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믹웹툰의 인기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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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1. 연구동기 및 목적
1.2. 연구 방법
2.웹툰이란 무엇인가? –코믹웹툰 중심으로
3.코믹 웹툰이 인기 있는 요인
3.1 내재적 요인
3.2 외재적 요인
4. 결론

본문내용
웹툰의 정의?
웹+카툰(Web+Cartoon)의 약자로 일반적으로 ‘웹에 게재할 목적으로 웹의 속성에 맞게 창작된 만화’
웹툰의 종류?
코믹, 로맨스, 판타지, SF etc…



디지털 만화의 한 유형으로 이미지 파일의 형식
유통, 소비, 창작, 제작이 디지털 형식
웹브라우저와 마우스의 사용자 환경에 최적화
에피소드 위주의 작품+서사성, 의외성, 주기성
유명한 포털 사이트에 게재, 무료로 유통
무료 유통을 통해 덧글을 확보, 펌질을 통해 연관 상품 생산

'작가의 생활' 자체가 유머 포인트의 요소가 아니라 '말'이 유머 포인트가 됨.
작가 생활에서 있을 법한 일을 소재로 다루고 있지만 이전에 비해서는 작가의 일상이 많이 드러나 있지 않음..



후기에는 주제의식을 드러내기 위해 무거운 주제를 다루다가, 결말에 그것을 무력하게 만드는 한 가지의 소재를 의도적으로 배치하면서 코믹웹툰의 경계는 벗어나지 않는다.




(1)소통의 변화

현대 사회가 정보화 시대로 발전해 나아가면서 상대방과 소통하는 방법이 변화하였다. 직접 만나서 대화하기 보다는 문자나, 온라인상으로 대화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사람들을 만나기보다는 TV를 보거나 인터넷을 하는 등 혼자 해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인터넷을 통한 활동 중 웹툰을 보는 것은 웃음을 주기 때문에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하나의 방법이 되었다.


참고문헌

정규하, 윤기원, <웹툰에 나타난 새로운 표현형식에 관한 연구>, 2009, 한국만화애니메이션 학회.

서채환, 함재민, <웹툰에서의 공간 표현의 수직적 확장에 대한 연구>, 2010, 한국만화애니메이션 학회.

박석환, <웹툰 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2009.

김종옥, <2010년 한국만화동향>, 2010, 한국만화애니메이션 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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