도덕성으로, 그중 1단계는 강자에의 복종을 지향하며 처벌을 피하는 것을 옳은 행동으로 판단한다. 2단계에서는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것을 옳은 것으로 판단한다. 제 2 단계는 인습적 도덕성의 단계로, 3단계는 다른 사람들과의 조화를 추구하며, 4단계에서는 법과 질서를 유지하는 것을 옳은 것으로 판단한다. 제 3 단계는 후인습적 도덕성으로, 5단계에서는 법과 질서를 고정적인 것으로 여기지 않고 사회적 계약에 의해 변경이 가능한 것으로 여긴다. 6단계에서는 보편적인 윤리와 양심에 따라서 도덕적 행위를 판단한다.
김상균(2005)은 DIT 검사를 이용해 보호관찰대상자들의 도덕적 판단능력을 검증한 결과를 정상청소년을 준거집단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비교 분석하였다. Rest는 콜버그의 인터뷰 방식이 갖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그의 발달 단계를 재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객관식 문항을 통한 자기 보고식 도덕판단력 검사인 DIT를 개발하였다.
[표3] 청소년 범죄자와 정상 청소년의 도덕성 발달 단계 비교
단 계
청소년 범죄자
정상 청소년
평균
평균
전인습적 도덕성
1단계
복종과 처벌 지향단계
6.87
1.58
5.55
1.44
2단계
자기이익중심의 단계
6.66
1.22
5.52
1.77
인습적 도덕성
3단계
대인간의 조화와 순종단계
5.14
1.59
6.35
1.44
4단계
법과 질서의 도덕성 단계
3.09
1.78
3.15
1.77
후인습적 도덕성
5단계
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
2.77
0.97
3.02
0.85
6단계
보편적 윤리적 원리 지향단계
2.33
0.96
2.79
0.85
비행청소년들은 대체로 전인습적 도덕성에 속하는 1, 2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드러나 비행청소년들이 정상청소년들에 비해 도덕적 추론능력이 떨어진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 이들을 정상청소년들과 비교한 결과 1, 2, 3단계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단계의 점수로 미루어 볼 때, 비행청소년들이 처벌이 주어질 가능성이 낮은 경우 자신의 행동을 나쁘게 여기지 않을 것이므로 규범 위반의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단계의 차이에서 비행 청소년들에게서 자신의 이익과 즉각적인 만족을 위해 행동하는 경향이 더 많이 발견될 것을 예측할 수 있다. 또 3단계에서 나타나는 유의미한 차이는 비행청소년들이 대인관계 기술이 부족함을 나타낸다. 그 외의 단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지만, 정상청소년은 상위단계에서도 비교적 높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박병희 외(1996)의 조사 결과에서도 정상 고교생 군에 비해 청소년 범죄자군은 도덕발달수준이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나 청소년 범죄나 비행과 도덕발달수준 간에 상관관계가 있
- 참고문헌
-
IV. 참 고 문 헌
경찰청,「경찰백서」, 2006.
경찰청,「경찰통계연보」, 2005.
송명자,『발달심리학』, 학지사, 1996.
오너 외, 관신환 외 옮김,『철학에의 초대』, 서광사, 1992.
임규혁 · 임웅 공저,『교육심리학』, 학지사, 2009.
한인영 외,『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2000.
기광도,「결손가정과 청소년 비행 간의 관계 분석」,『형사정책연구』 제 20권 1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9.
김상균,「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도덕발달 차이연구」,『한국공안행정학회보』 제 20호, 한국공안행정학회, 2005.
김은경 외,「일탈 및 범죄청소년 문제행동의 예방과 대책」,『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서』 1호, 한국청소년개발원, 2003.
문용린,「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관계고찰」,『한국교육』제 15권 1호, 한국교육개발원, 1988.
문용린 외,「한국인의 도덕 판단력 발달에 관한 비교연구,『교육심리학회』 제 22권 제 1호, 한국교육심리학회, 2008.
박병희 외,「주제정의검사를 사용한 비행청소년의 도덕발달에 대한 연구」,『신경정신의학』 제 35권 제 3호, 대한신경정신의학회, 1996.
박철우,「청소년 범죄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법학논총(Chosun law journal)』제 17권 1호, 조선대학교 법학연구소, 2007.
박태경,「청소년 비행에 대한 유형별 원인분석」,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논문, 2009.
손경원 외,「청소년 일탈행동 예방을 위한 사회정서학습의 특징과 교육적 함의」,『윤리교육연구』제 19권, 한국 윤리교육학회, 2009.
이동원,「소년범죄자의 재범 특성에 관한 고찰: 범행의 발전양상과 재범 가능성을 중심으로」,『 형사정책』제 15권 2호, 한국형사정책학회, 2003.
이희정 외,「보호관찰 초범과 재범 청소년 및 일반 청소년의 도덕적 정서」,『한국 심리학회지 : 발달』제 18권 4호, 한국 심리학회, 2005.
최빛내 외,「품행장애 성향의 청소년을 위한 도덕성 향상 집단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한국 심리학회지 : 학교』제 7권 3호, 한국 심리학회, 2010.
Akers, R. L. & Sellers, C, S., Criminological theories : introduction, evaluation, and application,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2005.
Sutherland, E. H. & Cressey, D. R., Criminology, New York, J. B. Lippincott Co., 197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