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이해] 자율형 사립고에 관한 논쟁(일반 인문계 고등학교와 자율형 고등학교 간의 교육적 불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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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자율형 사립고의 정의와 현황
Ⅲ 자율형 사립고 찬성 의견
Ⅳ 자율형 사립고 반대 의견
Ⅴ 자율형 사립고 반대 의견에 대한 반론
Ⅵ 자율형 사립고 찬성 의견에 대한 재반론
Ⅶ 나가며

본문내용
Ⅲ 자율형 사립고 찬성 의견
1. 자율형 사립고 제도의 장점
1.1 학생의 선택 기회 확대
기존 평준화된 체제 하에서는, 사학의 자율성도 학교의 자치성도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학생들은 아무 선택권도 없이, 소위 ‘뺑뺑이’로 그 교육과정이나 운영방식이 서로 비슷한 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그런데 이 획일화된 교육의 틀에 끼워 맞춰지지 않는 학생이 있을 경우, 의무인 학교 교육을 포기할 수도, 그렇다고 무리하게 틀 안에 들어갈 수도 없는 일이 생긴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의 선택 기회를 최소한으로나마 보장해줄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자율형 사립고의 경우, 교육과정의 자율성이 확장되어 학교별로 다양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이 제공될 수 있으므로, 기존 교육의 틀에 들어맞지 않는 학생들을 포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율형 사립고 제도는 학생의 선택권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제도라고 말할 수 있다.
1.2 교육의 경쟁력 향상
학생에게 스스로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자율형 사립고 제도는, 역으로 는 학교에게 학생들로부터 선택받기 위한 경쟁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자율형 사립고 제도의 도입은 학교 간 경쟁 상황을 구축하여, 학교가 현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또한 자율형 사립고에서는 매년 학교자체평가 및 학생ㆍ학부모에 의한 평가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학생ㆍ학부모에 대한 책무성 역시 기존 체제에서보다 더욱 강조된다. 그러므로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하여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만 한다. 즉, 자율형 사립고 제도는 정체되어 있는 교육 현실에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 교수ㆍ학습 방법 혁신, 교원능력 계발 등등 새로운 노력이 이루어져야만 한다는 전제 위에서 전개되고 있다. 그러므로 자율형 사립고 제도의 도입은 학교 교육의 경쟁력을 보다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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