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산업 성공요인 분석 및 해외진출 발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이해
1. 캐릭터의 정의
2. 캐릭터의 특성
3. 캐릭터의 활용

Ⅲ. 캐릭터산업의 현황
1. 캐릭터산업 규모
2. 소비자 선호 캐릭터 현황
3. 캐릭터산업 종사자 현황
4. 캐릭터산업 수출입 규모

Ⅳ. 캐릭터산업의 성공요인 비교분석
1. 뽀롱뽀롱 뽀로로
2. 짜장소녀 뿌까
3. 캐릭터 성공요인 비교분석

Ⅴ. 캐릭터산업 해외진출 발전전략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캐릭터산업은 콘텐츠산업 중에서도 높은 부가가치 차출을 특징으로 하는 시장이다. 최근에는 많은 미디어 사업자들이 캐릭터 시장 전개를 염두에 둔 전략적인 콘텐츠 개발을 통해 매출을 극대화하고 있다.
캐릭터는 사전적 의미로 인물의 성격 내지 개성, 인물의 독특한 성격을 형상화하여 이를 상품에 반영, 고객의 손길이 미치도록 유도하는 산업적 혹은 경제적 성격이며, 일반적 의미로는 특정한 관념이나 심상을 전달할 목적으로 의인화하거나 우화적인 방법을 통해 시각적으로 형상화되고 고유의 성격 또는 개성이 부여된 가상의 사회적 행위 주체를 말한다.
캐릭터산업은 그 목적이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에 있어 고객 흡입력, 시장의 독점력,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 및 지명도 향상 등의 특징을 마케팅에 이용하는데 있으며, 캐릭터의 일반적인 외형상의 특징보다 이름, 성격, 행동, 목소리 등 그것이 갖고 있는 강한 개성을 제품 또는 서비스에 이전시켜 친근감을 형성하는 등 산업적 연관관계와 파급효과가 뛰어나 주목받고 있다.
참고문헌
김광일. 동의대 동의논집. 광고대사전.
조규창. 브랜드인지도 제고를 위한 TV광고의 캐릭터 사용패턴 및 효과분석. 디자인학연구 58호, 2004
김희진. 세일즈프로모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하본준. 캐릭터 산업, 캐릭터 마케팅.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정보 176호, 1995
제일기획. Chell Communication. 2004
박장수, "문화콘텐츠 해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채지영, "문화산업 해외진출 지원정책 연구",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6.
김지수, "디지털 애니메이션 산업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2004.
김민수, "한국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해외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중국과 일본시장을 대상으로", 명지대학교, 박사논문, 2003.
고일권, "한국 디지털콘텐츠의 수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 경영대학교, 석사논문, 2004.
김도연, "애니메이션의 성공조건:<뽀롱뽀롱 뽀로로> 사례를 중심으로", 학술논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8)170-176, 2011.
유소미, "애니메이션캐릭터가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양자선, "미디어 환경 변화 인식에 따른 도서 정보 탐색과 광고 마케팅 변화에 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2011.
하재나,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환경 변화와 발전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2005.
은혜정, "방송프로그램의 수출활성화를 위한 견본시 활용방안 연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6.
은혜정, "국제공동제작의 활성화 방안", KBI포커스 08-03, 한국방송 영상산업진흥원,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기업의 글로벌마켓 진출 전략연구", 2004.
문화관광부, "방송통신융합시대의 문화콘텐츠 진흥정책방안", 2007.
문화체육관광부, 『2008 캐릭터산업백서』, 2009
관세청, 산업통계,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관리론] SM의 마케팅으로 기업이 된 보아의 성공요인분석
  • 분석이 새로운 시장진출에중요한 요소로 작용함을 알수있음. ◈ SM은 징검다리 전략을 통해서 단계적인 시장진출을 준비하고 있음. ◈ 스타를 상품화 시킴으로써 촉진을 중심으로 유통을 바탕화하고 있다.Ⅵ. 시 사 점◈ 인적자원을 하나의 문화상품으로 성공시켜, 고부가가치를 이끌어 낼 수 있다.◈ 高수익 高위험의 음반산업에서 다른 이들이 흉내 낼 수 없는 고유의 가치와 내용,남들이 모방할 수 없는 독자적인 영역을 개척 ,차별적인 블

  • [마케팅] 게임산업에 대한 연구 - 온라인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전략-391. 엔씨소프트-39가. 엔씨소프트는 한국의 역사-39나. 리니지41다. 거대시장 중국에 진출 발판 구축-42라.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요인 및 시사점-42마. NC Soft SWOT분석-43바. 향후의 발전 방향43사. 인재중심경영

  • [경영전략론] ㈜CAPACCI의 공동브랜드 전략
  • 전략을 전개하고 있으며, 현재 한국에서 공동상표의 선구자로 불리고 있다. 이러한 공동브랜드전략은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둬 이를 바탕으로 해서 가파치브랜드로 일본, 대만, 싱가폴, 말레이시아, 홍콩, 미국 등에 수출하기 시작했고, 현재 세계 34개국에 상표를 출원했다. 또한, 1993년 이후 중국에 핸드백, 지갑, 벨트류, 피혁품 등 4개의 공장을 운영하는 등 지속적인 해외진출을 시도하고 있다.공동상표(가파치)개발 및 운영기획 및 개발1987년 브랜

  • [컨텐츠]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의의, 특징과 현황 및 발전 전략 분석(한게임과 현대정보기술의 성공 사례)
  • 해외시장 진출 내용1) 베트남 금융현대화 사업 성공- 국내 최초의 SI 수출2) 베트남 진출 성공을 기반으로 파키스탄 진출3. 성공요인1) 철저한 기술적 준비 및 최적의 시스템 제안2) 금융전산화분야의 노하우3)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 및 문화의 이해4) 국가기업의 이미지라는 보이지 않는 도움4. 향후의 전략1) 금융에서 SOC 등으로 사업범위 확대2) 우수 벤처사와 협력진출 모색3) 거대시장 중국에 도전장Ⅷ.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발전전략1. 국내 D

  • [디지털컨텐츠산업] 디지털컨텐츠산업의 현황과 진흥사업 및 성공 사례를 통해 본 컨텐츠산업의 발전 방향 분석
  • 진출3) 브라질 교육시장 진출 성공3. 성공요인 및 시사점1) 시장 상황에 맞는 차별화된 전략 구사2) 유연한 가격 정책3) 적극적인 전시회, 제품평가회 참가로 제품인지도 확산4) 해외마케팅 전담부서 운영, 해외조직망 확충4. 향후의 해외 시장 전략1) 기술개발을 통한 제품 다변화로 수익성 제고2) 시장 주도적 제품 발굴과 틈새시장 공략3) 시장에 따른 특화 전략 개발Ⅷ. 한국 컨텐츠산업의 발전 방향1. 소비자 수요의 증대2. 효율적 유통3. 인터넷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