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작품 세계와 문제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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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1.6.1. 나도향
11.6.2. 현진건
11.6.3. 염상섭
11.6.4. 주요섭과 최서해


본문내용
11.6.1. 나도향

1. 나도향
「환희」로 ‘천재 소년문사’로 촉망받던 도향 나경손은 6,7년 동안 외적·내적인 갈등 속에서 단편 20편, 장편소설 한 편, 수필 수 편을 남기고 25세의 젊은 나이로 요절했다. 3대째 내려오는 가업인 의업에 반항하여 끝내 피워보지 못한 채 꽃봉오리로 시들고만 것이다. <백조>동인으로 낭만에 젖어 애상적으로 현실을 미화하고, 현실에 투시하여 그것을 리얼하게 표현한「물레방아」,「뽕」,「벙어리 삼룡이」의 대표작을 남긴 채 쓸쓸히 “과수원이나 경영했으면……” 하는 말을 남기고 영면했다.

2. 주관적 감상벽과 리얼리티의 결여- 초기작품의 세계
나도향은 백조의 동인이 되어 1922년 1월 그 잡지 창간호에 낸 젊은이의 시절에서는 예술이라는 환상에 들떠서 변덕스럽고 경박하게 처신하는 무리를 예찬했다. 1922년 5월 백조 제2호의 “별을 안거든 울지나 말걸”에서는 서간체 형식을 써서 예술이라는 이름의 환상을 다시금 장황하게 들먹였다.
“옛날 꿈은 창백하더이다” 에서는 환상이 고독의 산물이라고 하면서 자신의 유년시절 여섯식구가 서로 등을 돌린 상황을 제시하고 환상으로 도피하지 않고 고독을 해소하는 방도를 찾는 것을 커다란 과제로 생각했다.
이후에는 재산낭비나 하다가 1922년 11월 21일부터 1923년 3월 21일 까지 “환희”라는 소설을 동아일보에 연재하며 몇 안되는 돈을 받는 작가의 대열에 서게 된다. 내용을 살펴보면 호색한 백우영과 진실한 이영철, 방랑자 김선용이 등장하고 이 사이에 여자 2명이 얽히는 구조이다. 혜숙은 이영철의 배다른 여동생으로 김선용을 좋아하지만 백우영에게 정조를 빼앗기고 그의 아내가 된다. 이후 이룰 수 없는 사랑에 절망하여 백마강에 투신한다. 설화는 백우영의 유혹을 거부하고 이영철을 좋아하지만 혜숙이 만든 함정에 걸려 뜻하지 않은 오해로 인해 자살을 택하게 된다. “영철씨 저는 가나이다. 그러면 이후 언제든지 저 세상에서 반갑게 만나 뵈올 것만 한 자락의 즐거움으로 저는 영원히 가나이다”
“아 영철씨 저는 가나이다”
“아 영철씨”
-나도향전집 하권 환희(35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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