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특성,목표,내용,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미술교과모임,수업참관,평가,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특성

Ⅲ.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목표

Ⅳ.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내용
1. 내용 선정의 기본 방향
2. 내용 구성의 틀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Ⅴ.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미술교과모임
1. 회지의 발간
2. 학생에게 건강한 시각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들
3. 시각문화 사업
1) 학생작품전시회
2) 교육현장전
3) 교육사진연구회 결성
4. 교육활동 사업
1) 연수
2) 교과교육 연구활동
3) 미술교과모임 홈페이지 제작

Ⅵ.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수업참관
1. 표현
1) 느낌 나타내기
2) 상상하여 나타내기
3) 보고 나타내기
4) 꾸미기와 만들기
5) 붓글씨로 나타내기
2. 감상
1)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2) 자연 및 조형품 감상하기

Ⅶ.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평가

Ⅷ.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감성지능(E.Q)은 유아기에 완전히 형성되어 삶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지만 감성적인 삶을 위한 핵심적인 두뇌 영역들은 성장이 매우 더디다. 예를 들면 인간의 뇌는 크게 뇌간, 변연계, 신피질의 세 층위로 이뤄져 있는데 뇌간은 본능적 반사작용, 감성적인 뇌인 변연계의 편도핵, 이성적인 뇌인 신피질 등에서 감성이 가공될 때 전두엽은 우리의 감정을 완화, 조절, 행동계획 등을 관장한다. 그 중 지각 관련 영역은 유년기 초기에 성장을 마치고 대뇌 변연계는 사춘기에 성장을 끝내는데 비해서 감성적 자기 통제, 이해, 기술적 반응 등을 관장하는 전두엽은 사춘기 후반인 16세부터 18세 사이의 시점에 이를 때까지 계속 성장하며, 맨하탄 시의 Mt. Sinai 의과대학의 라첼예후다(Rachel Yehuda)박사는 심리적 충격 후 스트레스장애(PTSD : Post-Traumatic Stress Diaorder) 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장애는 재교육이 가능함을 밝혔다.(The New York Times, 1992.10) 따라서 미술교육은 정서교육과 직결되며, 미술표현을 통해 자아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비언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분노, 적대감 등의 감정을 음미해 보고 자신을 파악하며 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미술교육이 곧 정서를 촉진시키는 교육이며 미술을 통한 감성교육은 예방적 정신위생활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죤 듀이에 의하면
참고문헌
고승완외 4명 : 미술과 생활, 일진사, 2001
김정외 2명 : 미술평가의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 창치사, 1996
박휘락 : 한국 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1998
전성수 :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1994
최병식 저 : 미술의 이해, 숙명여대 출판부, 서울, 1989
Rudolp Amheim, 김춘일 역 : 미술과 시지각, 서울 : 기린원,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행정] 행정가와 교사와의 관계
  • 미술 교육에 관한 한 일임하고, 그가 결정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을 다른 교사들에게 주지시키며, 관심을 가지고 박 교사를 주시하면서 그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적절한 도움을 주어야 한다. 【교사는 행정가의 평가를 거부한다. pp.361-364】1) 사례OO 초등학교의 교무실에서의 대화이다. 오늘도 박 교사는 교장 선생님의 갑작스러운 교실 순시에 기분이 썩 좋지 않았다. 더구나 오후에 교장 선생님을 만났을 때에는 수업 중에 너무 잡담이 많고 웃음소

  • 프랑스의 문화, 예술, 산업, 교육, 생활 등.
  • 학습의 경우, 쓰기와 읽기, 그리고 셈하는 방법 등은 유치원의 마지막 단계에서 배우게 된다. 초등학교 (ecole primaire) 6세에서 11세까지의 어린이들을 5년간 가르치는 교육기관이다. 6세에서 16세까지가 의무교육이라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초등학교는 의무적으로 다녀야 한다. 말뿐인 의무교육이 아니라 교과서, 노트, 볼펜 등 학업에 필요한 일체의 물건들은 시, 또는 파리의 문교부께서 학생들에게 무료로 배부하기 때문에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이 없다.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미술관으로서 아시아 미술의 구심점이 되어 세계를 향해 열린 예술과 문화의 발신지로서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 나가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대지 700평에 연면적 3,000평인 MUSEUM 1과, 대지 500평에 연면적 1,500평 규모인 MUSEUM 2는 각각 고미술과 현대미술 상설 전시를 위한 공간이며 미술관 입구에 자리한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는 대지 1,200평에 연면적 3,900평으로 다음 세대의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육 관련 시설입니다. MUSEUM 1과 MUSEUM 2는 ‘이미 널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교육 프로그램43.22~3.27222324기초252627휴업1휴업1553월:24∘기초평가(24,화) 2-6년∙토요휴업일(28,토)453.29~4. 329303112366∘전 학년(학교 부적응자) 미술 및 음악치료프로그램 64. 5~4.105678재량휴업910휴업2휴업244∙학교장재량휴업일(8,수)∙토요휴업일(11,토)74.12~4.171213141516현장(1-4)1766∘수업장학(15, 수)∘현장학습(17-금)84.19~4.24192021과학행사222324휴업1휴업1554월:23∘과학행사(22,수)특행2∙토요휴업일(2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교육을 하는 것인지 파악하지 못한 채, 몇 몇 참고 지침을 따르거나 시범 학교 등지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업을 모방하는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가능성 제고를 모색하는 연구의 하나로서,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역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를 수업 및 평가 차원에서 조망하였다. 이 연구가 개인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