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교육철학이론의 바탕을 둔 소중한 자신과 공동체와 환경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원훈
2. 교육철학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에릭슨의 사회심리학 이론
3) 비고스키의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
3. 교육목표
1) 소중한 나
2) 소중한 공동체
3) 소중한 자연
4. 학급구성
5. 흥미영역 배치도
6. 연간계획안
7. 월간계획안
8. 주간계획안
9. 일간계획안
10. 행사
11. 적응프로그램
2) 유아 적응 프로그램
12. 평가
- 영유아 평가
- 교사 평가
1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8. 주간계획안
교육주제: 오순도순 우리가족 - 가족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
교육 목표: -유아 스스로도 가족의 중요한 일원임을 알고, 가족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가정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실천하며 가족의 소중한 마음을 가 진다.
소주제
활동
월
화
수
목
금
우리 가족이 기뻐할 때
가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실
내
자
유
선
택
활
동
언어
영역
<우리가족이 들었을 때 좋았던 말, 속상했던 말>
-이야기 나누기
-이야기 나누기 후 어떤 상황에서 기쁘거나 슬픈지 이야기 후 책 만들기
<가족 막대 인형극>
-나무 막대기에 가족 얼굴을 그려 붙여 막대 인형 만들어 인형극 무대에서 인형극 해 보기
<엄마의 생일 선물>
-cd로 동화를 들어보며 가족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 이야기 나누기
<내가 할 수 있는 일 책 만들기>
- 교사가 미리 준비한 A4 1/2 크기의 종이책에 가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그림 그리기
책보기 영역
<돼지책> <우리가족의 담요> <그래도 엄마는 너를 사랑 한단다>
<우리동네 할머니 > <우리아빠 최고> <너는 특별 하단다>
<엄마의 생일 선물>
수․조작 영역
우리가족 구성원 수 (수)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어요 (조작)
가족 수 만큼 과일 끼우기 (수)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어요 (조작)
쌓기
영역
<우리 집 잔칫날>
- 아기 돌잔치 하기, 칠순잔치 등 집의 특별한 날 구성하기
- 부엌, 거실, 방, 화장실 등을 구성해보며 역할영역의 가족역할 놀이와 연계하여 놀이하기
- 집안을 꾸밀 수 있는 사진, 소품과 함께 놀이하기
역할
영역
<가족 역할 놀이>
- 가족 구성원의 역할, 할머니, 할아버지, 부모님, 친척, 손님의 역할을 해 볼 수 있는 소품을 이용하여 쌓기 영역과 연계하여 놀이하기
조형
영역
<OHP를 이용하여 가족 모빌 만들기>
-가족사진을 따라 그려 얼굴을 만들고 끈을 이어 조형영역 천장에 모빌 전시하기
<가족 행복 쿠폰 북 만들기>
-내가 가족을 위해 할 수 있는 일 그림그리기
-유아가 그린 그림을 스캔하여 라벨지에 인쇄하여 쿠폰 북에 내가 할 수 있는 일 스티커를 붙여 쿠폰 북 만들기
음률
영역
<엄마, 아빠 사랑해요>
-새노래 배우기
<사랑>
-새노래 배우기
과학
영역
<엄마아빠와 닮은 곳 찾아보고 그림그리기>
-가족사진 보고, 닮은 곳 비교하고 관찰하기
<가족사랑 비누 만들기>
-가족에게 선물할 비누 만들기
대․소집단 활동
<새노래>
-엄마, 아빠 사랑해요
<융판 동화>
-내 동생 싸게 팔아요
<새노래>
-사랑
<‘엄마의 생일 선물’ 동극하기>
<tv동화>
-효녀 심청
<‘심부름을 해요’ 게임>
실외 자유선택활동
<우리가족 구성원이 기뻐할 때 모습 배경 그리기>
-실외에서 우리 가족 구성원이 기뻐할 때 배수 그림 바탕색 칠하기
<가족 주제와 관련된 동화책 읽기>
-정자 및 잔디 밭에서 동화책 읽기
<모래와 자연물 빻아서 부모님께 드릴 음식 만들기>
-자연물을 이용한 밥상 차리기 놀이
기본생활습관
-어른께 두 손으로 받고 드리기
-어른께 존댓말하기
-가족과 밥 먹을 때 어른 먼저 수저를 든 후 밥 먹기
-가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보고 실천하기
- 참고문헌
-
13. 참고문헌
김혜경(2008),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김수영 외 2인(2008),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전남련 외 10인(2008),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현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