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단편소설 교육-중국인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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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작품 선정의 이유
작품 수록 교과서와 학년
2007 개정 국어 교육과정 관련 부분
2007 개정 국어 교육과정에 입각한 수업의 개요
수업
① 수업의 목표
㈀소설에 관한 배경 지식 획득
㈁소설의 구조 파악
② 수업의 진행
③ 장편 소설 교육과의 차이점
작가소개
작품의 특징
① 시대적 특징
② 서술적 특징
③ 인물 설명

본문내용
1.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에서 고등학교 2학년이 속한 12~18세 시기를 보면
직업적, 교육적, 성 역할에 대해 시험해 보려고 하는 경향이 있음.

2. 청소년에게 보다 친근감을 유발할 수 있는 성장소설임
이유: 성인 중심의 문학에 비하여 인물에 감정 이입하는 것이 수월함.

3. 성장 소설인 ‘중국인거리’은 다른 사람의 삶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학생들이 삶의 방향을 탐색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임.


947년 11월 9일 서울 출생. 이화여고 졸업. 서라벌예술대학 문예창작학과를 졸업.
1968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완구점 여인」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 「주자」(1969), 「직녀」(1970), 「관계」(1971), 「봄날」(1973), 「적요」(1975), 「안개의 둑」(1976), 「미명」(1977), 「불의 강」(1977), 「저녁의 게임」(1979), 「중국인 거리」(1979), 「비어 있는 들」(1979), 「유년의 뜰」(1980), 「별사(別辭)」(1981), 「그림자 밟기」(1987), 「파로호」(1989) 등의 문제작을 계속 발표하였다. 1977년 첫 창작집 『불의 강』을 출간한 이래 작품집 『유년의 뜰』(1981), 『동경(銅鏡)』
(1983), 『옛 우물』(1994), 『바람의 넋』(1986), 『불망비』
(1987), 『불꽃놀이』(1995), 『새』(1996),『돼지꿈』
(2008), 『가을 여자』(2009) 등을 발간하였다
1979년 「저녁의 게임」으로 제3회 이상문학상, 1982년 「동경」으로 제15회 동인문학상을 수상. 오정희의 소설들은 기본적으로 ‘변형 욕구’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변형 욕구는 개인의 내면으로 굴절되
어 모든 것을 바꾸어 놓는다. 따라서 그녀의 내면 의식 세계는
외부의 현실보다 더 넓고 다양하다. 이러한 점에서 그녀의
소설 세계는 다양하지만 좁고, 미묘하고 섬뜩하지만 거칠지
않은 것이다.

대단원 : 문학작품의 수용과 창작 방법
소단원 : 문학작품의 수용방법
학습목표 : 문학작품을 다양한 방법으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문학작품의 의미와 가치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인다.

들어가기 전에…
문학작품의 수용 활동은 일차적으로 작품을 독자가 이해하고 감상하는 활동
1.작품은 내용과 형식 및 미적 구조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파악하고 감상하는 활동을 할 필요가 있음
2.작품에는 작가의 의도와 가치관 및 미의식이 들어있기 때문에, 작가가 어떤 인물인지 파악하면 작품을 올바로 수용하는 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3.독자의 능동적 활동으로서의 수용활동이 어떤 성격을 띠며,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 것인가를 자각한다면 수용 활동은 올바를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4.작품의 수용활동은 작가, 작품, 독자를 주요 요소로 한 상당히 복잡한 관계와 맥락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작가가 살았던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문화적 관습과, 작품에 시현된 언어적 관습 등을 고려해야 한다.
so, 작품의 수용은 매우 복잡하고 다층적인 활동임
‘중국인거리’를 통해서 작품 수용 활동을 명확한 좌표 위에서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작품수용의 방법에 대해 탐구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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