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특성,목표,내용,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미술교과모임,수업참관,평가,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특성
Ⅲ.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목표
Ⅳ.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내용
1. 내용 선정의 기본 방향
2. 내용 구성의 틀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Ⅴ.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미술교과모임
1. 회지의 발간
2. 학생에게 건강한 시각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들
3. 시각문화 사업
1) 학생작품전시회
2) 교육현장전
3) 교육사진연구회 결성
4. 교육활동 사업
1) 연수
2) 교과교육 연구활동
3) 미술교과모임 홈페이지 제작
Ⅵ.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수업참관
1. 표현
1) 느낌 나타내기
2) 상상하여 나타내기
3) 보고 나타내기
4) 꾸미기와 만들기
5) 붓글씨로 나타내기
2. 감상
1)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2) 자연 및 조형품 감상하기
Ⅶ.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평가
Ⅷ.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감성지능(E.Q)은 유아기에 완전히 형성되어 삶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지만 감성적인 삶을 위한 핵심적인 두뇌 영역들은 성장이 매우 더디다. 예를 들면 인간의 뇌는 크게 뇌간, 변연계, 신피질의 세 층위로 이뤄져 있는데 뇌간은 본능적 반사작용, 감성적인 뇌인 변연계의 편도핵, 이성적인 뇌인 신피질 등에서 감성이 가공될 때 전두엽은 우리의 감정을 완화, 조절, 행동계획 등을 관장한다. 그 중 지각 관련 영역은 유년기 초기에 성장을 마치고 대뇌 변연계는 사춘기에 성장을 끝내는데 비해서 감성적 자기 통제, 이해, 기술적 반응 등을 관장하는 전두엽은 사춘기 후반인 16세부터 18세 사이의 시점에 이를 때까지 계속 성장하며, 맨하탄 시의 Mt. Sinai 의과대학의 라첼예후다(Rachel Yehuda)박사는 심리적 충격 후 스트레스장애(PTSD : Post-Traumatic Stress Diaorder) 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장애는 재교육이 가능함을 밝혔다.(The New York Times, 1992.10) 따라서 미술교육은 정서교육과 직결되며, 미술표현을 통해 자아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비언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분노, 적대감 등의 감정을 음미해 보고 자신을 파악하며 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미술교육이 곧 정서를 촉진시키는 교육이며 미술을 통한 감성교육은 예방적 정신위생활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죤 듀이에 의하면
- 참고문헌
-
고승완외 4명 : 미술과 생활, 일진사, 2001
김정외 2명 : 미술평가의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 창치사, 1996
박휘락 : 한국 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1998
전성수 :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1994
최병식 저 : 미술의 이해, 숙명여대 출판부, 서울, 1989
Rudolp Amheim, 김춘일 역 : 미술과 시지각, 서울 : 기린원,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