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교육철학이론의 바탕을 둔 소중한 자신과 공동체와 환경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원훈

2. 교육철학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에릭슨의 사회심리학 이론

3) 비고스키의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

3. 교육목표

1) 소중한 나

2) 소중한 공동체

3) 소중한 자연

4. 학급구성

5. 흥미영역 배치도

6. 연간계획안
7. 월간계획안

8. 주간계획안

9. 일간계획안

10. 행사

11. 적응프로그램

2) 유아 적응 프로그램

12. 평가

- 영유아 평가
- 교사 평가
13. 참고문헌
본문내용
8. 주간계획안
교육주제: 오순도순 우리가족 - 가족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
교육 목표: -유아 스스로도 가족의 중요한 일원임을 알고, 가족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가정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실천하며 가족의 소중한 마음을 가 진다.

소주제
활동






우리 가족이 기뻐할 때
가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언어
영역
<우리가족이 들었을 때 좋았던 말, 속상했던 말>
-이야기 나누기
-이야기 나누기 후 어떤 상황에서 기쁘거나 슬픈지 이야기 후 책 만들기

<가족 막대 인형극>
-나무 막대기에 가족 얼굴을 그려 붙여 막대 인형 만들어 인형극 무대에서 인형극 해 보기



<엄마의 생일 선물>
-cd로 동화를 들어보며 가족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 이야기 나누기

<내가 할 수 있는 일 책 만들기>
- 교사가 미리 준비한 A4 1/2 크기의 종이책에 가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그림 그리기
책보기 영역
<돼지책> <우리가족의 담요> <그래도 엄마는 너를 사랑 한단다>
<우리동네 할머니 > <우리아빠 최고> <너는 특별 하단다>
<엄마의 생일 선물>
수․조작 영역
우리가족 구성원 수 (수)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어요 (조작)
가족 수 만큼 과일 끼우기 (수)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어요 (조작)
쌓기
영역
<우리 집 잔칫날>
- 아기 돌잔치 하기, 칠순잔치 등 집의 특별한 날 구성하기
- 부엌, 거실, 방, 화장실 등을 구성해보며 역할영역의 가족역할 놀이와 연계하여 놀이하기
- 집안을 꾸밀 수 있는 사진, 소품과 함께 놀이하기
역할
영역
<가족 역할 놀이>
- 가족 구성원의 역할, 할머니, 할아버지, 부모님, 친척, 손님의 역할을 해 볼 수 있는 소품을 이용하여 쌓기 영역과 연계하여 놀이하기
조형
영역
<OHP를 이용하여 가족 모빌 만들기>
-가족사진을 따라 그려 얼굴을 만들고 끈을 이어 조형영역 천장에 모빌 전시하기
<가족 행복 쿠폰 북 만들기>
-내가 가족을 위해 할 수 있는 일 그림그리기
-유아가 그린 그림을 스캔하여 라벨지에 인쇄하여 쿠폰 북에 내가 할 수 있는 일 스티커를 붙여 쿠폰 북 만들기
음률
영역
<엄마, 아빠 사랑해요>
-새노래 배우기

<사랑>
-새노래 배우기


과학
영역



<엄마아빠와 닮은 곳 찾아보고 그림그리기>
-가족사진 보고, 닮은 곳 비교하고 관찰하기

<가족사랑 비누 만들기>
-가족에게 선물할 비누 만들기
대․소집단 활동
<새노래>
-엄마, 아빠 사랑해요
<융판 동화>
-내 동생 싸게 팔아요
<새노래>
-사랑

<‘엄마의 생일 선물’ 동극하기>
<tv동화>
-효녀 심청
<‘심부름을 해요’ 게임>
실외 자유선택활동
<우리가족 구성원이 기뻐할 때 모습 배경 그리기>
-실외에서 우리 가족 구성원이 기뻐할 때 배수 그림 바탕색 칠하기
<가족 주제와 관련된 동화책 읽기>
-정자 및 잔디 밭에서 동화책 읽기

<모래와 자연물 빻아서 부모님께 드릴 음식 만들기>
-자연물을 이용한 밥상 차리기 놀이
기본생활습관
-어른께 두 손으로 받고 드리기
-어른께 존댓말하기
-가족과 밥 먹을 때 어른 먼저 수저를 든 후 밥 먹기
-가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보고 실천하기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김혜경(2008),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김수영 외 2인(2008),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전남련 외 10인(2008),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
  • 개발하고자 하였다. 교사들은 듀이의 이론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피아제나 비고츠키와 같은 학자들의 연구가 자신들의 영유아에 대한 관찰과 발견들을 격려하고 지지해 줌을 알게 되었고 미국과 유럽의 이론들을 받아들여 영유아 교육 및 보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은 영유아보육과 교육을 통합한 교육철학 및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방법, 학교조직의 방법, 환경구성을 총칭하는 영유아프로그램으로 피아제나 비고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C형]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기관 설립 및 운영 철학을 논하시오
  • 철학3) 학급 운영3.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교육철학적 배경4.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운영 목표1) 영유아 측면에서 운영 목표2) 학부모 측면에서 운영 목표3) 지역사회 측면에서 운영 목표 5.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운영 프로그램6.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교사 및 교직원 선발7.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보육시설의 지도자인 원장과 더불어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인 교사의 역할이 유아에게 풍부한 교육적 환경을 제공해주는

  •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성격, 생태유아교육 배경,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 운영, 생태유아교육과 교사 부모, 생태유아교육 전망
  • 바탕을 둔 유아교육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동중심 유아교육을 포괄하면서 그것을 넘어서는 보다 높은 차원의 근원적인 생명중심 유아교육이다. 여기서 말하는 유아교육은 태아, 영아 및 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영유아보육의 개념을 포괄하고 있다.②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이다.생태유아교육은 최근 산업문명의 최대 피해자인 우리 아이들의 병든 몸과 마음과 영혼을 살리고, 나아가 성장과 개발, 자본과 경쟁의 논리

  •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배경 프로그램 운영방안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 바탕을 둔 유아교육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동중심 유아교육을 포괄하면서 그것을 넘어서는 보다 높은 차원의 근원적인 생명중심 유아교육이다. 여기서 말하는 유아교육은 태아, 영아 및 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영유아보육의 개념을 포괄하고 있다.②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이다.생태유아교육은 최근 산업문명의 최대 피해자인 우리 아이들의 병든 몸과 마음과 영혼을 살리고, 나아가 성장과 개발, 자본과 경쟁의 논리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23. 그룹홈의 홍보와 운영상의 문제점1) 정부차원의 홍보부족2) 그룹홈의 운영 지원기관 및 전문인력 부족3) 그룹홈 운영시설의 제한성24. 그룹홈의 활성화 방안1) 글룹홈 운영프로그램의 개발의 최개화(1) 개별화된 서비스 프로그램의 개발(2) 지역사회 차원의 통합 프로그램 개발(3) 그룹홈의 다양한 형태개발과 정착화25. 그룹홈의 황보와 운영시설의 확대1) 그룹홈에 대한정부의 체계적인 홍보2) 그룹홈 운영지원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